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제망매가(통일신라시대, 향가), 도솔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처용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원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안민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심층 분석(통일신라, 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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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망매가(통일신라시대, 향가)
1. 제망매가의 원문과 해독
2. 제망매가의 작품배경과 이해

Ⅱ. 도솔가(통일신라시대, 향가)
1. 도솔가의 원문
2. 도솔가의 작품해석

Ⅲ. 처용가(통일신라시대, 향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2. 처용가의 작품이해

Ⅳ. 원가(통일신라시대, 향가)
1. 원가의 원문과 해독
1) 원가 원문
2) 양주동 해독
3) 양주동 현대역
4) 김완진 해독
5) 김완진 현대역
2. 원가의 배경 설화

Ⅴ. 안민가(통일신라시대, 향가)
1. 안민가의 원문과 해독
2. 안민가의 작품이해

Ⅵ. 찬기파랑가(통일신라시대, 향가)
1. 찬기파랑가의 원문과 해독
2. 찬기파랑가의 작품해설
3. 찬기파랑가의 짜임
1) 문사(1-3행)
2) 답사(4-8행)
3) 결사(9-10행)
4. 찬기파랑가의 의의
5. 찬기파랑가의 감탄사 ‘아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망매가(통일신라시대, 향가)
1. 제망매가의 원문과 해독

生死路隱 生死 길은
此矣有阿米次 兮伊遣 예 있으매 머뭇거리고,
吾隱去內如辭叱都 나는 간다는 말도
毛如云遣去內尼叱古 몯다 이르고 어찌 갑니까.
於內秋察早隱風未 어느 가을 이른 바람에
此矣彼矣浮良落尸葉如 이에 저에 떨어질 잎처럼,
一等隱枝良出古 한 가지에 나고
去奴隱處毛冬乎丁 가는 곳 모르온저.
阿也 彌陀刹良逢乎吾 아아, 彌陀刹에서 만날 나
道修良待是古如 道 닦아 기다리겠노라.

2. 제망매가의 작품배경과 이해
월명사가 이 노래를 지어 부르자 갑자기 회오리바람이 일어나 紙錢을 서쪽으로 날아가게 했다고 ≪삼국유사≫는 적고 있다. 처음 누이의 죽음을 통해 느끼는 슬픔과 두려움을 제시하고, 다시 인생의 무상감과 허무감을 자연 이치를 통해 재확인한 뒤, 영탄을 발하면서 종교적 초극을 통해 인생의 무상감을 극복하는 불교적 발원으로 승화시켜 끝맺은 잘 짜인 짜임새를 갖춘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보이는 불교적 색채는 사후의 세계를 불교적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드러난다. 서방과 극락정토는 무량수(無量壽)를 누릴 수 있는 죽음이 없는 영원한 삶의 세계를 말한다. 즉, 극락은 사람이 죽은 뒤에 가야 할 세계이고, 현세의 삶은 그곳에 가기 위한 준비의 시간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막상 죽음에 다다랐을 때 월명사는 죽음의 현장성을 느낀다. 월명사는 누이의 죽음을 인식하면서 살아 있는 자신의 죽음 또한 인식하게게 된다. 그리하여 “어느 가을 이른 바람에 이에 저에 떨어질 잎과 같이 한 가지에 나고 가는 곳 모르누나” 하여, 죽음에 대한 서정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여 죽음을 절감하게 된다. 이것은 불교의 윤회사상에 바탕을 둔 무상의 표현이다. 이러한 허무감은 결국 종교적인 귀의로 이어지게 한다. 그래서 "미타찰에서 만날 나 도닦아 기다리겠다." 하여 인생의 허무감을 아미타불에 귀의함으로써 종교적으로 승화시킨다. 그러나 극락정토는 누구나 갈 수 있는 곳은 아니다. 그곳에 가서 누이를 만나기 위해서는 도를 닦으며 기다려야 한다. 여기에 초월적인 대상에게 기원하는 불교적인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참고문헌
김종우, 향가문학연구, 이우출판사, 1978
박노준, 신라가요 연구, 열화당, 1992
임기중, 새로읽는 향가문학, 아세아문학사, 1998
정렬모, 향가연구
최선경, 향가의 제의적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6
최철, 한국고전시가사, 집문당, 1997
황패강,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보광문화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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