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교육평가][교육평가][초등교육][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초등학교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 과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사회과교육평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초등학교 국어과교육평가
1. 기본 방향
2. 기본 원리

Ⅲ. 초등학교 영어과교육평가
1. 영역별 평가의 유형
1) 듣기 평가 문항
2) 말하기 평가 문항
3) 읽기의 평가 문항
4) 쓰기 평가 문항
2. 평가의 절차
3. 평가 결과의 처리
4. 평가 결과의 활용

Ⅳ. 초등학교 수학과교육평가
1. 좋은 평가는 학교를 변화시킨다
2. 이제는 다양한 평가방법이 필요하다

Ⅴ. 초등학교 과학과교육평가
1. 평가의 과정
2. 평가의 행동 분류
1) 지식(A)
2) 탐구 과정(B)
3) 태도

Ⅵ. 초등학교 사회과교육평가
1. 무엇을 평가해야 할 것인가
1) 사회과의 목표 영역이 골고루 평가되어야 한다
2) 사회과 학습 목표가 준거가 되는 목표 지향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3) 사실적 지식의 평가보다는 보다 상위의 지식을 평가하도록 한다
2.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
1) 결과 중심보다는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2)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우리는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살고 있으며, 변화에 적응하고 대처함으로써 살아남을 수 있고 변화를 계획하고 선도함으로써만이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변화를 거듭하는 동안 사회는 점차로 더욱 복잡해지고 이에 수반되는 문제의 성격도 다변화되고 더욱 난해한 것으로 변해왔을 뿐만 아니라, 가속화되는 사회변동은 여러 생활영역에서 위기의식을 주는 당혹스러운 문제의 도전을 우리들에게 안겨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급격한 변화의 와중에서 현대사회의 양상을 진단하고 묘사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며, 현재의 교육발전 양상을 지나치게 단순화하여 보는 것도 위험한 일인지 모른다. 우리나라는 그 동안 교육의 발전을 위해 여러 가지로 노력해왔으며, 정부와 사회 그리고 학교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해마다 많은 미비점들이 개선되고 보완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은 고도산업사회를 지향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실정과 교육에 대한 미흡한 투자여건 등을 감안할 때, 현대사회 속에서 우리의 교육은 아직도 해결해야만 하는 몇 가지 과제를 안고 있다고 할 것이다.
첫째, 교육의 양적인 팽창에 따른 질적 성장의 과제이다. 금세기 이후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와 교육의 기회균등 사조의 보편화에 따라 소수의 교사들이 특수 계층의 자녀들을 지도하던 예전의 교육은 이제 만인을 위한 대중교육으로 확대 발전되었다. 우리나라 교육이 해방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양적으로 성장해 온 결과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획기적인 것이라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인구의 양적 팽창은 교육의 대중화, 보편화라는 점에서 크게 환영할 일이지만, 동시에 질적 성장이 마치 양적 팽창을 따르지 못할 때 교육적 갈등은 야기되는 것이다. 수의 증대가 재정의 위기를 몰고 오고, 재정의 위기는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거나 또는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 이제 우리의 교육은 그 동안의 외적, 양적 팽창으로부터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질적 성장의 도모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2001) : 제 7차 초등학교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강완 외(1999) :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오정재(2001) : 초등학교 사회과 수행평가 과정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영재 외(2001) : 초등과학교육, 형설출판사
한안진(1996) : 새 초등과학 교수법, 교육과학사
한국교원대학교 : 수행평가와 교과 교육, 한국 교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대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학교 사회교육과 사회조사팀은 사범대학생의 진학동기에 따라 분류된 집단이 사범대학에 대한 적응과 만족도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선행연구를 발견하였다. 앞선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사범대학생들의 사범대학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 만족도의 형성에 가장 큰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의 생활의 만족에 대한 내․외재적 요인들을 선정하여 평가의 척도를 구성하여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 학습 자료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이근님(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2세미나실】발표자 : 최진황진경애(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강영은(동덕여자대학교)이석영(용곡중학교)제3분과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사 회 : 최미숙(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3세미나실】발표자 : 정구향(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토론자 : 이삼형(한양대학교)양정순(신림여자중학교)제4분과 : 사회과 수

  •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이근님(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2세미나실】발표자 : 최진황진경애(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강영은(동덕여자대학교)이석영(용곡중학교)제3분과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사 회 : 최미숙(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3세미나실】발표자 : 정구향(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토론자 : 이삼형(한양대학교)양정순(신림여자중학교)제4분과 : 사회과 수

  •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노동위원회, 남녀차별개선위원회,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분쟁조정기구, 교육,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승진, 임금,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채용, 배치 분석
  •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노동위원회, 남녀차별개선위원회,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분쟁조정기구, 교육,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승진, 임금,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채용, 배치 분석Ⅰ.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노동위원회1. 개관2. 노동위원회의 구성3. 노동위원회의 구제절차Ⅱ. 성차별(남녀차별, 여성차별)과 남녀차별개선위원회1. 남녀차별개선위원회의 구성, 조직1) 남녀차별개선위원회의 구성2) 위원장과 상임

  • [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학교 교육에 빠른 속도로 접목되고 있다(서하원, 2003, p. 3). 2. 마인드 맵의 유용성미래사회는 인간의 두뇌에 대한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낼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마인드 맵의 유용성은 확장되어 갈 것이다. 고도의 사고와 증가된 지식의 범위에 따른 아이디어를 기록하는데 실제적 수준 이상으로 활용범위를 넓혀갈 것이다. 학자들이 마인드 맵의 유용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첫째, 내용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