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의미론] 전제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전제의 유형을 선택한 이유
2. 전제에 대한 연구 목적

II. 전제, 유형, 그리고 생성 기제
1. 전제에 대하여
2. 전제의 유형
3. 전제의 생성 기제

III. 결론
1. 논문의 결론
2.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전제, 유형, 그리고 생성 기제

1. 전제에 대하여

1.1. 전제의 정의

가. 논증에서의 전제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한 선행조건을 말한다.

나. 의미론에서의 전제
하나의 문장이 의미적 정당성을 갖기 위해서 이미 참임이 보장된 다른 문장을 전제라고 말한다. 또는 의미론적 속성, 명제 내용, 혹은 논리 형태등에 기인하여 일어나는 함축의 미라 할 수 있다.

다. 화용론에서의 전제
함축의미가 맥락고려, 대화요인, 혹은 화자의 배경지식등에 연유되어 일어나는 전제이 다.

라. 전제의 진리조건
문장 p가 참이면 문장 q도 참이고, 문장 p가 거짓이어도 문장 q가 참이면, 문장 p는 문 장 q를 전제한다.


1.2. 전제의 특징 I

가. 전제는 화자 또는 청자의 내면에 있고 말로 표현되지 않으므로 발화된 문장에 나타 나지 않는다.

나. 전제는 어떤 대화 문맥에서 한 문장이 적절하게 사용되기 위한 조건이다.

다. 전제란 의사 전달의 상황에서 화자와 청자가 공유하고 있는 넙은 의미의 구정보이 며, 언어 행위가 유의미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 충족되어야 할 선행조건이다.

라. 대화적으로 유발된 전제는 취소될 수 있으며, 암시적 근거 가정들의 집합이라고 하 는 것이 필요에 따라 수정될 수도 있다.


1.3. 전제의 특징 II
이상은 전제의 일반적인 특징으로서 조사 논문에서 조사한 바이고 다음은 조별 과제 도
참고문헌
김주식. 2003. 의미론의 길잡이, 한국문화사.
문금현. 2004. “전제의 유형”. 한국어 의미학 14. 한국어 의미학회.
윤평현. 2009. 국어의미론, 역락.
이익환. 1995. 의미론 개론, 한신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학개론] 국어의 접속문에 대한 조사
  • 유형은 S₁과 S₂가 형성하는 의미 관계에 따른 구분이므로 통사적인 대등 관계는 변함이 없다. 1) 병렬관계 접속문대등 접속의 하위 부류로서 ‘병렬관계’라 함은 S₁․ S₂가 의미론적 제약 관계를 갖지 않고 독립적으로 나열되는 관계이다. 통사적으로도 S₁과 S₂는 대등 관계의 구조를 유지한다.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명제를 대등하게, 독립적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선행명제와 후행명제 사이에는 실현을 위한 상호 전제가 성립되지 않는다. 병렬

  • 제 4 장 국어의 의미 9
  • 유형을 발견하고 이를 분류하는 문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관점은 문장에서 텍스트 구조를 연구하는 결속구조의 관점이다.후자는 텍스트 생산자가 텍스트를 생산하는 근본적인 동기는 의사소통이기 때문에, 텍스트의 정의에서 텍스트에 노출되어 있는 텍스트 생산자의 세계 지식은 물론 그 텍스트를 수용하는 사람들의 잠재적인 지식, 그리고 상대와의 상호 작용을 고려하지 않고는 텍스트에 존재하는 의미를 찾아내기 어렵기 때문에 텍스트를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국어 지식으로 영역 명칭을 제한함으로써 이 영역의 교육 내용과 목적, 방향을 분명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경록, 염창원, 임성구, 김재봉(2002)『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1) 언어 지식지식 체계의 위계상으로 볼 때 우리가 현재 모색하고 있는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들은 언어 관련 학습의 테두리에 들어가는 것이다. Halliday(1979)는 ‘언어 관련 학습’을 세 가지 유형으로 상세화 하였다.① 언어 학습: 아동으로 하여금 더 효과적인 언어

  • 인터넷 뉴스 기사 제목의 의미적 분석과 국어교육에의 시사점
  • 사용4.3.2. 수수께끼성 제목 사용4.4. 대명사를 사용한 제목4.5. 연예/스포츠계 등 인물들의 가십(gossip)성 언행 보도 제목4.6. 기타 방법들: 애매모호한 용어, 동음이의어의 사용 등5. 인터넷 신문 제목의 의미론적 분석 5.1. 경제적 요인5.2. 사회적 요인6 국어 교육에의 시사점6.1. 매체 언어 교육의 관점(1) 왜 매체 언어 교육인가(2)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3) 인터넷 뉴스와 신문 기사6.2.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및 활용(1) 7학년 문법(2) 8학년 쓰기

  • [국어문법] 전제와 함의- 의미론적 전제와 화용론적 전제에 대해
  • 전제와 함의 - 의미론적 전제와 화용론적 전제에 대해 -학과 : 국어교육과 학번 : 이름 : 발표 날짜 : 5월 6일 * 목차 * 1. 서론2. 전제2.1. 전제 분석2.2. 의미론적 전제 2.2.1. 전제와 함의2.2.2. 의미론적 전제와 함의의 구분2.2.3. 의미론적 전제의 문제점2.3. 화용론적 전제2.3.1. 화용론적 전제의 선행연구2.3.2. 화용론적 전제2.3.3. 화용적 모순2.3.4. 화용론적 전제와 의미론적 전제의 구분3. 결론 1. 서론‘전제’란 의미론을 설명하는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