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IPTV 현황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IPTV의 개요, 산업의 파급효과, 국내외 IPTV 시장의 현황 및 전망, 해외 IPTV 성공사례 분석, 그리고 우리나라 IPTV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IPTV의 개요
1) IPTV란?
2) IPTV의 진화 개념
3) IPTV와 디지털 케이블방송 차이점
4) IPTV의 망구성도

Ⅱ. IPTV의 도입배경

Ⅲ. IPTV 서비스 특성, 관련 기술, 발전 전망
1) IPTV 서비스 특성
2) 주요 IPTV 서비스 및 관련 기술
3) IPTV 서비스 발전 전망

Ⅳ. IPTV과 관련 산업의 파급효과
1) 뱅킹 산업과 IPTV
2) 쇼핑 산업과 IPTV
3) 게임 산업과 IPTV
4) 교육 산업과 IPTV
5) 공공서비스 산업과 IPTV
6) 홈네트워크 산업과 IPTV

Ⅴ. 국내 IPTV 시장 동향
1) IPTV 가입자 수 변화(2009년 하반기)
2) IPTV의 컨텐츠 변화(2009년 하반기)
3) 우리나라 IPTV 시장 전망
4) 유통채널로서의 IPTV서비스의 T-commerce 현황 및 전망

Ⅵ. 세계 IPTV 시장 현황 및 전망
1) 세계 IPTV 및 브로드밴드 현황
2) 세계 IPTV 시장 전망

Ⅶ. 해외 IPTV의 성공 사례 분석

Ⅷ. 우리나라 IPTV 발전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IPTV의 개요

1) IPTV란?
IPTV는 기본적으로 인터넷의 I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주요 특징은 미디어 및 전달 망에서 품질을 보장하고, 방송시청과 함께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데 있다. 이 서비스는 방송과 통신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선보이는 대표적인 융합 서비스이다. 외국에서는 이미 상용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고, 프랑스, 이탈리아, 홍콩 등 일부 국가에서는 성공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법과 제도의 정비 등으로 상용 서비스 시작이 지연되었지만, 향후 방송과 통신의 서비스 시장정체 현상을 타개하고, 방송통신 융합미디어 산업의 성장동력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OECD(2009) - IPTV는 IP프로토콜을 경유하여 전송되는 비디오 및 오디오, 문자, 데이터 등과 같은 부가적인 서비스를 의미하며 통상적으로 하나의 텔레비전으로 간주될 수 있도록 일정한 품질의 선형/비선형 프로그램 채널형태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보완하여 정의하였다.
• ITU-T(2006) - 일정 수준의 서비스 품질, 보안, 양방향성, 신뢰성 등을 제공하는 관리된 IP 기반의 네트워크에서 전송되는 텔레비전과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그래픽, 데이터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서비스
• Wikipedia - IPTV란 광대역 접속을 포함한 네트워크 인프라에서 인터넷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디지털 TV 서비스가 전달되는 시스템이다. 또한 인터넷 TV와 구분하여 인터넷 TV는 인터넷을 통해 공급되는 텔레비전으로 단말장치가 TV, 컴퓨터, 핸드폰 등을 포함한다고 되어 있다.
• 방송위원회(2006) - Internet Protoco Television의 약자로,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 한국개발연구원(2008) - IPTV란 필요한 수준의 서비스 품질, 보안, 양방향성, 그리고 신뢰성을 제공하기 위해 관리되는 IP기반 네트워크(IP-based manged network)를 통한 텔레비전∙비디오∙오디오∙문자∙그림∙데이터의 전송과 같은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일컫는다. 따라서 IPTV 서비스는 가입자를 대상으로 폐쇄형 네트워크(closed network)를 이용한 방송서비스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차세대IPTV 기술개발동향」류 원, 엄태원, 이현우, 황승구, ETRI 방송통신융합부문 방통미디어연구본부(2009)
•「IPTV 서비스 시장 전망 및 관련 산업 파급효과 분석」하나금융경영연구소(2008)
•「2009년 하반기 국내 IPTV 시장 동향」허다혜,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9.12)
•「Ovum의 글로벌 IPTV 시장 전망」권성미,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9)
•「방통융합에 따른 개인과 기업의 경제활동 변화」손상영․유지연․정세열․한현수,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8)
•「IPTV시장의 국내외 현황 및 시사점」함창용․오성백․곽정호․나상우․천병준,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8)
•「소매 유통채널로서 국내 IPTV T-commerce 현황」오정숙,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9)
•「Broadband Forum, 세계 IPTV 및 브로드밴드 현황 발표」신호철,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9)
•「해외 IPTV 부가서비스 동향」김진옥, KT경제경영연구소
•「IPTV의 광고 수익 기회」KT경영연구소
•「IPTV 서비스, 국내외 현황과 향후 발전모습」박종봉(2009)
•「IPTV 기술개발 및 표준화 정책방향」박노익(2009)
•「IPTV 수용자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유병재,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논문(2009)
•「방송‧통신 융합시대의 IPTV 교육콘텐츠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김두영,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논문(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UCC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현황. 『KBI 포커스』, 07-05(통권24호), 1~24.이만제(2007). 국내 동영상 UCC의 산업 전망과 과제, 2007 제1차 ‘모색과 도전’ 세미나 - UCC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2007. 4. 27.) 한국언론학회 발표문이영록(2007). UCC의 성장과 저작권. 『신문과 방송』, 1월호, 128~131.이원태(2007). UCC와 미중간선거 : ‘유투브’ 정치동영상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회 2007년 춘계 쟁점 세미나 발제문.이주남 (2006). 온라인 동영상서비스의 현재 : YouTube와 판도라TV를 중심으로

