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와 강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교육대학원생으로 교육학시간에 과제로 작성하고 발표한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동기
1)동기의 개념
2)동기의 종류
(1)일차적 동기와 이차적 동기
(2)일반동기와 특수동기
(3)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3)동기의 기능
(1)시발적 기능
(2)선택적 기능
(3)지향적 기능
(4)강화적 기능
4)동기이론
5)학습동기
6)강화(reinforcement)
(1)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
(2)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
(3)벌(punishment)
본문내용
06.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82p
1.동기
1)동기의 개념
동기(motivation)란,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근원적인 힘으로 행동을 목표로 이끌어 가는 에너지이다.
동기란 움직인다는 의미의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동기의 개념은 학자들에 때라 약간 차이를 보이는데
Atkinson(1958)은 “행동의 방향과 강도 및 지속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이라고 했고, “Young(1961)은 ”인간과 동물의 행위를 결정짓는 여인“이라고 했으며, 임규혁(1996)은 ”인간행동 과정에서 행동의 활발성을 증감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으로서 개체의 행동을 특정을 특정한 목표로 이끄는 내적 충동상태“라고 하였다. 동기에는 개인차가 크게 작용하며 생리적인 면, 심리적인 면, 감정적인 면을 잦고 상호작용적으로 유발된다고 할 수 있다.
2)동기의 종류
(1)일차적 동기와 이차적 동기
①일차적 동기(primary motivation)는 기본적, 생득적 동기로서 유기체가 생체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동기이다. 즉, 배고픔 , 목마름, 수면, 배설 등이다.
대표적인 일차적 동기의 예는 ‘성(性)동기’와 ‘공격성’이고, 이차적 동기의 예는 ‘권력동기’와‘성취동기’이다.
②사회적 동기인 이차적 동기(secondary motivation)는 후천적 학습 및 경험으로서의 동기로 경쟁, 우월, 독립, 상벌, 소속감, 권력, 성취, 야망, 사회적 인정, 자아실현 등이다.
이차적 동기는 환경적 요인이나 상황요인에 따라 학습한 동기, 특히 대인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것들이 이에 속한다.
(2)일반동기와 특수동기
①일반동기(general motivation)란 학습상황에서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숙달을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폭넓은 경향을 의미
②특수동기(specific motivation)란 특정영역이나 특정 내용의 학습에 관해서만 동기화된다.
따라서 교사의 통제 범위 안에 있다고 볼 수 있고, 특정전략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3)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①내재적 동기 (intrinsic motivation)란 흥미 ,욕구, 호기심 등 내적이고 개인적 요인에 의존하여 유발되는 동기로, 학습자가 외적 요인들과는 관계없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때 형성된다.
②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란 외적이고 환경적 요인에 의존하여 설명하는 이론이
다. 즉 자기 자신이 목적을 향해 움직이는 것이 바로 성적, 처벌, 보상, 사회적 압력 등에
서 그 의미를 찾는 경향이다.(Eggen&kauchak,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심리학] 동기(Motivation)
  • 동하는가 하는 것은 분명해진다. McCleland를 비롯한 여러 학자들이 성취동기 상중하 집단의 특성 비교 연구에서 이론적으로 규정한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행동특성은 다음과 같다.(1) 그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일이거나, 순전히 우연이나 요행만으로 가능한 일에는 별 흥미를 갖지 못하며, 그의 능력으로 해낼 수 있는 일에 보다 도전적으로 흥미를 갖는다.(2) 성취결과를 구체적으로 예견함으로써 그의 성취활동을 더욱 강화한다.(3) 성

  • 학습자에게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레포트
  • 레포트학습자의 동기는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학습에 동기가 부여된 학습자는 보다 높은 지구력을 가지고 끈기 있게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행하며 이는 자연스럽게 학습자의 학업성취를 높인다. 고로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에게 강화를 주거나 이 외에도 동기유발을 위한 여러 방법이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학습자의 동기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동기는 크게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로 나눌 수 있다.

  • 인간관계 모형(이론)은 Mayo(마요)에 의해 제시된 조직이론이다 인간관계모형에 대하여 설명하고
  • 동기부여를 통해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인간관계모형은 그 후 맥그리거의 X 이론과 Y 이론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맥그리거는 조직 내에서 인간의 동기와 태도를 분석하여 X 이론과 Y 이론을 제시하였다. X 이론은 사람들이 근로를 싫어하고, 외부의 강제나 보상으로만 동기를 부여받는다고 가정하며, 조직 내에서의 통제와 감독이 강조되는 이론이다. 반면에 Y 이론은 사람들이 근로를 자연스럽게 추구하고, 창의성과 자율성

  • [사업계획서] 학생 및 직장인 대상 친환경 아침식사 제공 사업계획서
  • 동적이며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휴대전화와 인터넷 메신저를 활용하여 수시로 의견 교류 및 토의 활동을 진행 하였습니다. 학부이름역할경상학부김평강팀장, 농협 방문 및 내용 수정 보완작업.경상학부정혜정마케팅 정보 수집 및 수정작업.경상학부이지예제품 서비스 정보 수집 작업.경상학부장정현관리부문 정보 수집 및 PPT제작 및 수정보완작업. 법정학부신광복재무 정보수집 및 레포트 제작 사회복지학부조

  • (A+ 레포트)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 이슈 및 활성화 방안
  • 강화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지역사회 주관의 주도력 강화에 대한 고려는 상대적으로 미흡했다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의 목표는 의식을 고취시키고, 인적 자원을 개발하여, 개인과 지역사회의 역량강화를 이루어 내서,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생계를 위해 새로운 환경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의 실천과정에 있어 대상자의 문제해결 동기와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