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생활 속에 쓰여지는 일본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우리말과 일본어
Ⅲ. 고유 일본어와 일본식 한자 표현
Ⅳ. 마치며
- 본문내용
-
몸빼바지 : 펑퍼짐한 일명 '아줌마바지'를 뜻하는 말이지만, 'もんぺ(몬베)' 이며 '일할 때 입는 바지'를 뜻한다
무대뽀 : 막무가네의 의미로 쓰이는 무대뽀 역시 'むてっぼう(무떽보우)'로써... 뜻은 역시 '막무가네' 탱크의 대포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음
미싱 : 재봉틀을 영어로 수잉 머신(sewing machine)이라 하는데 발음상의 문제로 일본에서는 그냥 미싱이라고 사용하면서 생겨난 표현이 그대로 쓰인다.
벤또 : 네모난 양철 도시락에 밥과 반찬을 빼곡하게 담던 예전의 도시락을 벤또라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나무젓가락을 뜻하는 와리바시라는 말과 함께 지금은 거의 쓰지 않는다.
시네루 : '비틂'이라는 뜻을 가진 시네루는 당구용어로 대단히 많이 쓰이고 있다. 흔히 시네루 먹인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
시다 : した(시따)'로써 뜻은 '조수'라는 뜻이다.
싸바싸바 : 대충 뜻을 잡자면 '편법으로 넘어가다' 등이 될 싸바싸바는 'さばさば(싸바싸바)에서 온 것으로, 뜻은 의외로 '성격이 소탈한,소박,원만한 사람'.
싹쓰리 : '모조리 쓸어가다(훔쳐가다)'의 의미인데 쓰리는 'すり(쓰리)'로 그 뜻은 '소매치기'란 뜻이고. 싹싹 빗자루로 쓸다.등등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쎄쎄쎄 : 일본어 'せっせっせ(쎄쎄쎄)'에서 온 것으로 원 뜻은 '(놀이,게임등등의) 준비 동작' 이라는 뜻이다.
쓰끼다시 : 일식집 또는 횟집에 가면 너무도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이 쓰끼다시는 원래 일본발음이 쯔께다시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첨가한 것, 덧붙인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기본안주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아다리 : 아다리라는 표현은 자신이 의도한대로 맞아떨어지거나 적중했을 때 외치는 일본말 표현이다. 주로 바둑을 둘 때 한 수만 더 잡으면 이긴다는 표현으로 많이 사용된다.
아싸리 : 'あっさり(앗싸리)' 로 그 뜻은 '깨끗하게,산뜻하게' 이다.
아시바 : 우리나라 건축현장에서는 우리말보다 일본말을 더 흔하게 들을 수 있다. 그 대표적인 말이 아시바이다. 공사를 할 때 디디고 설 수 있도록 하는 발판 장치를 가리킨다.
에리 : 지금까지도 옷깃이라는 말보다는 에리, 칼라라는 표현이 많이 사용되는데, 에리란 옷깃을 나타내는 일본식 표현이다.
오케바리 : 일본어의 'おきまり(오키마리)'에서 온 것으로 오키마리란 '결정'이란 의미로, '오키마리 데스까?'라고 하면 '결정하셨습니까?'라는 뜻으로 쓰이는 것인데 어쩌다 와전되어 오케바리가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 우리말 순화의 어제와 오늘, 국어순화추진회 엮음, (1989), 미래문화사
- 국어 순화 자료집, 국립국어연구원 편, (1995), 국립국어연구원
- 순화 용어 편람 현암사 편, (1997), 현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