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화가][신라 향가][신라시대 향가][향가]신라 향가 헌화가의 배경설화와 신라 향가 헌화가의 원문, 신라 향가 헌화가의 해독 및 신라 향가 헌화가의 작품이해 그리고 신라 향가 헌화가의 작품해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신라 향가 헌화가의 배경설화

Ⅱ. 신라 향가 헌화가의 원문과 해독

Ⅲ. 신라 향가 헌화가의 작품이해

Ⅳ. 신라 향가 헌화가의 작품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라 향가 헌화가의 배경설화
성덕왕대에 순정공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던 도중 바닷가에 당도해서 점심을 먹고 있었다. 옆에는 돌산이 병풍처럼 바다를 둘러서 그 높이 천 길이나 되는데 맨 꼭대기에 진달래꽃이 흠뻑 피었다. 공의 부인 수로가 꽃을 보고서 좌우에 있는 사람들더러 이르기를 “꽃을 꺾어다가 날 줄 사람이 그래 아무도 없느냐?” 여러 사람이 말하기를 “사람이 올라 갈 데가 못 됩니다.” 모두들 못 하겠다고 하는데 새끼 벤 암소를 끌고 지나가던 늙은이가 옆에 있다가 부인의 말을 뜯고 그 꽃을 꺾어 오고 또 노래를 지어 드렸다. 그 늙은이는 어떤 사람인지 모른다.

水路夫人
聖德王代,純貞公赴江陵太守.(今溟州)行次海汀畵饍.傍有石山章.如屛臨海.高千丈.上有躑躅花盛開.公之夫人水路見之.謂左右曰.折花獻者其誰.從者曰.非人跡所到.皆辭不能.傍有老翁牽牛宇牛而過者.聞夫人言折其花.亦作歌詞獻之.其翁不知何許人也.便行二日程.又有臨海亭.畵饍次海龍忽攬夫人入海.公顚倒躄地.計無所出.又有一老人,告曰.故人有言.衆口金樂金.今海中傍生.何不畏衆口乎.宣進界內民.作歌唱之.以杖打岸.則可見夫人矣.公從之.龍奉夫人出海獻之.公問夫人海中事.曰,七寶宮殿.所饌甘滑香潔.非人間煙火.此夫人衣襲異香.非世所聞.水路姿容絶代.每經過深山大澤.屢被神物凉攬.衆人唱海歌詞曰.龜乎龜乎出水路.掠人婦女罪何極.汝若㥬逆不出獻.入網捕掠燔之喫.老人獻花歌曰.紫布岩乎?希執音乎手母牛放敎遺 吾肹不喩慚伊賜等 花肹折叱可獻乎理音如
참고문헌
김승찬(1995), 한국문학개론, 삼지사
김광양(1989), 향가문학론, 새문사
신재홍(2000), 향가의 해석, 집문당
우리시대의 한국문학, 고전시가, 계몽사
여기현(2002), 헌화가의 제의성, 새문사
정상균(2002), 한국 고대 시문학사, 한국 문화사
화경고전문학연구회(1997),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 헌화가 레포트
  • , 이 노래가 어떤 식으로 어떤 상황에서 불리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결론적으로 이는 독자들로 하여금 이해와 감성의 폭을 풍부하게 해주는 것에는 틀림없는 듯하다. ▶ 참고문헌김종우(1983), , 이우출판사.정렬모(1999), , 한국문화사.이어령(2003), , 문학사상사.김성기(2004), , 도서출판 역락.전규태(1986), , 고려원.최강수(1977), , 세운문화사.

  • [고전시가론] 서동요
  • 향가의 전반적인 이해와 서동요 노래와 원문을 해석하고 향찰표기에 있어 논란이 되는 부분을 짚어보겠다. 또한 원문에 전하는 내용의 역사적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작품의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향가에 대한 설명(1) 향 가 향가란 향찰로 표기된 신라시대의 노래로 고려시대에 향가의 잔형을 가진 ‘도이장가’를 포함하여 26수 가량을 향가로 다루고 있다. 향가의 명칭에 대해서는 균여전에서 최초로 언급된바 있

  • [국문학] 삼국유사에 실린 향가 14수 외
  • 향가, 향가 중 유일하게 동요로 정착된 작품☆헌화가원문紫布岩乎 執音乎手母牛放敎遣吾 不喩慙 伊賜等花 折叱可獻乎理音如해석자줏빛 바위 가에잡고 가는 암소를 놓게 하시고나를 부끄러워하지 않으신다면꽃을 꺾어 바치오리다.내용수로부인이 벼랑에 핀 철쭉꽃을 탐하기에 소를 끌고 가던 노인이 꽃을 꺾어 바치며 불렀다는 노래.배경설화신라 제33대 성덕왕 때 순정공이 강릉 태수로 부임할 적에, 도중에 바닷가에 머물러 점심을

  • [국문] [국문] 헌화가
  • 향가중 정병욱의 「한국고전시가 작품론」을 읽어보고 헌화가에서 어학적 해독 상황과 문학적 해석의 문제를 살펴보고 신라인의 미의식과 아름다움의 초월성, 서사문맥과 헌화가의 해석 조건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본 다음 본인의 견해를 피력해 보고자 한다.Ⅱ. 몸말1. 어학적 해독 상황과 문학적 해석의 문제의 어학적 해독은 해독자에 따른 異見이 그리 크지 않은 편에 속한다. 향찰로 된 원문을 현대어로 번역한다면 대부분의 해독이

  • [신라 향가][서동요][신라시대 향가][향가]신라향가 서동요의 배경설화, 신라향가 서동요의 원문과 해독, 신라향가 서동요의 핵심내용, 신라향가 서동요의 작품해제, 신라향가 서동요의 작품해석 분석
  • 신라향가 서동요의 배경설화, 신라향가 서동요의 원문과 해독, 신라향가 서동요의 핵심내용, 신라향가 서동요의 작품해제, 신라향가 서동요의 작품해석 분석Ⅰ. 신라향가 서동요의 배경설화Ⅱ. 신라향가 서동요의 원문과 해독Ⅲ. 신라향가 서동요의 핵심내용Ⅳ. 신라향가 서동요의 작품해제1. 시대2. 작자3. 갈래4. 주제5. 의의6. 출전Ⅴ. 신라향가 서동요의 작품해석참고문헌Ⅰ. 신라향가 서동요의 배경설화제 30대 무왕의 이름은 장이다. 어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