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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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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고전시가와 시가문학
Ⅱ. 고전시가와 형식
1. 시행
2. 시편
3. 음악과의 관계
Ⅲ. 고전시가와 설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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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고전시가와 시가문학
원시시대 豊饒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다. 그리고 그 시대의 노래는 대체로 그 기능이나 효용성의 면에서 ‘열린’ 노래들이었다. 특별한 용도의 노래들이 별도로 존재했었다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악곡과 함께 노랫말이 있어야 온전한 노래가 이루어질 수 있었는데, 그 노랫말이 바로 오늘날의 시문학에 상응하는 언어적 구조물인 것이다. 오늘날 그 흔적이나마 짐작할 수 있는 각종 呪文형태의 巫歌와 민요들을 제외한다면 소수의 상고시가들을 그 예로 찾아볼 수 있을 뿐이다. 풍요제의에서 공동체 구성원들을 하나로 묶는 ‘신내림’이나 ‘황홀경’, 또는 거기서 演行되던 歌舞의 형태로부터 노래가 구체화되기 시작했다면 결국 우리노래의 근원은 무속이 대표하는 종교 체험에서 발생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시대마다 표기 수단은 달랐지만, 우리의 고전시가는 정신이나 내용적 측면에서 시대적 한계를 초월하여 하나의 동질적 질서를 형성한다. 그리고 그것들은 대부분 노래로 향수되었다. 예컨대 판소리 등은 대표적인 서사문학이지만, 동시에 유려한 노래장르이기도 하였다. 가곡이나 시조 등이 상하가 모두 즐기던 양식으로서 사회적 통합의 양상을 보여 주었다면, 판소리도 그런 점에서는 마찬가지였다.
한시 역시 원래는 글자를 아는 지배층의 전유물이었지만, 후대로 내려오면서 민중적인 체취를 담기 시작하였다. 上代로 올라갈수록 민요와 창작가요의 경계가 불분명하다는 점까지 생각한다면, 적어도 고전시가의 범주에서 전승되고 있는 우리의 노래나 시가는 대체로 신분 계층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던, 사회적 공유물이었음에 틀림없다. 기독교의 도입과 함께 찬송가가 번역되었다거나, 근대화의 물결 등 우리 시가의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사건들이 많았다. 그에 따라 우리의 옛 시가는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어갔고, 그 와중에서 신체시나 근대시, 현대시가 속속 출현하였다. 정치 경제 등 사회적 변화, 생활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대응한 것이 우리의 시가라고 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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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김석희, 고전시가 연구와 국어교육, 국어교육, 2002
김대행, 고전시가,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박영주, 고전시가 텍스트 이해의 기본시각, 반교어문연구
최운식 외, 설화·고소설 교육론, 민속원, 2002
홍기삼, 향가 설화 문학, 믿음사
현종호, 국어 고전시가사 연구, 도서출판 보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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