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조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유아 조형 교육의 방향

2.조형 활동의 목표

3.조형교육의 목적

4.유아 조형 교육의 내용

5. 조형영역 의 내용 및 교육적의의

6.환경구성

7. 조형 영역의 기본 설비

8.미술치료

9. 조형 활동 내용 영역간의 통합


본문내용
2.조형 활동의 목표일반적인 조형 교육의 목표를 살펴보면 크게 정의적, 기능적, 지적인 면 세 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정의적 목표는 작품을 만들거나 감상하는 기본 태도에 속하는 행동 특성이다.
●기능적인 목표는 미술 활동에 동원되는 재료와 도구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눈과 손의 협응력을 가지게 하는 행동 특성들이다.
●지적인 목표는 사람이 살아가는 본연, 즉 생활에 대한 지식, 미적 구성에 대한 지식, 표현 과정에 대한 지식, 미술 문화에 대한 지식, 미술품 및 미술의 본연에 대한 미학적 지식 등을 들 수 있다. 미적 정서와 창의성이 발달하여 그것이 조형 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와 확실히 구별 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태도 변화는 주변의 환경을 개성해 나가려는 개척적인 의지로 나타나야 한다.

3.조형교육의 목적
표현능력의 육성
그리기 만들기를 통해 표현의 대한 흥미를 제공한다.
정서능력의 육성
자기 능력에 맞는 자유스런 표현으로써 기쁨과 즐거운 감정을 갖게 한다.
생활합리성의 육성
조형적 활동을 통해 주변의 모양, 색, 등에 대한 조형감각을 넓혀줌으로써 아름다운 생활로 이끈다.
재료 지배능력의 육성
표현재료나 용구를 사용하는 경험을 길러주어 표현의 다양화를 꾀한다.
조형 교육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작공예]만들기의발달단계와유아조형교육의중요성
  • 유아조형교육의 중요성-현 사회에서는 미술교육의 영역을 크게 미술의 이해, 표현, 감상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미술의 이해는 미술에 대해 깨달아 가는 활동이고 표현은 시각적 공간적 조형적 형태로 창작하는 활동이며, 감상은 표현된 작품이나 자연의 미적 가치를 향수하는 활동이다. 여기서미술표현에 대한 장르가 최근에 올수록 평면과 입체, 동양화와 서양화, 도조와 조각 등의 구분이 모호하고 통합되는 추세이므로 미술교육에서의 표현영역도

  • 유아조형교육 레포트
  • 유아소개 5)활동실행 전사본6) 활동평가 참고문헌들어가는 말 동물은 유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주제이다. 유치원 교육 활동지도 자료에 의하면, 생활주제 동물은 크게 애완동물, 농장동물, 동물원 동물, 현재 살고 있지 않은 동물인 공룡, 그 밖의 궁금한 동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실제 유치원에서 동물로 생활주제를 전개할 때, Ⅰ수준 유아들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동물들을 중심으로

  • [유아교과교육] 조형교육의 목적과 내용 및 지도방법
  • 유아교과교육 조형교육의 목적과 내용 및 지도방법목차* 유아교과교육- 조형교육Ⅰ. 조형교육의 목적Ⅱ. 조형교육의 내용Ⅲ. 조형교육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유아교과교육-조형교육조형은 인간의 감정과 사고를 표출하는 시각적 표상활동으로 옷, 그릇, 광고지등 인간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다. 유아들도 그림책이나 놀잇감이 갖는 조형적 요소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조형은 유아의 생활 가까이에서 유아의 삶을아름답고 풍요롭

  • [유아 조형교육] 조형활동 시범수업 실행보고서 -천연 염색을 통한 나만의 앞치마 꾸미기
  • -목 차-Ⅰ. 조형 활동의 개념과 의의Ⅱ. 조형교육의 특성과 의의Ⅲ. 조형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Ⅳ. 활동 목적 및 내용Ⅴ. 활동의 교육적 가치Ⅵ. 실제 활동 계획안 - 계획한 활동 계획안과의 차이를 중심으로Ⅶ. 실제 활동을 통한 논의와 제안 Ⅷ. 확장 활동Ⅸ. 활동 소감Ⅹ. 참고문헌Ⅰ. 조형 활동의 개념과 의의유아 조형 활동은 유아가 그리고 꾸미고 만드는 통합적인 작업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활동을 통해 표현의 즐거움을 느끼고

  • 의사소통능력신장,천체 교육자료(지도자료), 창작노트,표현력신장 교육자료(지도자료), 유아조형활동,현장학습,단소연주 교육자료(지도자료)
  • 의사소통능력신장 교육자료(지도자료), 천체 교육자료(지도자료), 창작노트 교육자료(지도자료), 표현력신장 교육자료(지도자료), 유아조형활동 교육자료(지도자료), 현장학습 교육자료(지도자료), 단소연주 교육자료 분석Ⅰ. 의사소통능력신장 교육자료(지도자료)1. 필요성2. 목적3. 제작1) 교수활동용 CD자료2) 영어노래 지도 자료3) 게임활동 자료4. 효과Ⅱ. 천체 교육자료(지도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4. 자료의 효과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