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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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공학[敎育工學,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의 역사
●교육공학의 관점
●공학과의 관계
●교육공학의 형태
●교육공학의 이론
●문제점
●전망 및 과제
본문내용
●교육공학[敎育工學,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 공학(敎育工學, educational technology)은 교육학의 한 분야로서, 교육 현장을 개선하고 교육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설계, 개발, 평가하는 학문이다
교육활동에 필요한 모든 인적·물적 요소를 목적에 비추어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집행하기 위한 조직적 학문.
교육공학은 교육의 과정(過程)을 향상하기 위해서 기술공학(技術工學)과 자동화체제(自動化體制)까지를 포함하는 여러 가지 수단을 개별적으로나 또는 체제적(體制的)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교육공학은 그것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학자들마다 주안점을 달리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공통적인 한가지 정의(定義)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대체로는 1994년 미국교육공학회(AECT)의 정의를 따르는 추세이다. 또한, 과거에는 교육공학(education techonology)과 교수공학(instruction techonology, 수업공학)을 구별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구별없이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공학의 개념에 대해서는 몇가지 견해가 있다. 교육에 필요한 도구나 기술을 만들어내는 것, 공학이 가지는 기술적인 방법을 교육 활동에 응용하는 것 등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1980년대까지는 아직 새로운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다. 2000년대 이후로는 인터넷의 보급에 힘입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연구 분야이다.
본래 교육공학은, 생산업 등에서 볼 수 있는 문서화를 교육 현장이라도 적용하려고 하는 '교육 기술의 체계적 집합체'로 다루어졌다. 현대에 와서는 교육공학을, 보다 창조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행하기 위한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으며, 교육으로 활용되는 정보에 대해 연구하는 교육 정보학, 정보의 교육에 대해 연구하는 정보 교육론 등이 기초를 이루고 있다. 현대의 교육공학에 있어서는 정보학 또는 교육 방법학 등과 함께, 슬라이드, 프로젝터, 영상, 오버헤드 프로젝터, 컴퓨터와 같은 매체를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하며, 이러한 기기의 기초적 측면이 연구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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