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공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발해의 건국 및 성장

Ⅱ. 정혜공주와 정효공주

Ⅲ. 발해의 고구려 계승의식

Ⅳ. 발해의 홍라녀 전설

Ⅴ. 결론
본문내용
3. 정혜공주묘와 정효공주묘
(1) 공통점
① 두 공주의 무덤간은 지면에서 경사진 땅을 2m이상 깊이 파서 고르게 한 다음 네 벽을 쌓아올렸다. 바닥은 장방형 검은 벽돌로 줄을 지어 깔고 회를 발랐다.
② 바닥의 복판에는 관대를 만들었다.
③ 천정은 모두 크고 넓은 판돌이며, 네 벽 위에 1~2단의 평행고임을 하고 그 위에 다시 2단 정도의 3각고임을 하였고 마감으로 그 복판에 천정돌을 덮었다.
④ 두 공주의 무덤은 모두 대체로 무덤간, 무덤안길, 무덤바깥길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구성형태는 같다.
⑤ 두 공주의 무덤은 모두 남향이다.
⑥ 두공주의 무덤은 독립적인 능묘를 형성하지 못하고 모두 배장(陪葬)하였다.
(2) 차이점
① 매장한 무덤의 지점, 발해 왕실무덤떼 가운데 그들의 위치 그리고 다른 무덤들의 관계가 같지 않다.
② 두 공주무덤의 구조가 같지 않다. 정혜공주묘는 ‘석실봉토묘’이고 정효공주묘는 ‘전실봉토묘’이다.
참고문헌
연변대학교 : 발해사연구(연변대학출판사, 1993)
최원오 : 한국 고전산문의 탐구(월인, 2002)
서병국 : 발해제국사(서해문집, 2005)
고광의외 10명 : 발해의 역사와 문화(동북아 역사제단,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한국사의 이해
  • 시킨후 독립해야한다.즉시독립하는 것은 무정부상태가 되어 공산화될 우려가 있다.. 합법적으로 미국의 식민지로 두려는 계획일것임③ 미국 선교사들의 태도 역시 부정적이었다.. 레포트에 따르면 선교사이기 때문에 정치모른다고 무관심. 서신안에서는 선교활동을 위해 독립을 반대- 선교사 사는 지역에는 일본인이 들어가지 못함- 이들은 민족주의적 기독교인이다.- 일본의 비인도적인 행위를 항의해달라=> 국제관계를 면밀히 검토해야함

  • 세계역사에 대하여...
  • 당연히, 종묘제에 이민족이 참가한 것은, 廟祭의 본질을 동족의 祭儀로 해석하는 한, 異質의 分子를 포함하게 된다. 그것은 과연 언제부터 그렇게 되었던 것일까, 또, 그 변화는 어떠한 이론으로 밑받침되는 것일까라고 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가 될 것이다.-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역사의식] `환단고기` 그 진위 논쟁 속으로
  • 발해는 자기 스스로를 발해라고 부른 적이 없으며, 항상 대진국이라고 불렀다)의 문제(文帝: 중국측 사서에서는 문왕이라고 기록하고 있는데, 실제로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으므로 문제라고 하는 것이 옳다)인 ‘대흠무(大欽武)’의 연호가 ‘대흥(大興)’이었는데 이 사실은 정효공주의 묘비가 발견된 1980년 이후에야 알려졌다. 그런데 ‘환단고기’의 ‘태백일사’에는 이미 대흠무의 연호가 대흥임을 밝히고 있다. 그렇다고 ‘태백일사’가 1980

  • 동성애 심리학적 분석
  • 레포트라는 것을 작성해 보다는 나에게는 궁금함과 호기심이 가득한 동시에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왔다. 논문이나 레포트를 읽는 데에만 익숙해져 있던 내가 모든 자료수집과 통계, 설문조사까지 손수 해야 한다는 것이 낯설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렇게 모든 과정을 마치고 얻어진 결과물을 보고 있으면 뿌듯함이 나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우리의 주제는 ‘동성애’ 어떻게 생각하면 진부하면서도 무겁고, 재미있는 주제인 것 같다. 처음에는 단순히

  • [평생교육] 원격교육 -E-learning중심으로
  • 발해’중학교 1학년 사회 심화학습 영역에 있는 콘텐츠로 대단원 아시아 사회의 발전과 변화에 속해있는 소단원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과 전통사회의 발전’에 포함된 강의이다. 학생들은 본인의 선택에 따라 학습할 수 있다. -전반적인 화면의 구성그림 1 ‘잊혀진 우리 역사 발해’의 화면구성위의 그림 1은 ‘잊혀진 우리 역사 발해’의 화면구성이다. 주목할만한 것은 보충자료, 기본자료, 메모하기, 자막 등의 도구이다. 해당 강의를 수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