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와 강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안녕하세요 교육대학원생으로 교육학시간에 과제로 작성하고 발표한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동기
1)동기의 개념
2)동기의 종류
(1)일차적 동기와 이차적 동기
(2)일반동기와 특수동기
(3)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3)동기의 기능
(1)시발적 기능
(2)선택적 기능
(3)지향적 기능
(4)강화적 기능
4)동기이론
5)학습동기
6)강화(reinforcement)
(1)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
(2)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
(3)벌(punishment)
- 본문내용
-
06.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82p
1.동기
1)동기의 개념
동기(motivation)란,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근원적인 힘으로 행동을 목표로 이끌어 가는 에너지이다.
동기란 움직인다는 의미의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동기의 개념은 학자들에 때라 약간 차이를 보이는데
Atkinson(1958)은 “행동의 방향과 강도 및 지속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이라고 했고, “Young(1961)은 ”인간과 동물의 행위를 결정짓는 여인“이라고 했으며, 임규혁(1996)은 ”인간행동 과정에서 행동의 활발성을 증감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으로서 개체의 행동을 특정을 특정한 목표로 이끄는 내적 충동상태“라고 하였다. 동기에는 개인차가 크게 작용하며 생리적인 면, 심리적인 면, 감정적인 면을 잦고 상호작용적으로 유발된다고 할 수 있다.
2)동기의 종류
(1)일차적 동기와 이차적 동기
①일차적 동기(primary motivation)는 기본적, 생득적 동기로서 유기체가 생체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동기이다. 즉, 배고픔 , 목마름, 수면, 배설 등이다.
대표적인 일차적 동기의 예는 ‘성(性)동기’와 ‘공격성’이고, 이차적 동기의 예는 ‘권력동기’와‘성취동기’이다.
②사회적 동기인 이차적 동기(secondary motivation)는 후천적 학습 및 경험으로서의 동기로 경쟁, 우월, 독립, 상벌, 소속감, 권력, 성취, 야망, 사회적 인정, 자아실현 등이다.
이차적 동기는 환경적 요인이나 상황요인에 따라 학습한 동기, 특히 대인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것들이 이에 속한다.
(2)일반동기와 특수동기
①일반동기(general motivation)란 학습상황에서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숙달을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폭넓은 경향을 의미
②특수동기(specific motivation)란 특정영역이나 특정 내용의 학습에 관해서만 동기화된다.
따라서 교사의 통제 범위 안에 있다고 볼 수 있고, 특정전략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3)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①내재적 동기 (intrinsic motivation)란 흥미 ,욕구, 호기심 등 내적이고 개인적 요인에 의존하여 유발되는 동기로, 학습자가 외적 요인들과는 관계없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때 형성된다.
②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란 외적이고 환경적 요인에 의존하여 설명하는 이론이
다. 즉 자기 자신이 목적을 향해 움직이는 것이 바로 성적, 처벌, 보상, 사회적 압력 등에
서 그 의미를 찾는 경향이다.(Eggen&kauchak,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