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와 도가의 구세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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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가와 도가의 구세관(救世觀)을 비교하자면 먼저 유가에서는 대표적으로 공자와 맹자의 구세관(救世觀)을 보면 그를 잘 알 수 있다. 먼저 공자는, 어지러운 세상을 구하기 위해서, 즉 다시 말해서 천하에 다시 도가 있는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 주체의 이름(名)을 바로세우는 정명(正名)사상에 의해 그것을 행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정명 사상이란 군주면 군주, 경대부면 경대부라는 이름에 합당하도록 군주는 이런 일을 해야 한다, 경대부는 이러해야 한다는 식으로 그 내실을 갖추게 하려는 것이다.
그가 정명 사상을 주장했던 이유는 “그 이름이 합당한 내용이 갖추어 졌을 때 말로 의지를 통하게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의지가 전해지지 않으므로 일을 이룰 수 없다. 일을 이루지 않으면 예악도 일어나지 않는다.” 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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