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하여 예를 들어 기술하고, 배우고 싶은 의사소통 지도 방법을 골라 심층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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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하여 예를 들어 기술하고, 배우고 싶은 의사소통 지도 방법으로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을 골라 심층 조사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적 특성
1) 뇌성마비 유형에 따른 언어적 특성
2) 구어 산출의 특징

2. 본인이 배우고 싶은 의사소통 지도방법(AAC)
1)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정의
2)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유형
3)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적용대상
4)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목적
5) 진단과 중재계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하여 예를 들어 기술하고, 배우고 싶은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골라 심층 조사하시오.

Ⅰ. 서론
의사소통은 인간의 기본 권리이자 삶에 있어 중요한 기술로 사람들 사이에 정보와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것으로 메시지를 암호화하고, 전달하고, 해독하는 것을 포함하며 사회적 환경의 맥락에서 두 사람 사이에 메시지를 주고받는 과정으로 정보를 보내고 받는 이중적 역할이 요구되는 상호작용과정이다. 이를 통해 타인에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상대와 상호작용을 위한 역량을 강화한다. 의사소통은 한 명 이상의 상대방 참여와 변화무쌍한 사회적·물리적 환경, 원하는 메시지를 주고받는 능력과 욕구가 서로 다르므로 가변적 상호의존 과정이다.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무엇인가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 외에 다른 선행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대부분의 아동은 쉽게 의사소통을 발전시키지만, 뇌성마비 아동에게는
참고문헌
정대영 저,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조윤경 저,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김미경, 허계형, 최영해 저,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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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태, 박은혜 외 2명 저, 한국 보완대체의사소통 평가 및 중재 프로그램 (언어치료사 및 특수교사를 위한), 학지사, 2016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홈페이지
전경원, 권미은, 최미점 저, 특수아동의 이해, 정민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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