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Ⅰ. 상황학습 (situated learning)
1. 상황학습이론의 개념 및 배경 (나일주 2007:236)
1) 일상인지이론
2) 구성주의 이론
3) 전이에 대한 연구
2. 상황학습의 설계 원리 (나일주 2007:240)
1) 학습내용 및 과제 설계
2) 교수방법 설계
Ⅱ. 정황학습 (anchored instruction)
1. 정황학습의 개념
2. 정황학습의 특징 (변영계 외 2인 2007:182)
3. 정황학습의 설계 원리 (변영계 외 2인 2007:183)
4. 정황학습 연구 및 개발 사례
5. 정황학습과 교사의 역할
6. 정황학습의 의의 및 한계점
- 본문내용
-
3) 전이에 대한 연구
전이란 학습한 지식이나 정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것으로, 지식의 일반성과 구체성 중 어느 것이 전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오랫동안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전문가와 초보자의 사고 과정에 대한 연구에서 찾을 수 있다. 전문가는 상황에 대해 초보자보다 역동적으로 판단하고 이것은 다양한 상황과 사례들을 경험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는 지식의 전이가 상황적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므로, 지식의 전이를 위해서는 상황적 요소를 체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맥락을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상황학습의 설계 원리 (나일주 2007:240)
학습내용
교수방법
지식이나 기능이 사용되는 맥락 제공
인지적 전략 시연
실제적인 과제 사용
협동, 반성, 명료화의 기회 제공
전문가의 수행과 사고과정 반영
학습 촉진자로서의 교사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 사용
실제적인 평가 설계
1) 학습내용 및 과제 설계
(1) 지식이나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맥락과 함께 제시한다.
학생들에게 단지 교과서의 연습 문제를 풀도록 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 이 관련된 보다 광범위한 맥락을 포함하는 프로젝트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상황은 거시적 수준으로 여러 가지 관점에서 유의미하게 해석될 수 있는 충분히 풍부하고 복 잡한 맥락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2) 실제적인 과제를 사용한다.
실제적인 과제는 현실 세계에서 사용되는 사실적인 복잡성을 갖추고, 지식의 활용에 초점을 두는 문제 해결 상황이 중심을 이룬다. 즉, 지식이 사용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는 상황이나 맥락을 고려해서 그 맥락 안에 지식을 제시해야 한다. 이 때 실제적인 과제의 복잡성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야 한다.
(3) 전문가의 수행과 사고과정을 반영한다.
학교교육 상황에서 학생들은 실제로 그 지식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분야에서 지 식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이해없이 지식을 사용하도록 요구되고 있다. 따 라서 실제적인 과제는 그 지식이 사용되는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체계적인 문제 해결 방법과 사고 과정을 반영해야 한다.
(4)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사용한다.
- 참고문헌
-
변영계·김영환·손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나일주(2007), 교육공학관련이론, 교육과학사
최정임(1997), 상황학습이론에 따른 학습내용구성, 교사역할, 평가원리에 대한 고찰, 교육학연구
김진희(2001), 주제별 교육학 용어 사전, 지구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