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특별활동 지도안(명승지 답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1. 활동 선정 이유
2. 차시구성
3. 활동 지도안
4. 평가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1. 활동 선정 이유
초등학교에서의 행사활동은 협의, 토론, 조사, 수집, 분석, 노작, 견학, 답사, 발표 등과 같은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육적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학교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자긍심과 책임감을 지니고 민주 시민의 기본 자질을 키우는 중요한 경험의 기회를 가지게 한다.(2007년 개정 교육과정 해설)
이러한 행사 활동의 본 취지를 살리되, 구체적으로는 수련활동의 문화재 ․ 명승지 답사를 통해 우리 문화재에 대한 긍지심과 애호 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대상이 되는 고학년인 6학년의 경우 문화재 ․ 명승지 답사와 관련하여 답사 계획 및 사전준비, 고적 답사활동, 반성의 일련의 학습 과정을 교사의 안내와 함께 학습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해당 주제를 정했다. 특히 6학년 3월 가량 배운 사회 교과의 ‘⑶ 삼국을 통일한 신라, 고구려를 이어 받은 발해’ 단원의 학습 내용을 연계하여 교실에서 인지적 활동으로만 국한될 수 있는 사회교육의 한계를 극복하여 교과교육과 연계한 실제 문화재 답사를 통해 생동감 있는 교육적 기회를 얻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cha.go.kr/korea/heritage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교육과학기술부(2000), 특별활동 (행사활동)
교육과학기술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과 6-1
유광찬 외(2004),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탐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교육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 어느 이론에 근접하는지 한 가지 이론을 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교육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 어느 이론에 근접하는지 한가지 이론을 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미술의 기본요소를 설명하고, 미술의 기본요소(점, 선, 면 등)를 경험할 수 있는 유아들을 위한 미술활동을 작성하세요
- `병신과 머저리` 플롯 분석
- 국문학 개론 향가鄕歌향가의 내용 향가의 특질
-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
- 황금비 캘리퍼스 만들기
- 도덕과 고등 도덕 본시 수업계획Ⅲ국가와 민족 윤리 민족과 윤리 자민족 중심주의와 세계주의를 넘어서
- 향가정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