[지리교육평가론] 학교 현장의 평가방식 분석과 대안적 평가방법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 현장의 평가방식에 대한 고민

2. 학교 현장을 위한 평가문항 제안

2-1. 서술형 문항

2-2. 수행평가

3. 나가며


본문내용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평가는 오랫동안 선발과 분류를 위해서만 기능해왔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평가라고 하면 시험을 떠올리고, 시험은 곧 선발과 분류를 위한 것으로 인식하는 습성을 갖게 되었다. 교육현장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역시 선발을 위한 지필시험으로, 그 난이도와 변별력은 매해 관심사가 되고 있다. 게다가 한국 사회는 남다른 진학열을 갖고 있다. 진학열이 현재와 같은 평가방식의 원인인지 아니면 결과인지는 알 수 없으나, 평가가 객관성을 담보하고 있어야 한다는 당위성은 제공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선 학교에서 이뤄지고 있는 대부분의 평가도, 그것이 수행평가이든 지필평가이든, 보다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해 효율적으로 학생들에게 등수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행되고 있다. 점수화와 표준화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지필시험을 선호할 수밖에 없는 여건인 것이다. 점수화와 표준화를 위해서 현재의 평가는 객관식 그리고 용어와 개념을 묻는 단답식의 주관식 문항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선발과 분류는 평가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과 목적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교육에 있어서 평가는 더 다양한 목적을 위해 행해지며, 그 방법 역시 지필시험에 한정되지 않는다. 평가는 학생의 현 상태를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음 단계를 가르치기 위한 과정이기도 하다. 즉, 평가는 교수․학습이 이뤄지는 수업의 일부이며,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의 성장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평가에 대해 놓치고 있었던 점이며 지향해야할 참 모습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초등학교ㅇ 심화보충

  • [교육학] 수행평가관을 중심으로 살펴본 교육평가의 새로운 움직임
  • 교육에서의 평가는 학습자 개개인에게 자기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총체적인 인간능력을 확인하는 데 무력하였고, 따라서 개인의 미래에 대한 예언도 낮을 수밖에 없었다.최근 들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열린 교육이 확산되면서, 그 같은 교육평가 분야에 대안적 움직임들이 늘어나고 있다. 평가의 이유 혹은 목적이 변하고 있고, 평가의 내용과 방법도 바뀌어 가고 있으며, 평가결과의 기록방식이나 용도도 수정되고 있다. 요즈음 교육현장

  • [교육사회학] 교육실습과 교육 실습 분석
  • 학교 현장에 나갈 때, 비판적으로 학교 교육의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실습 기간의 변화’와 ‘학점 부여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교생들의 일상적 삶의 문화를 바꾸어, 그들의 대안적 헤게모니가 기존 학교의 가치와 문화 중 올바르지 못한 부분의 재생산을 거부하고, 바른 가치와 문화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I. 서론5월 23일 월요일. 교생 대표 수업이 끝나고, 평가회가 열렸다. 평가

  • [교육학] 교육과정과목적
  •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사, 학생, 행정가들이 학교에서 실제로 만드는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내용, 활동, 조직 모두를 가리키는 것이다.교육과정 업무에 대한 불확실한 느낌들교사들에게 교육과정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편리할 때도 있고 불편할 때도 있다. 초임의 경우 교육과정에 의존하는 것이 편하지만, 경험이 늘어나고 교사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하면서 교육과정 설계에 좀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만의 방식을 적용시키기도 한다. 또한

  • 거꾸로 교실 자료 개발 및 적용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3학년 지리 영역 중심1
  • 분석, 교수학습 과정 설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수업 실행 및 평가 단계별 요소와 유의 사항에 대해 논의함. 2.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선행연구들은 현 학교 교육의 문제점이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이며 이러한 수업 방식이 학습자 개인의 요구, 특성, 학습 수준의 차이를 수용하지 못한 채 무의미하게 진행되고 있으므로 그에 대한 대안으로 거꾸로 교실 수업을 내세우고 있다. 선행 연구들은 거꾸로 수업의 개념과 의의, 거꾸로 학습가 학습자의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