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술교육특론] 실존미학(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실존미학
1. 키에르케고르
2. 하이데거
3. 샤르트르
◆ 유아미술교육의 현황
◆ 숲에 대한 예술적 접근: 상상의 세계로서의 숲 표현 연구
1. 상상의 근원으로서의 숲
2. 내적 공간으로서의 숲
3. 조형적 특성 및 기법
4. 상상의 숲 표현하기: 젖은 수채화 기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하이데거
▪ 예술의 본질: 예술은 예술가와 예술작품을 공동 근원으로 삼는다. 예술의 본질은 예술가의 주관성의 표현이 아니라 좀 더 깊은 근원에서 흘러나오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작품에서 예술로 향하는 발걸음과 예술에서 작품으로 향하는 발걸음이라는 작품과 예술 사이의 해석학적 순환을 통해 예술의 본질을 해명함으로써 예술가의 미학이 아닌 작품미학의 성격을 띠게 된다. 이러한 예술작품은 물질적 측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작품은 동시에 물질적 차원을 넘어서는 또 다른 어떤 것이다. 그리고 이 ‘다른 어떤 것’이 바로 예술의 본질을 이룬다. 이것을 상징(symbol)이라고 한다.
▪ 사물-제품-예술작품: 사물은 예술작품을 구성하는 질료이다. 하이데거는 사물이라는 거대한 테두리 안에 순수한 사물, 제품, 예술작품 3가지를 구분하여 설명한다. 순수한 사물은 어떤 목적이 없다(자연에 의해 어떤 형태를 띰)는 점에서 자기-충족적이다. 제품은 형태로 봐서는 사물과 가깝지만 어떤 목적에 따라 인간에 의해 만들어졌고, 따라서 유용성을 갖고 있다. 한편 작품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졌지만 어떤 목적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그 자체로 의미를 지닌 자기-충족성을 가지고 있다. 결국 이 세 요소는 서로 차이와 겹침 속에 존재한다. 여기서 제품은 순수한 사물과 예술작품 사이의 매개적인 역할을 한다.
닳아빠진 구두 내부의 어둠 속에서부터 노동자의 고단한 발걸음이 밖을 응시하고 있다. 딱딱하고 울퉁불퉁한 구두 안에는 황량한 바람이 휩쓸고 지나간 한없이 멀고 한없이 단주로운 발고랑을 수도 없이 밟고 지나갔을 그녀의 강인한 발걸음이 응축되어 있다. 가죽 위에는 흙의 축축함과 비옥함이 누워있다. 구두창 밑에는 땅거미 질 무렵의 들판길의 고독이 납작하게 눌려져 있다. 구두 안에서는 대지의 말없는 부름, 익어가는 곡식의 조용한 선물, 바람 부는 텅 빈 밭의 황량함이 보여주는 알 수 없는 자기-거부 등이 가늘게 떨리고 있다. 이 제품에는 빵의 확실성에 대한 불평없는 걱정, 또 한 번의 곤궁을 이겼냈다는 말없는 기쁨, 임박한 출산 앞에서의 불안감, 다가오는 죽음의 위협 앞에서의 떨림이 스며들어 있다. 이 제품은 대지에 속해 있고, 농부 아내의 세계 속에서 보호받고 있다. 「구두」에 대한 하이데거의 묘사
▪ 세계-대지의 의미: 하이데거는 세계를 현존재가 도구, 자연과 사물 그리고 다른 인간적인 것들과 함께 세계-내-존재로서 체험하는 의미 있는 관계들의 총체라고 하였다. 이런 점에서 모든 우리 모두 각자의 세계를 가지고 있다. 예술작품 또한 하나의 세계를 일으켜 세운다. 즉, 작품은 작품이 됨으로써 이런 공간, 바로 세계를 마련하는 것이다. 한편 대지는 세계에 비해 모호한 개념으로 작품 속에 숨겨져 있다가 작품을 펼쳐 보임으로써 표면에 드러나게 된다. 그러므로 작품의 작품다움, 작품의 진실은 세계와 대지 사이의 투쟁에서 진실이 발생하게 된다. (예. 화가(물감을 사용함으로 물감이라는 질료는 사라지고 화가만의 색채로 빛이 나는 것)와 페인트공(물감이 소진되어 사라짐)의 물감을 사용하는 방식의 차이)
▪ 숨길 때만 드러나는 미의 본질: 하이데거는 예술작품이 아름다운 것은 그 안에 진실이 들어 있
- 참고문헌
-
김미연(2007). 유아미술활동 현장 조사 및 교사 효능감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자(2005). 빈센트의 구두. 서울: 기파랑.
박준원(2003). 사르트르 미학과 실존에 관하여. 조형연구, 9, 81-97.
오은나(2007). 상상의 세계로서의 숲 표현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희정(2007).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211-245.
진중권(2007). 진중권의 현대미학 강의. 파주: 아트북스.
http://cafe.naver.com/socrades/13.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 미학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