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문학] 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 소개


2. 프로이트 & 프로이트식 치료 설명


3. 줄거리 및 작품해석


4. 이론 요약 -포르노에도 텍스트가 있는가?-


5. 부가 설명을 위한 -타자화-


6. 포르노 그라피의 역사


7. 관련 문헌 조사


8. 포르노그라피 인식에 관한 설문 조사


9. 작품관련 퀴즈


본문내용

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 1
주인공은 매스미디어에 삶을 투영하고 그 안에서 환상을 만들어 내고 삶의 의미를 찾으면서, 현실과 타협하기를 거부하고 있다. 사회가 금기의 그물을 치며 집단적으로 만들어낸 공동환상인 ‘현실의 사랑’보다 철저히 본인 중심의 환상을 선택함으로써 나르시시즘을 충족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 매스미디어는 가까이 있는 도피처이지만 결코 안주할 수 없는 곳인데, 주인공 스스로도 ‘꿈의 산업과 싸워 이겼을 때, 나는 그의 손에서 시들어 버린 한 떨기 장미와 같이 될 것이니까요.’라는 마지막 문장에서 매스미디어의 허상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 2
여교사와 그녀에게 과외 교습을 받는 여고생과의 부적절한 관계에 대한 이야기로 여교사는 동성애와 원조교제라는 금기를 어김으로써 억압된 욕망을 표현하고 있다.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금기는 자연스러운 성을 인위적으로 재구성하고 재가치화 한 것으로, 무의식 깊은 곳의 동성애의 소망은 대부분 무시되거나 제외되어왔다. 시에서 여교사는 한 인간에게 나타날 수 있는 사랑의 속성이자 현실 사회가 억압하고 금기시킨 것의 이면세계에서 스스로 자가치유를 위하여 그 존재를 알리며, 더 나아가 금기를 위반함으로써 자신의 에너지를 표출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 한계를 알고 그것을 죄라고 말하며 순응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 3
‘사람들은 누구나 한 사람쯤을 몰래 교살해 그 시신을 자기 가슴 속에 간직하고 있을 것 같아요’라는 부분에서 알 수 있듯이 여교사는 살인을 통하여 사디즘적 매력을 느끼고 있는 인물이다. 인간의 리비도(성적충돌, 쾌락주의, 생존에너지)는 공격성을 띄고 있으며 이것은 자아 중심성을 만족시키고 자아보존본능을 충족시키는 힘이며 이러한 공격성이 극단적으로 외부의 대상을 향했을 때 이것은 병적인 사디즘이 된다. 공격성을 실천하거나 사회에 드러내면 이는 제재와 지탄의 대상이 되므로 사람들은 내면공간 속에서 그 소망을 충족시키나 이렇게 우회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할지라도 이것은 인간의 내면에 숨통을 틔워주고 어떤 의미에서 건강성을 지켜주는 일이 된다. 주인공은 내면 공간에서나마 사회적 금기를 어기며 공격성의 본능을 드러낸다. 화자가 자신이 누구를 죽인 것인지 생각했을 때 떠오른 ‘어머니, 그리스도, 계부’는 권력과 금기와 억압의 주체인 부모의 환유물이며 꿈에 가장 자주 나타났다는 ‘핸섬한 영어선생님’은 죽여서 마음에 간직하고 싶어할 정도로 많이 좋아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 4
동료교사의 사랑한다는 말에 주인공은 그의 낯짝을 갈긴다. 여교사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궁금해하며 답답해한다. 따라서 남이 자신을 사랑해주는 것에 대하여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사랑에 대한 거부감과 정체성의 혼란을 찾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 5
5편에서는 사디즘과 더불어 마조히즘을 볼 수 있다. 리비도의 공격성이 내부의 자신을 향하면 마조히즘이 되고, 외부의 대상을 향하면 사디즘이 된다. 이것은 용납할 수 없을 정도의 한계를 느끼지 않는다면 크게 자각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변태적인 이상성욕이 아닌, 인간 본능이라 할 수 있다. 여교사는 성적 마조히즘을 소망하고 있으며 이것은 강간환상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환상에서도 여교사는 ‘가면’을 쓰고 있으며 이것은 꿈속에서조차 온전히 자유로운 욕망을 즐길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가면을 벗을 내 표정이 꼭 보고싶거든요’라는 부분에서 순수한 욕망을 마음껏 즐기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싶어하는 여교사의 심정을 알 수 있다.

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 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과 문학] 김영하 `거울에 대한 명상`
  • 문학동네, 2001참고논문- 김동식,「김영하, 또는 배신의 수사학」,『호출』, 문학동네, 1997- 곽상순, 「김영하 소설에 나타난 ‘사랑’의 의미」, 대중서사학회, 대중서사연구 제 20호- 서동훈, 「소설의 영화 각색에 나타난 확장과 변형의 양상」, 대중서사학회, 대중서사연구 제 19호- 김민옥, 「김영하의 『거울에 대한 명상』에 나타난 나르시시즘」, 개신어문학회, 개신어문연구 제 20집- 김금녀, 「한국현대영화에서의 성적용망담론의 구성과 실천

  • 포스트모더니즘과 한국문학
  • 문학의 깊이 없음, 창조적 주체성과 작가의 의식보다는 그것의 해체를 통해 돌연변이적인 장르 혼합현상을 드러낸다. 12) 김준오,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 pp.25~45셋째로, 텍스트의 자율성을 파괴하는 기법으로 또한 패스티쉬(pestish)를 들 수 있다. 패스티쉬는 ‘패러디’와 유사한 기능을 담당하면서도 인용하는 텍스트에 대한 풍자적 충동이 상실되어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패스티쉬는 시어와 일상어의 구분이 불가능해지고, 텍스

  • [독서감상문]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 – 예술과 포르노
  • 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1: 메스미디어에서 보여주는 포르노의 허구성과 과장의 세계에서 벋어나지 못하고, 현실 세계에서는 성에대한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2: 죄인 것을 느끼면서도 그것에 매력을 느끼며 과외를 받고있는 학생과 동성애를 한다. #3: 살인을 통해서 사디즘적 매력을 느끼고있다. #4: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알지 못함으로 남이 자신을 사랑해주는 것에 대해서 두려움을 느끼고있다. #5: 여교사가 꿈에서 학생들에게로부터

  • [성과 문학, 엄마의 말뚝] 모성애에 관한 모든 것-엄마의말뚝을 중심으로
  • 문학 형성기에 나타난 모성의 성격>-근대문학 형성 과정에 젠더 이데올로기가 개입했다는 가설을 전제한다.이부순, -남성 작가에 의한 어머니 재현의 방식과 그것에 기입된 의식적/무의식적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규명한다.이외,김명희, 이정옥, 공임순, <외디푸스적 시선 속에 동요하는 글쓰기-신경숙론>박선경, <어머니의 딸 되기, 딸의 어

  • [예술과사회] 크레용신짱과 사회의 노출문화
  • 성과 절제만이 강조되는 사회적 틀을 만화의 내용을 통해 생생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부자연스러운 상황이 사회인들에게 많은 심리적 압박을 주고 있는 현실을 돌이켜보게 한다. 이것이 이 만화가 가지고 있는 간접적인 말걸기 이고, 생생한 말걸기이자 재미있는 말걸기의 방법이다. 이외에도 아주 작고 제한된 사회인 유치원 속에서 또다른 사회의 풍자가 나타난다. 신짱의 친구들인 토루와 마사오가 대표적으로 토루는 행동력이 없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