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이청준의 『소문의 벽』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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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현실의 억압 기제
(1) 박준과 주변 인물간의 관계
(2) 소설 속의 세 작품
3 현실 대응 양상과 그 의미
(1) 글쓰기 행위
(2) 정신분열증
4. 맺음말
본문내용
이청준의 『소문의 벽』은 1971년에 『문학과 지성』여름호에 실린 작품이다. 이 소설은 『병신과 머저리』(1966), 『황홀한 실종』(1976), 『겨울광장』(1979), 『빈방』(1979), 『조만득 씨』(1980) 등으로 이어지며 정신분열의 양상을 보이는 광기의 인물이 등장해 사회와 갈등을 빚는 양상을 보이는 이청준의 소설의 한 계열을 이루는 작품들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청준은 1965년 『사상계』에 단편 『퇴원』으로 등단한 이래 고향 탐색, 정신적 외상, 예술과 현실의 갈등, 이상향의 추구, 말과 소리의 근원적인 추구, 등 동세대 다른 작가들과 비교해서 다양한 경향을 드러낸 작가로 문단의 관심을 받아왔다. 이러한 이청준에 대한 평단에서의 평가 역시 다양해서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이 글은 이청준에 대한 작가론이나, 이청준의 작품 세계 전체에서 『소문의 벽』의 위상, 1970년대 한국 소설사에서 『소문의 벽』의 위치에 대해서 살피기보다는 『소문의 벽』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한 작가의 개별 작품을 먼저 충실히 살펴보는 것이 작가와 작가의 전체적 작품 흐름을 이해하는데 초석을 다지는 일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소문의 벽』에 대한 앞선 연구를 살펴보면, 최애순은 작품의 형식적인 면을 주목해, 작중 화자의 의문 추적의 과정이 ‘의혹과 호기심 유발의 서두 → 논리적 추론의 과정에 의한 전개 → 유보적 해답의 결말’ 이라는 추리소설적 삼단 구성에 따라 전개되는 양상을 보이지만, 결말에 이르도록 사건이 해결되지 않거나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는 점에서 추리소설의 구조와 다르며 결국 의문 추적의 과정 자체가 작품의 주제라고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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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생근, 『삶을 위한 비평』, 문학과 지성사,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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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희일,『이청준 소설의 주제 구현 방식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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