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자, 상황맥락` 요소를 중심으로 접근한 일상대화에 나타난 `대화 전략` 분석 -드라마 자료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1) 대화자
2) 상황맥락(Context)
3) 대화 전략

3. 연구 대상

4. 분석적 접근
1) 대화자
2) 상황맥락(Context)
3) 대화 전략


5.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상황맥락(Context)
상황맥락(Context)은 넓게는 대화가 생성되는 때와 장소, 대화자, 대화자간 관계, 제3자의 존재 여부, 대화의 목적, 대화가 생성되는 전후의 배경이나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일컫는 말이고, 좁게는 대화자, 때와 장소를 말하는 것이다. 즉, 넓은 의미의 상황맥락은 대화를 둘러싼 주변배경, 물리적·사회적 배경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 대화가 생성되는 전후의 배경 및 환경
· 대화자간 관계
· 제3자의 존재 여부
· 대화의 목적
· 때
· 장소
상황맥락은 동일한 내용이라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가를 결정지어주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텍스트를 이루는 상황맥락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대화자 변인은 앞에서 다루었으므로 제외하기로 하고, 다음 장의 분석에 있어서는 해당 텍스트의 장면(2회의 첫 번째, 두 번째 장면)에 대한 다음의 6가지를 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순서는 보다 넓은 범위에서 좁은 범위로 좁혀가기 위해 대화 생성의 전후 배경에서 때와 장소 순으로 살펴보려 다음과 같이 배열하였다.
3) 대화 전략
대화 전략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주로 상황맥락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대화 전략의 종류는 대화 유형에 따라 그 수가 수십여개에 이를 정도로 다양하다. 따라서 모든 범주의 대화 전략을 살피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본고에서는 해당 대화 텍스트를 분석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이론적 고찰이 필요한 대화 전략만을 살펴보기로 한다. 해당 대화 텍스트를 분석하기 위한 대화 전략의 범주는 크게 다음과 같은 5가지 범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1) 순서 교대 전략
원활한 상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대화 속 질서정연한 규칙이 필요하다. 차례를 지켜 말을 하는 것으로, 상대방의 말이 끝나고 난 다음 이야기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순서 교대 전략(Turn taking)이라고 한다.
순서 교대 전략은 ① 순서에 따르기 전략, ② 끼어들기 전략, ③ 순서가 되어도 발언 안하기 전략으로 나누어진다. 순서에 따르기 전략은 상대방의 말에 마음이 안 들어도 동의를 하는 것을 의미하며, 끼어들기 전략은 순서 교대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끼어들기 전략을 자주 사용하면 상대방이 불편해할 수 있고, 무례하다는 느낌을 받게 하므로 대화자간 갈등이 일어날 우려가 높다. ③ 순서가 되어도 발언 안하기 전략은 단순한 표현이라기보다는 함축 의미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즉, 일반적으로 화자에게 어떠한 특정한 의도가 있거나, 대화 주도권을 얻고자 할 때 사용된다.

(2) 대화 내용 전략
대화 내용 전략은 크게 공손의 언어 전략과 화제 돌리기 전략으로 나누어 이야기할 수 있다.
① 공손의 언어 전략은 칭찬 전략을 포함한 개념으로, 다음과 같이 상세화 될 수 있다. 크게 공손의 언어책략은 ㉠ 접근의 전략과 ㉡ 선의의 언어 전략으로 나누어진다. ㉠ 접근의 전략은 상대방과 처음 만나는 자리, 혹은 상대와 친하게 지내고 싶을 경우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접근의 전략의 주요 요소로는 ㉮ 칭찬, ㉯ 경의, ㉰ 치켜세우는 말 등의 전략이 있다. ㉡ 선의의 언어 전략의 경우, ㉮ 노골적으로 말하지 않기, ㉯ 정보 뿐 아니라 정서 나누기, ㉰ 친근하게 말하기, ㉱ 간접적으로 돌려 말하기, ㉲ 애매하게 말하기 등이 해당된다.
② 화제 돌리기 전략은 위에서 이야기 한 ‘순서 교대 전략(Turn taking)’과도 비슷한 개념이다. 화제가 바뀌게 되면 다시 이전의 화제로 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현재 이야기하고 있는 대화 주제를 바꾸고 싶을 때 혹은 대화의 주도권을 얻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된다.

