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지역사회교육계획 모형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지역사회교육계획의 개념
Ⅱ. 지역사회교육계획의 모형
ⅰ. 리핏트와 왓슨등의 모형
ⅱ. 비일, 블라운 등의 모형
ⅲ. 노울즈의 모형
ⅳ. 프레이리의 모형
ⅴ. 타이러의 모형
ⅵ. 부운의 모형
ⅶ. 휴울의 모형
ⅷ. 키드의 모형
ⅸ. 보일의 모형
Ⅲ. 종합

본문내용
1. 지역사회교육계획의 개념

지역사회교육에서의 계획은 교육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한다.
계획이란 보통 앞으로의 정책 또는 의사결정에 앞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프로그램이나 사업(Project), 또는 활동을 어떻게 전개해야 할 것인지를 합리적으로 미리 순서대로 제시한 방안이다.

2. 지역사회교육계획의 모형

지역사회교육계획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프로그래밍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고 그 체계화된 이론 모형을 실제에 적용하는 데에는 다음의 두 가지 요소가 작용한다.
- 지역사회교육자들은 구체적 상황에서 여러 가지 상이한 교육프로그래밍 이론을 사용할 수 있다.
- 어떤 이론이거나 간에 그 모형이 실제 상황에서는 백퍼센트 완전하게 실행되기가 용이하지 않다.
이러한 점들은 곧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래밍의 이론이나 모형이란 다양한 형태와 유형으로 발전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이 모형들은 이상적인 교육 실천양식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생활지도] 학급경영, 상과 벌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휘한 인위적, 합리적, 의도적으로 만든 집단이다. 대부분의 학교교육활동은 학급을 단위로 계획되고 실천된다. 학급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단계가 같은 동일 연령층으로 구성되고, 학급 성원은 같은 지역사외에서 성장하여 공통의 생활경험을 영위하는 생활집단이다(남정걸, 1991).학급경영은 이러한 학급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영위하는 계획, 조직, 조정, 통제와 관련되는 활동이다. 학급의 활동 중에는 교수-학습을 위

  • 세계화, 세계적 성찰성 그리고 신앙발달이론-파울러 연구의 지속적 공헌
  • 교육의 형태를 승인한다.파울러의 글에서 다룬 ‘신앙 양육’(faith nurture)과 ‘공적교회’(public church)에서, 높은 단계에서 인지능력을 요구하는 다원적인 인지적 도전, ‘포스트모던’ 사회의 단계에 적합한 접근의 가능성에 관한 생각이 타당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James W. Fowler, Weaving the New Creation: Stages of Faith and the Public Church(San Francisco: Harper & Row, 1999), 189. 정지강역, 「공적신앙과 실천신학」, 236. 가령 어린이는 상이한 종교들 간의 복잡한 관계를

  • [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 교육 인력개발이라는 제목으로 보건교육사의 필요성과 국가자격증화의 당위성을 주장해 왔다Simonds(1976)는 “보건교육사는 항상 개인과 지역사회 보건문제를 고려하면서 일반대중을 교육시키고 보건 분야에서 다른 훈련에 의해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진 기능을 보장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보건교육사의 주요 기능은 보건교육 정책개발․프로그램 계획․행정과 담당․홍보자료 선정․상담․훈련․연구․평가이며, 이를 위해 사회과학과 행동과학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점차로 직업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 기증도 많이 변화되어 진로와 직업의 구별이 필요해졌다. 진로교육에 대한 의미는 정의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지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결국 종합적인 진로교육의 정의는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이며 직업적성교육이다. 즉, 학생 개개인의 잠재가능성을 토대로 하여 타고난 흥미와 적성, 능력과 인성, 의욕, 환경에 알맞은 진학 및 직업과정을 인식, 탐색, 계획, 선택, 준비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