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Ⅲ.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1. 체육 교육의 모든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2. 실제 상황에서 하는 평가
3. 양적 평가 방법과 질적 평가의 절충적 방법의 활용
4. 집단에 대한 평가

Ⅳ.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Ⅴ.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현실적 문제
1. 체육 교과의 평가 수행 여건 미흡
2. 체육 평가의 본질적인 어려움
3. 체육 교과에서의 평가 개념의 혼란

Ⅵ.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현실적 과제
1. 바람직한 평가
2. ‘체육은 평가가 필요하지 않다’라고 하는 의견
3. 스스로 체득(습득)해 가는 기능
4. 운동문화의 학습이라고 하는 관점으로부터의 평가
5.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전제조건

Ⅶ.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개혁 추진과 아울러 제시된 가장 큰 과제 가운데 하나는 교육평가 방법의 전환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평가방법의 전환으로서 수행평가는 전통적인 평가방법을 보완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무엇보다 직접적이고 맥락 적이며 생태학적으로 타당한 방법을 적용하여 궁극적으로 교육의 질적 개선을 추구 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방법의 하나로서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평가 방법이 체육교육 분야에서 실기평가 영역에서 활용 범위가 차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수행평가의 본질적 의미에서 볼 때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기평가는 적지 않은 제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실기평가 방법을 보완하고 새로운 체육수업 평가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대안적 방법으로 수행평가의 한 유형인 포트폴리오 평가 방안을 현장에 도입하는 당위성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포트폴리오는 교수 학습이 진행되는 전 과정을 통하여 진행됨으로써 학생의 성취도 평가 뿐 아니라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수업의 일부로 학생의 학습활동과 교사의 수업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교사와 학생간 또 학생간 협동을 필요로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Ⅱ.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평가의 주된 목적은 교육의 효과성을 높여 교육의 질적 개선을 추구하고 학습자가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훌륭한 전인을 기르는 것이라고 한다면 시대와 상황에 알맞은 전인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최근 들어, 이러한 평가의 목적에 부합하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하여 질적으로 평가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체육 평가가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체육 평가의 내용과 방법이 체육의 목표와 일관성 있게 제시되어야 하며, 체육 평가를 실행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평가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한 객관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 체육과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1997
교육부 / 체육교육, 장학자료, 1982
교육부 / 수행평가의 이해, 교육홍보자료, 1999
조미혜 / 체육과 수행평가 현장 적용 방안, 수행평가 현장정착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조미혜 / 국가수준 체육과 선택 과목의 운영 실태와 발전 방향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005
최의창 / 체육교육탐구
황현자 / 고등학교 체육평가 실태와 그 개선 방향 탐색,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의의,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방법, 향후 수행평가의 개선 방향 분석
  •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의의,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방법, 향후 수행평가의 개선 방향 분석Ⅰ. 수행평가의 개념Ⅱ. 수행평가의 의의Ⅲ. 수행평가의 특징Ⅳ. 수행평가의 필요성Ⅴ. 수행평가의 문제점1. 수행평가 자체의 문제2. 현실적인 적용상의 문제Ⅵ. 수행평가의 방법1. 서술형 및 논술형 시험2. 구술시험3. 토론법4. 실기 시험5. 실험∙실습법6. 면접법7. 관찰법8. 자기 평가 보고서법 및

  • 박근혜 정부 교육공약실천방향과 과제 및 비판0k
  •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이다. 자유학기제 공약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지만, 학생의 자율적인 활동을 전제로 하고 있는 공약인 만큼 교육과정의 축소, 평가체계에 대한 대책이 부족하다. 이 장에서는 박근혜 정부 교육공약실천방향과 과제 및 비판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박근혜 정부의 교육분야 공약한 나라의 대통령이 새롭게 당선되면 모든 분야에 있어 새롭게 변하게 된다. 제18대 대통령 선거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교육 내실화 : 중기대책 161. 학교교육의 신뢰 제고 : 우수교원 확보 - 161-1. 추진방향 - 161-2. 추진내용 161-3. 활성화방안 - 182. 학교교육의 기능 회복 : 수업․평가방법 개선 - 192-1. 추진방향 - 192-2. 현황

  • [초등교육] 우리 나라 초등교육의 발전방향
  • 문제들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방향 탐색과 그 구체적인 실천이 요구된다.본고는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탐색함에 있어서 먼저 초등교육의 특성과 발전과제를 살펴보고, 다음으로 초등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지향해야할 발전 방향을 밝힌 후, 초등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교육 환경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끝으로 초등교육의 개선을 위한 정책적 전략을 제안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먼저 초등교육의 특성은 크게 네

  • 논문 분석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현직 교원들의 인식 조사
  • 문제점, 입시 제도의 영향 등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에서 제기된 쟁점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와 인식, 넷째,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교과 구성과 내용에 대한 인식, 다섯째 선택 중심 교육과정편성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문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마지막으로 조사 대상자의 구성과 특성에 대한 기초 배경 조사로 구성되었다.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기법으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