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행사활동 연간계획서와 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행사활동의 이론

1. 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1) 행사활동의 개념

2) 행사활동의 특성

2. 행사활동의 목표

1) 행사활동 목표설정의 원칙

2) 행사활동 목표 체계
3) 행사활동의 영역별 학년목표
3. 행사활동의 내용

1) 행사활동의 내용 체계
① 의식 행사 활동

② 학예 행사 활동

③ 보건 ․ 체육 행사 활동

④ 수련 활동

⑤ 안전 ․ 구호 활동

⑥ 교류 활동

2) 행사 활동의 각 영역별 구체적 지도 내용

3) 행사 활동의 각 영역별 중점 지도 내용

4. 행사활동의 운영

1) 저학년 행사활동의 특성

2) 고학년 행사 활동의 특성

3) 행사활동의 운영 단계

4) 행사활동 운영상의 유의점

5. 행사활동의 지도

1) 행사활동의 지도원리

6. 행사활동의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행사활동의 평가 관점

3) 행사 활동 평가 방법

4) 행사 활동 평가 기준
Ⅱ. 행사활동 운영의 실제

1. 연간 계획서 수립의 개요

1) 연간 계획 수립의 필요성

2) 연간 계획 수립시 고려해야 할 사항

2. 행사활동 연간계획서 수립

1) 행사활동 지도중점 및 시간배당
2) 행사 활동 연간계획서
3. 행사 활동 세부 프로그램 - 2006 한글날 행사계획

1) 목표

2) 날짜 및 시간계획

3) 장소

4) 참가대상

5) 방침

6) 지도내용

7) 행사의 기획
8) 주요 활동 안내

① 바른 글씨 쓰기대회

② 글짓기 대회

③ 그리기 대회

9) 활동 자료

① 훈민정음 서문

② 유래 및 의의 해설

③ 한글의 우수성

4. 행사 활동 지도안

▶한글 왕을 찾아라!◀

1) 지도안의 안내

2) 지도상의 유의점

3) 지도안의 실제

4) 참고자료

<참고자료-1>

OX 퀴즈 문제

<참고자료-2>
본문내용
2. 행사활동의 목표

1) 행사활동 목표설정의 원칙

① 행사활동의 목표는 특별활동 전체의 일반목표 달성에 일관성 있게 기여하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② 행사활동의 목표는 특별활동의 내용영역 중 행사활동을 통하여 특징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목표가 강조되어 설정되어야 한다.
③ 행사활동 세부내용을 전개함에 있어서는 세부 활동 목표가 행사활동 전체목표와 일관성과 연계성을 지니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④ 행사활동에 관한 여러 수준의 목표들은 상호 연계를 이루어 설정되도록 해야 한다.

2) 행사활동 목표 체계
< 특별활동 전체 목표 >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 행사활동 목표 >
각종 행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태도를 가진다.


< 행사활동의 구체적 목표 >
▪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행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가진다.
▪ 학예와 체육 등 행사활동을 통하여 평소의 학습 성과를 창의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협동 및 봉사의 정신과 연대의식을 높인다.
▪ 학교 밖의 자연과 문화에 직접 접촉함으로써 견문을 넓히고, 풍부한 감성을 지닌다.
▪ 각종 수련활동에 참여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며, 극기의 정신과 진취적 기상을 기른다.
▪ 지역간, 국제간 다양한 인적교류를 통하여 다른 문화의 가치를 이해하고 수용한다.

