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어휘와 의미 - 의미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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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미론’에 대해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의 의미
1.1. 의미의 정의
1.1.1 지시설
1.1.2 개념설
1.1.3. 행동설
1.1.4. 용법설
1.1.5. 진리조건설
1.1.6. 의의관계설
1.2. 의미의 종류
1.2.1. 중심적 의미와 주변적 의미
1.2.2. 개념적 의미 * 연상적 의미 * 주제적 의미
1.3. 단어 의미의 올바른 용법
2. 단어의 의미 관계
2.1. 유의 관계
2.1.1. 유의 관계의 정의
2.1.2. 유의 관계의 유형
2.1.3. 유의 관계의 검증
2.1.4. 유의 관계의 비대칭성
2.2. 반의 관계
2.2.1. 반의 관계의 정의
2.2.2. 반의 관계의 유형
2.2.3. 반의 관계의 비대칭성
2.3. 상하 관계
2.3.1. 상하 관계의 정의
2.3.2. 상하 관계의 논리
2.3.3. 상하 관계의 비대칭성
3. 의미의 확장
3.1. 다의적 확장
3.1.1. 다의어의 정의
3.1.2. 다의적 확장의 유형
3.1.3. 다의어의 비대칭성
3.2. 비유적 확장
3.2.1. 비유의 성격
3.2.2. 환유
3.2.3. 은유
4. 문장의 의미
4.1. 문장 의미의 성격
4.2. 문장의 동의성
4.3. 문장의 중의성
4.4. 전제와 함의
Ⅲ. 결론
Ⅰ. 서론
언어는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언어의 형식 속에 담겨있는 내용을 ‘의미’라고 하며, 언어의 의미를 탐구하는 학문 분야를 ‘의미론’ 이라고 부른다. 여기에서는 의미의 이해에 기본이 되는 다음 네 가지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언어의 의미
1.1. 의미의 정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한 마디로 규정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 까닭은 의미가 본질적으로 추상적이고 심리적인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제 아래서 의미의 정의에 대한 전통적 관점 세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1.1. 지시설
지시설(referential theory)은 의미를 지시물(thing)이라고 보는 괸점이다. 예를 들어 ‘나무’라는 언어표현의 의미는 실제로 그 단어가 지시할 수 있는 지시 대상으로서의 ‘나무’라는 것이다. 나무와 같이 보통명사에 속하는 표현은 개체의 집합을, 고유명사는 고유한 개체를, 그리고 동사는 행위를 가리키고, 형용사는 개체가 가진 속성을, 부사는 행위의 속성을 가리킨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그와 같은 구체적 또는 추상적 대상 자체가 곧 해당 언어 표현의 의미가 된다.
앞서 의미는 사유나 직관을 통해서 알 수 밖에 없다고 하였다. 때문에 체계적인 접근이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나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던 20세기 구조주의 학자들은 애매한 심리물로서의 의미는 언어학의 연구대상이 될 수 없다고도 하였다. 그러나 지시설은, 문제의 지시대상이 분명한 경우에는 애매하고 감각적으로 확신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되어 온 ‘의미’를 명확하고 확인 가능하며 분석 가능한 실체로 인식하게 하는 하나의 방편이 된다. ‘빨리 걷는다’ 라는 표현에서 ‘빨리’의 의미를 ‘걷는 행위’가 갖는 어떤 속성으로 보면, 우리는 언어 표현 /빨리/의 의미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박종갑, 『국어의미론』,박이정, 2006(수정증보), 3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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