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 형식 처용가 실제적 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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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용가(處容歌)
처용가(處容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분석
1) 향가(鄕歌)에 대한 일반적 내용
2) 처용가 원문과 해석
3) 처용가와의 관련설화 ‘처용랑망해사조(處容郞望海寺條)-삼국유사-
4) 처용의 존재에 대한 주장
5) 처용의 왕정 임무에 관한 주장
6) 역신에 대한 주장
7) 처용의 이름에 대한 주장
8) 처용가의 내용과 형식
9) 처용가의 실제적 쓰임에 대한 주장
10) 처용가가 불러졌던 공연
2. 작품 선정 이유
3. 작품이 갖는 의미
1) 작품 자체가 갖는 의미
2) 내용상 의미
3) 역사적 자료로서 의미
4) 표현방법에서의 의미
4. 이 작품을 통해 감명 받은 이유
5. 현재에 내게 미치는 영향
6. 작품의 변형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Ⅰ. 서론
처용가는 처용이 그의 아내가 역신과 동침하는 현장에서 부른 노래로 8구체 형태의 향가이며 현존하는 신라 향가의 마지막 작품이다. 처용가의 내용은 삼국유사에 전해지는 관련 설화를 통해 더욱 구체적으로 알 수 있으며 그에 따라 해석도 다양하게 주장되고 있다. 또한 처용가를 통해 신라말기의 시대상과 정서를 엿볼 수도 있으며 옛 조상들의 예술적 혼과 삶의 태도를 오늘의 우리의 것과 비교해보는 반면교사의 역할도 하고 있다.
Ⅱ. 본론
1. 작품분석
1) 향가(鄕歌)에 대한 일반적 내용
처용가는 신라 헌강왕 때 처용이 지었다는 8구체 향가이다.
향가는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 우리노래를 기록한 서정문학을 말하며 삼국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통일신라시대 때 성행하다가 말기부터 쇠퇴하기 시작하여 고려 초기까지 존재하였던 한국고유의 정형 시가이다.
향가의 형태는 4구체, 8구체, 10구체의 형태가 있으나 대부분은 10구체 향가의 형식을 띄고 있다. 4구체형식의 향가는 헌화가, 도솔천, 서동요가 있으며, 8구체 향가는 처용가, 모죽지랑가, 10구체 향가는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등이 있다. 10구체는 향가의 가장 정제된 형식으로 향가의 완성된 형태이다. 처용가의 8구체는 10구체로 가는 과도기의 형식이라 할 수 있다.
4구체는 이름 없는 사람들이 지어 부른 민요풍의 노래이고, 8,10구체는 불교적 귀족문화를 배경으로 고도의 서정을 노래한 서정 가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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