  •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등장, 정책,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위성방송,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문제점, 향후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제고방안
  • IPTV 서비스로 우선 위성방송 프로그램을 VOD방식으로 재송신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1) 케이블 MSO-MPP 체제의 TPS(Triple Play Service) 전략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KT는 IPTV 서비스 도입 추진(2) 2 단계는 위성방송사와 KT 의 M&A 추진(3) 3 단계는PP의 대형화, 특성화, 전문화가 요구(4) KT와 스카이 라이프는 PP 프로그램 구입 및 육성 정책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3) 스카이 라이프, KT와 협력하여 PP 발전기금 확보1 단계:평가제를 통한 PP 선발 : 선택과 집중

  • [뉴미디어] IPTV 레포트
  • I P T V 목 차.1. IPTV의 정의 정의발전과정IPTV 서비스의 특징 및 장점1. IPTV는 모뎀과 TV를 이용하여 컨텐프를 전달하는 서비스2.인터렉티브TV와는 서비스 차이가 없는 대체적 성격3. IPTV를 통한 방송을 위해서는 IP 멀티캐스팅 기술이 필수2. IPTV의 현황IPTV 관련 산업구조 분석1. 가치 사슬 분석2. 전략적 접근 방안 국내 현황1. 사업자 및 기반 사업- KT- 하나로 통신- 데이콤2. 기타 외부산업해외 현황1. 유럽2. 일본3. 홍콩4. 미국3. IPTV의 이슈기

  • 광고시장의 현황과 발전방안
  • 우리나라가 시청률 경쟁에서 오락프로그램들이 과다한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물론 문화적 차이로 그 정도는 미국과 아직은 차이가 있다. 시장경쟁체제를 도입하여 생기는 프로그램들의 질 저하는 심의제도와 시청자들에 의해서 자연히 제어가 가능할 것이다. 광고시장에서의 경쟁의 도입은 질 낮은 오락프로그램의 양산만 가져오는 것이 아닌 시청자의 수요에 맞게 수준 있는 프로그램의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든다면 아주 유익한 요리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 6-1 IPTV의 개념 52 6-2 IPTV의 등장배경 546-3 IPTV와 타 매체 566-4 IPTV의 현황 586-5 IPTV 문제점 및 해결방안 596-6 IPTV 시장 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