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행정] 리더십 상황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들어가는 말
Ⅱ. 리더십 상황론
Fiedler의 리더십 상황이론 House의 목표 -경로이론
Hersey & Blanchard의 성숙도 이론
Kerr & Jermier의 리더십 대체이론
또 다른 상황변수: 국가 문화적 차이
Ⅲ . 나가는 말
- 본문내용
-
-조직들의 다양한 구성 상황이 필요한 리더십은 지성, 인간성, 카리스마 등에 국한된 것이 아니어서 리더십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이런 다양한 상황 변수들을 고려해야 한다. 여기서 어떤 변수들을 어떻게 선택해서 체계화 시켜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 리더십 상황론의 핵심이다.
이 책에서는 추종자들의 특성, 리더와 추종자와의 관계, 주어진 과업의 특성, 조직구조의 성격에 초점을 두고 상황을 구체화하고 있다. 즉, 상황변수들의 특성과 리더의 스타일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그 중 리더와 상황과의 관계를 보는 시각에서 세 가지의 관점을 소개한다.
a. 자의론적 관점
리더가 자신의 스타일이나 특성에 맞게 상황을 바꿔 나아갈 수 있다는 이론
b. 상황적 합론적 관점
상황에 맞춰 리더의 스타일을 변환시키면 소기의 성과를 이룩할 수 있다는 이론
c. 대체론적 관점 (또는 상황 결정론)
리더의 영향력 보다는 상황의 결정력이 더 크다는 이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