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존재의미와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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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모더니즘 시기부터의 예술

2.2. 예술과 사회

2.3. 예술가의 역할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모더니즘 시기부터의 예술
예술의 역사를 돌아보면 모더니즘 예술이 시작이 아닐까 싶다. 모더니즘이 생겨나기 이전의 예술은 종교적이고 과학, 수공예의 영역이 아니며, 예술의 가치는 진리나 실용성에 있었다. 그러나 이후 예술의 가치는 ‘미’에 있으며, 그 미에 대한 미학적 논의를 통해 도출된 ‘무관심성’ 개념은 현실적으로 유용성이나 윤리적 혹은 인식적 잣대로 예술을 평가할 수 없다는 점 등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게 된다. 또 모더니즘 예술은 반 부르주아적 태도를 기반으로 하여 사회로부터의 이탈을 시도하였으며 ‘재현으로부터의 탈피’를 추구하였다. 이것은 ‘예술의 자율성’과 연관이 있는데 예술이 자신의 고유한 독자성을 추구하고자 한다면, 이제 예술은 더 이상 현실에 있는 어떤 대상의 ‘재현’이기를 그치게 된다는 것이다. 예술가들은 오로지 예술을 통해서만 표현이 가능한 영역들을 추구하였다. 이것은 개념적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하여 예술의 고유한 독자성을 주장할 수 가 있었다. 그리고 예를 들어 미술에 있어서 기존의 선, 색, 형태의 배열과 조합을 변형 등을 통해 자기 매체나 형식의 고유성을 탐구하여 그 매체나 형식을 통해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기반으로 생겨난 예술의 경향의 대표적인 것이 표현주의와 추상적 형식주의이다. 표현주의에서 1차 표현주의는 다리파 그룹을 가리키며 이들은 원시적이고 거친 표현을 통해서 현실로 인한 개인의 고통과 고뇌를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2차 표현주의인 청기사 그룹은 순수한 정신적 가치는 추상적인 구성과 시적인 표현을 통해서 도달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점차 추상적인 회화로 나아갔다. 추상적 형식주의 계열은 큐비즘이 대표적인데, 대상들을 단순화된 기하학적 형태들로 환원시켜, 현실과는 다른 회화적 공간을 구성한다. 이후 큐비즘의 영향을 받은 여러 추상 미술가들은 미래주의, 기계적 큐비즘 회화, 절대주의 등으로 도달하게 된다. 이것으로 재현으로부터 탈피하는 것과 예술의 자율성의 추구는 이 모더니즘 예술이 점차 추상으로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점차 순수예술의 개념이 되어 대중예술이라고 불리는 것들과 별개의 영역이 되었다. 순수예술은 대중문화라는 영역을 간과 혹은 무시하거나 배제한다. 왜냐하면 이들에게 예술이란 그 자체의 존재를 넘어선 어떠한 목적도 지니지 않기에 ‘자기 충족적인’ 존재인 것이며, 이러한 예술의 순수성 추구는 부르주아적 자본주의사회의 경제 논리에 대한 저항 혹은 비판이 깔려 있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대중문화와 순수예술을 구분 짓는다.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으로 생겨난 예술 운동인 아방가르드 예술은 1920, 30년대에 유럽에서 크게 풍미한 현상이라 규정된다. 아방가르드는 끊임없이 역사적 변화를 겪어야 하는 자의식적인 현대 문화의 일부로 간주된다는 점에서 ‘사회적 역동성’이라는 특성을 지니며, 그러한 현대 문화의 지배적 가치를 명시적으로 비판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또 예술과 예술가가 기존의 다른 진보적 세력들이나 혁명적 세력들과 연대하려는 예술가들의 욕
참고문헌
1. 예술과 사상 강의안 (8), (9), (12), (13)
2. 아놀드 하우저(한석종 옮김), 예술과 사상, 홍성신서, 1981
3. 이주헌, 미술로 보는 20세기, 학고재, 1998
4. 팸 미첨, 줄리 섈던, 현대미술의 이해, 시공아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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