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어휘와 의미 - 의미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의미론’에 대해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의 의미
1.1. 의미의 정의
1.1.1 지시설
1.1.2 개념설
1.1.3. 행동설
1.1.4. 용법설
1.1.5. 진리조건설
1.1.6. 의의관계설
1.2. 의미의 종류
1.2.1. 중심적 의미와 주변적 의미
1.2.2. 개념적 의미 * 연상적 의미 * 주제적 의미
1.3. 단어 의미의 올바른 용법
2. 단어의 의미 관계
2.1. 유의 관계
2.1.1. 유의 관계의 정의
2.1.2. 유의 관계의 유형
2.1.3. 유의 관계의 검증
2.1.4. 유의 관계의 비대칭성
2.2. 반의 관계
2.2.1. 반의 관계의 정의
2.2.2. 반의 관계의 유형
2.2.3. 반의 관계의 비대칭성
2.3. 상하 관계
2.3.1. 상하 관계의 정의
2.3.2. 상하 관계의 논리
2.3.3. 상하 관계의 비대칭성
3. 의미의 확장
3.1. 다의적 확장
3.1.1. 다의어의 정의
3.1.2. 다의적 확장의 유형
3.1.3. 다의어의 비대칭성
3.2. 비유적 확장
3.2.1. 비유의 성격
3.2.2. 환유
3.2.3. 은유
4. 문장의 의미
4.1. 문장 의미의 성격
4.2. 문장의 동의성
4.3. 문장의 중의성
4.4. 전제와 함의
Ⅲ. 결론
Ⅰ. 서론
언어는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언어의 형식 속에 담겨있는 내용을 ‘의미’라고 하며, 언어의 의미를 탐구하는 학문 분야를 ‘의미론’ 이라고 부른다. 여기에서는 의미의 이해에 기본이 되는 다음 네 가지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언어의 의미
1.1. 의미의 정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한 마디로 규정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 까닭은 의미가 본질적으로 추상적이고 심리적인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제 아래서 의미의 정의에 대한 전통적 관점 세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1.1. 지시설
지시설(referential theory)은 의미를 지시물(thing)이라고 보는 괸점이다. 예를 들어 ‘나무’라는 언어표현의 의미는 실제로 그 단어가 지시할 수 있는 지시 대상으로서의 ‘나무’라는 것이다. 나무와 같이 보통명사에 속하는 표현은 개체의 집합을, 고유명사는 고유한 개체를, 그리고 동사는 행위를 가리키고, 형용사는 개체가 가진 속성을, 부사는 행위의 속성을 가리킨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그와 같은 구체적 또는 추상적 대상 자체가 곧 해당 언어 표현의 의미가 된다.
앞서 의미는 사유나 직관을 통해서 알 수 밖에 없다고 하였다. 때문에 체계적인 접근이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나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던 20세기 구조주의 학자들은 애매한 심리물로서의 의미는 언어학의 연구대상이 될 수 없다고도 하였다. 그러나 지시설은, 문제의 지시대상이 분명한 경우에는 애매하고 감각적으로 확신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되어 온 ‘의미’를 명확하고 확인 가능하며 분석 가능한 실체로 인식하게 하는 하나의 방편이 된다. ‘빨리 걷는다’ 라는 표현에서 ‘빨리’의 의미를 ‘걷는 행위’가 갖는 어떤 속성으로 보면, 우리는 언어 표현 /빨리/의 의미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박종갑, 『국어의미론』,박이정, 2006(수정증보), 36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