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병신과 머저리는 누구인가?
2. 형과 동생, 무엇이 다른가?
3. 형이 불태운 소설
4. 구성
- 본문내용
-
형과 동생은 내면적인 고통을 안고 살아가는 인물인 것으로서 공통점을 지닌다. 그러나 형과 동생이 지니는 고통은 서로 다른 종류의 고통이라 할 수 있다. 형은 6.25동란의 전상자로서 전쟁의 참극을 직접 체험한 경험으로서의 아픔을 가지는 반면, 동생이 가지는 고통은 단지 관념으로서의 고통일 뿐이다
이청준의 소설은 주로 소설 속의 이야기꾼이 인물의 행동을 탐구해가는 과정을 집요하게 추적하는 형식을 취한다. 박정애,「이청준 소설의 미적구조」,p31
이 작품에서 소설적 이야기꾼은 동생이고, 이야기꾼인 동생은 자신의 이야기보다 눈으로 보이는 형의 행동과 그 행동의 의미를 직접 추리해 나가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여기서 동생의 눈에 비추어 지는 형의 모습은 앞서 말한 듯이 기이하고 병신 같은 인물, 즉 과거의 상처에 매여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일반 사람과는 다른 모습이다. 형이 쓴 소설 속에서도 형은 주체적으로 어떠한 사건을 일으키는 인물이 아니라 오관모와 김 일병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을 구경하는 방관자일 뿐이다. 그런 형에게 동생은 불만을 가지고 연민을 느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
- 교육실습소감문 아쉬움이 남는 교생실습
- (박동호)대조 언어학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진단 보고서
- [교육계획안] 만 3세를 위한 `건강과 안전` 구조적 동작 활동
- [유아교육] 친구 찾아(구조적 동작) 활동계획안
- 유아 계란샌드위치(요리) 활동 교육 계획안
- 만4세 유아 문학 교육 계획안-기분을 말해봐
- 사회복지법제_최근 개정된 사회복지 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1
- 고등학교 2학년 미술교과 한국미술사 수업계획 민화의 특징을 알고 작품 제작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