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우리말 의미 확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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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1.1 연구의 목적
1.2 앞선 연구의 검토
1.3. 연구의 방법과 범위

2. 다의와 의미 확장
2.1 다의의 규정
2.2 의미 확장의 원리와 방법
2.3 의미 확장의 방향과 모형

3. ‘손’의 의미 확장 분석
3.1 ‘손’의 어휘적 의미
3.2 ‘손’의 개념 영역 분석
3.3 ‘손’의 의미 확장 양상

4. ‘머리’의 의미 확장 분석
4.1 ‘머리’의 어휘적 의미
4.2 ‘머리’의 개념 영역 분석
4.3 ‘머리’의 의미 확장 양상

5. ‘눈’의 의미 확장 분석
5.1 ‘눈’의 어휘적 의미
5.2 ‘눈’의 개념 영역 분석
5.3 ‘눈’의 의미 확장 양상

6. 마무리

본문내용
1.2.3 생성 어휘부 이론의 입장

대체로 어휘 의미론의 형식적 처리에서 간과되었던 의미의 여러 국면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또한 전산 처리와 관련하여 기술하고 있다.
Pustejovsky(1995)의 생성 어휘부 이론은 일반적으로 의미 나열 방식으로 접근해 온 다의 관계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어휘 내에 좀 더 풍부한 의미 정보를 허용함으로써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의미를 생성해 내는 생성 기제를 상정하여 의미의 창조성을 포착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이정민 외(1997)는 생성 어휘부 이론에 입각하여 국어 술어의 다의 현상을 형식적으로 포착할 수 있음을 기술하고 있는 데 의미 확장이 추상화와 은유 ․ 환유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의미의 유사성에 따른 은유와 인접성에 따른 환유로 인한 의미 확장이 화용론적인 맥락 없이는 해석이 안 되는 예가 많음을 지적하고 있다.
심영숙 ․ 강범모(1998)는 다의어의 여러 의미가 하나의 원형의미로부터 파생하고 이러한 의미 파생은 다른 낱말과의 상호 결합을 통해 이뤄지는 것을 개별 낱말의 의미 구조와 구체적인 어휘 결합 과정을 통해 살피고 있다.
강범모(1999)도 생성 어휘부 이론을 바탕으로 명사류(서술명사와 행위자명사)의 어휘 의미구조가 어떻게 기술되고 표상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최경봉(1999)은 다의성을 단어 의미의 문맥 조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고 이것을 의미 구성 작용과 의미 확장에 의한 것으로 구분하고 있다.
김지홍(1999)은 명사와 동사를 중심으로 하여 중의성을 어떻게 어휘의 의미 표상에 나타낼 수 있는지에 대해, 그리고 한 언어의 특정한 어휘 특성이 의미 표상 층위에 어떻게 표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생성 어휘부 이론은 설명성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점, 어휘 의미 안에 화용적 요소가 함께 섞여 있다는 점, 설명되지 않는 많은 환유적 자료를 그대로 방치한다는 점 등의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다.

앞선 연구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다의를 단의 및 동음이의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가?
둘째, 다의를 중심의미와 주변의미로 나눈다고 할 때, 이것을 각각 어떻게 개념 규정할 것인가?
셋째, 중심의미는 어떤 과정을 거쳐 주변의미로 확장되는가?


1.3 연구의 방법과 범위

첫째, 다의는 한 낱말에 관련된 여러 의미 사이의 관계이므로 이들 사이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기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인지 의미론에 바탕을 두고 구조 의미론과 생성 어휘부 이론을 부분적으로 받아들여 관련된 여러 의미 사이의 관계를 기술할 것이다.
둘째, 어휘의 공시적 측면, 특히 현대국어를 전제로 하고 다의의 분석 대상은 우리말 신체어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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