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주의집중]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분류,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원인,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사례, 주의력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집중력향상방법,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분류
1. 정신의학적 분류
2. 정신의학적 분류
Ⅲ.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원인
1. 신체․지능상의 이유를 들 수 있다
2. 신체적인 이상도 없고 머리도 좋으나 주의 산만한 경우 유전적, 가족적인 이유를 들 수 있다
3. 부모의 이해 부족도 문제가 있다
4.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향을 준다
5. 많은 심리학자의 연구에 의하면, 장난감을 너무 지나치게 받은 아이는 성격이 산만하다고 한다
Ⅳ.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Ⅴ. 주의력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집중력향상방법
Ⅵ.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지도방법
1.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한다
2. 조직적 자극 변화의 방법을 제공한다
3. 한 가지 일에 몰두할 경우 아낌없이 칭찬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어린이가 어떤 행동을 하든, 그 결과로 좋은 것이 주어지거나 만족스러운 일이 일어나면 어린이는 그 행동을 더 자주 하게 된다. 이때, 우리는, 그 행동이 강화(强化)되었다고 말한다. 좋은 버릇이든, 나쁜 버릇이든 어린이가 배운 것을 계속하도록 만드는 것이 강화다. 즉, 나쁜 행동을 계속하는 것도 그 행동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며, 착한 행동을 계속하는 것도 그 행동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떠한 강화를 쓰느냐도 중요하지만 강화를 언제 쓰느냐도 중요하다. 한마디로 말해서, 어린이를 강화할 때(칭찬할 때), 어린이가 배우기를 바라는 행동을 하고 있는 동안이나 그 행동을 하고 난 직후에 강화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만일 강화하는 것이 늦어지면, 강화되기를 원치 않는 다른 행동을 잘못 강화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에게 어떤 행동을 강화해서 배우게 할 때, 행동을 한 직후나 행동을 하는 동안에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처음에는 배우게 하고자 하는 행동을 조금이라도 하는 눈치가 보이거든 자주 자주 강화해야 한다. 어린이에게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려고 할 때는 급히 서두르지 말고 조금씩 개선되어 나가는 행동을 계속 강화해 줄 필요가 있다.
Ⅱ.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분류
1. 정신의학적 분류
과잉행동을 수반하는 주의집중 장애로 가장 중요한 특징은 부적절한 주의산만, 충동성 및 과잉행동 증상이다.
①주의산만 :주의 산만의 일반적인 특징으로는 시작한 일을 끝내지 못한다거나 가끔 주의 깊게 듣지 않는 것 같으며, 쉽게 주의가 흐트러진다. 또한 놀이 활동을 계속하기가 어렵다.
②충동성 : 한 가지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지나칠 정도로 자주 바꾸며 가끔은 아무런 생각 없이 순간적인 행동을 한다. 모든 일에 감독을 해야 하며 수업 중 자주 불려나오고 경기
- 참고문헌
-
․ 강문희·박경·정옥환(2003), 아동심리검사
․ 김계현, 상담심리학-적용영역별 접근
․ 김충기·김현옥(1991),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성원사
․ 송명자(2002), 발달심리학, 학지사
․ 이영·조연순(1993), 영․유아발달(아동세계), 양서원
․ 조용태(2002), 특수아동상담, 문제유형별 상담의 이해, 서울 한국심성교육개발원
․ Gumaer(1990), 아동상담과 치료,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