(3) 대화 태도 전략
대화 태도 전략은 크게 강경한 태도 전략, 유화적인 태도 전략, 강온 교대 전략, 무시하기 전략
참고문헌
김순자(2001), 여성 화자의 화행 수행에 관한 연구 :동료들 사이의 대화를 중심으로, 한양대 박사학위논문.
민현식(1996), 국어의 성별어 연구사, 사회언어학 4-2, 한국사회언어학회.
박영순(2007), 『한국어 화용론』, (서울: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화법` 주요용어 해설
  • 요소◦ 말하는이와 듣는이◦ 전언(傳言 message)◦ 시공간 및 사회‧문화적 맥락화법의 유형◦ 참여자 구성에 따른 화법 유형◦ 의사소통 목적에 따른 화법 유형◦ 의사소통 상황에 따른 화법 유형화법과 매체◦ 매체 활용의 필요성◦ 화법에서 활용하는 매체의 성격담 화 유 형대화◦ 대화의 원리◦ 공감하며 대화◦ 맥락을 고려한 대화◦ 유머와 재담 활용면접◦ 준비 절차와 방법◦ 효과적인 질문◦ 요령있는 답변토의◦ 토의의 개념,

  • [작문교육론] 화법의 요소
  • 요소로 메시지 중 언어 메시지와 발화 메시지를 다루었다고 보면 될 듯하다. ’장면‘은 ’시간적공간적 조건, 이야기의 흐름, 분위기‘으로 세분화하였다.(1) 상황에 맞게 말하는 방법활동1. 말을 듣는 사람, 즉 청자를 고려하는 말하기의 중요성을 간단한 만화를 통해 학습하는 활동이다. 지문을 만화로 구성하여 단원을 접하는 학생들에게 관심과 흥미를 유발한다. 활동2. 대화 상황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말하는 것의 중요성을 학습하는 활동이다.

  • 기독교, 청소년, 문학 그리고 문화
  • 나타난다. 드라마나 만화, 영화, 그리고 소설처럼 원작자의 의도대로 완성된 작품을 접하는 것에 아쉬움을 느끼는 팬들은 자신의 생각을 개입시켜 원작을 ‘재창작’하기도 한다. 또한 연예인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 연예인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전혀 새로운 내용의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팬픽의 작가는 마니아층을 중심으로 생겨난다. 대상에 대한 관심이나 애정 없이는 팬픽을 쓸 수 없기 때문이다. 팬이 생산해내는 창작물에는 대상이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맥락영역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지식’ 영역 중심의 평가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3) 매체 텍스트의 수용과 생산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 또한 중시하여 평가한다.다. 평가 방법(1) ‘매체와 언어 문화’ 과목의 평가 방법은 선택형 평가와 수행형 평가, 질적 평가와 양적 평가의 방법을 평가 상황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사용한다.(2) ‘매체와 언어 문화’ 평가에 활용할 자료는 인위적인 자료보다는 실제적인 매체 텍스트 자료를 활용한다.(3) 발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중심요소는 의미 습득이다.5) 풍부한 문식성 황경을 제공한다.능동적인 글쓰기 활동에 대해 배려해야 한다.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성인의 역할이 중요하다. 한유미. 김혜선. 권희경. 양연숙. 박수진 (2008)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6) 단어재인 능력, 어휘력, 단어읽기전략 등 같은 글자인식과 관련된 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친다.7) 읽기, 쓰기와 관련된 기술과 전략을 가르칠 때 유아의 경험과 연결시킨 읽기, 쓰기 자료를 제공한다.8) 좋은 문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