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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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황학습 (situated learning)

1. 상황학습이론의 개념 및 배경 (나일주 2007:236)

1) 일상인지이론

2) 구성주의 이론

3) 전이에 대한 연구

2. 상황학습의 설계 원리 (나일주 2007:240)

1) 학습내용 및 과제 설계

2) 교수방법 설계

Ⅱ. 정황학습 (anchored instruction)

1. 정황학습의 개념

2. 정황학습의 특징 (변영계 외 2인 2007:182)

3. 정황학습의 설계 원리 (변영계 외 2인 2007:183)

4. 정황학습 연구 및 개발 사례

5. 정황학습과 교사의 역할

6. 정황학습의 의의 및 한계점


본문내용
3) 전이에 대한 연구
전이란 학습한 지식이나 정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것으로, 지식의 일반성과 구체성 중 어느 것이 전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오랫동안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전문가와 초보자의 사고 과정에 대한 연구에서 찾을 수 있다. 전문가는 상황에 대해 초보자보다 역동적으로 판단하고 이것은 다양한 상황과 사례들을 경험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는 지식의 전이가 상황적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므로, 지식의 전이를 위해서는 상황적 요소를 체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맥락을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상황학습의 설계 원리 (나일주 2007:240)

학습내용
교수방법
지식이나 기능이 사용되는 맥락 제공
인지적 전략 시연
실제적인 과제 사용
협동, 반성, 명료화의 기회 제공
전문가의 수행과 사고과정 반영
학습 촉진자로서의 교사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 사용

실제적인 평가 설계




1) 학습내용 및 과제 설계

(1) 지식이나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맥락과 함께 제시한다.
학생들에게 단지 교과서의 연습 문제를 풀도록 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 이 관련된 보다 광범위한 맥락을 포함하는 프로젝트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상황은 거시적 수준으로 여러 가지 관점에서 유의미하게 해석될 수 있는 충분히 풍부하고 복 잡한 맥락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2) 실제적인 과제를 사용한다.
실제적인 과제는 현실 세계에서 사용되는 사실적인 복잡성을 갖추고, 지식의 활용에 초점을 두는 문제 해결 상황이 중심을 이룬다. 즉, 지식이 사용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는 상황이나 맥락을 고려해서 그 맥락 안에 지식을 제시해야 한다. 이 때 실제적인 과제의 복잡성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야 한다.

(3) 전문가의 수행과 사고과정을 반영한다.
학교교육 상황에서 학생들은 실제로 그 지식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분야에서 지 식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이해없이 지식을 사용하도록 요구되고 있다. 따 라서 실제적인 과제는 그 지식이 사용되는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체계적인 문제 해결 방법과 사고 과정을 반영해야 한다.

(4)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사용한다.
참고문헌
변영계·김영환·손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나일주(2007), 교육공학관련이론, 교육과학사
최정임(1997), 상황학습이론에 따른 학습내용구성, 교사역할, 평가원리에 대한 고찰, 교육학연구
김진희(2001), 주제별 교육학 용어 사전, 지구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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