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의 언어특성과 언어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뇌성마비의 언어특성과 언어지도라는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뇌성마비 아동의 특성
2.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지도
- 본문내용
-
Ⅰ. 뇌성마비아동의 특성
1. 뇌성마비의 정의와 원인
① 몸을 움직이는 방식과 근긴장도에 영향을 미치고, 공간 속에서의 자세 조정에 어려움을 가져온다.
② 비진행성이다.
③ 발달장애이다.
- 원인
① 출생 전 원인 : 모체의 감염(특히 임시 초기 3개월간), 방사선조사, 약물중독, 탯줄의 이상, 태반의 이상, 임신 중의 무산소증 등
② 주산기 원인 : 미숙아, 비정상분만, 기도폐쇠, 호흡마비, 양수흡입 등.
③ 출생 후 원인 : 두부 외상, 감염(뇌염, 뇌막염),뇌종양 등.
2. 뇌성마비의 분류
- 마비가 있는 부위에 따른 분류
① 편측마비 : 도측 하지를 침범
② 양측마비 : 양측 사지를 다 침범하지만 하지가 심하게 이환되고 상지는 경하게 이환됨.
③ 사지마비 : 가장 심한형태로 몸 전체가 다 침범됨.
④ 하반신마비 : 양 하지만 침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사회복지,] 의사소통장애에서의 아동 교육
-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 검사와 간호,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언어치료,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와 부모교육 분석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단순 언어장애 SpecificLanguageImpairmentSLI의 이해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