3) 행사활동의 영역별 학년목표
영역명
학년
행사활동 목표
의식행사
활동
저학년
▪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의식행사의 참뜻을 안다.
▪ 의식행사에 바른 자세로 참여한다.
고학년
▪ 의식행사의 의의와 절차를 안다.
▪ 의식의 중요성과 유래를 안다.
▪ 경건한 마음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 자발적으로 의식에 참여한다.
학예행사
활동
저학년
▪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발표한다.
▪ 학예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간단한 학예활동의 계획을 세워 실행할 수 있다.
고학년
▪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이고 다양하게 표현할 경험을 가진다.
▪ 학예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서로 협동한다.
▪ 스스로 계획하고 참여하는 가운데 일의 기쁨을 맛보고, 창의성․심미성을 기른다.
보건 ․ 체육 행사활동
저학년
▪ 건강과 운동의 중요성을 안다.
▪ 건강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 규칙을 잘 지키면서 체육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고학년
▪ 체력검사의 내용과 하는 까닭을 알고 체력증진에 힘쓴다.
▪ 건강진단의 필요성과 내용을 알고, 자신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건강진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여러 가지 전염병의 종류와 그 예방 방법을 알고 이를 실천한다.
▪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질서를 지키며 자발적으로 체육대회에 참여한다.
▪ 서로 협동하여 친선경기를 계획하고 실시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련 활동
저학년
▪ 학교 밖의 자연과 문화재를 접하고 견문을 넓힌다.
▪ 자연과 문화재를 사랑하는 마음과 태도를 가진다.
▪ 질서를 지키며 현장학습에 참여한다.
고학년
▪ 학교 밖의 자연과 문화재를 직접 접하고 견문을 넓히며, 자연과 문화재를 사랑하고 보호하는 태도를 가진다.
안전 ․ 구호 활동
저학년
▪ 교통사고의 무서움을 알고 교통안전을 습관화한다.
▪ 화재의 예방법을 알고 불조심을 생활화한다.
▪ 각종 사고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고 지킨다.
고학년
▪ 교통사고의 위험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안전한 생활을 도모한다.
▪ 화재의 예방법과 화재 발생시 주요 행동 요령을 알고, 신속히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 각종 재난에 대처하는 요령을 알고 생활화한다.
교류 활동
저학년
▪ 국군장병의 고마움을 알고 위문하는 태도를 가진다.
▪ 다른 지역의 자연환경과 하는 일을 대강 알고 이해한다.
▪ 다른 나라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이해한다.
▪ 장애인들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그들을 돕는 자세를 가진다.
고학년
▪ 나라를 지키는 분들의 고마움을 알고 이들과 교류하여 위문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색다른 환경의 체험을 통하여 다른 지역의 생활모습을 이해하고, 나의 생활을 반성한다.
▪ 세계에 관련된 여러 가지 체험을 통하여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가지며, 여러 나라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봉사활동
  • 활동을 통하여 조력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여 학생들의 사회화를 촉진시킨다.행사활동각종 행사의 중요성을 알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4. 봉사활동의 성격▣ 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봉사활동은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이다. 이와 같은 봉사활동은 자발성, 공익성, 무상성,

  • [특별활동] 계발활동 연간계획서 및 교수학습 과정안
  • 활동’이라는 용어를 도입.2. 계발활동의 특성계발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인 관련 속에서 학생들의 흥미, 취미, 소질, 적성에 바탕을 두고 그들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되는 특별 활동의 한 영역이다. 계발 활동은 특별 활동의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 자율성, 창의성 고양에 특히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영역이다.① 계발활동은 교과 학습과 상호 보완적인 관계

  • [특별활동] 자치활동 연간계획서 및 교수학습 과정안
  • 활동의 이론I. 자치 활동의 개념과 특성1. 자치활동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자치 활동은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운영하는 집단 활동으로서, 민주 시민의 기본 자질과 태도를 함양해 나가는 활동이다. 학년에 따라 정도 차이는 있으나 교사의 지도를 최소화하는 가운데, 학생들이 자주적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운영해 나가는 활동이다.제 7차 교육 과정에 제시된 자치 활동의 목표나 내용들은 거의 대부분 지금까지의 특별 활동에서 제시되어 온 목표나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교수학습Ⅵ.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1. 재량활동 운영의 실제1) 활동 영역 선정2) 활동 운영 단위 결정3) 시간 운영 및 장소 활용4) 재량활동 계획안 작성 및 지도 자료 준비2. 재량활동의 평가1) 개인별 재량활동 평가2)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평가Ⅶ.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1. 학년(급) 목표 설정2. 교육 중점 설정3. 지도 내용 선정4. 지도 영역별 시간 배당5. 연간 시간 운영 계획 수립6. 연간 지도계획 수립7. 운영 방법1) 자치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 교수ㆍ학습 형태1) 집단탐구 학습 2) 비교분석 학습3) 개념 학습4) 가치갈등 학습5) 토의 학습6) 시사자료 활용 학습7) 시청각 매체 활용 학습Ⅶ. 환경보전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실천적인 수질보호 활동2. 환경지킴이반 운영3. 대화천 맑게 가꾸기 운동 관련 소식지 발행4. 작은 실천 12과제 추진5. 학부모와 함께 하는 환경보전 활동Ⅷ. 체험학습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실천 과정2. 체험학습 계획서3. 체험학습 중심의 재량활동 수업 과정안 작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