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조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유아 조형 교육의 방향
2.조형 활동의 목표
3.조형교육의 목적
4.유아 조형 교육의 내용
5. 조형영역 의 내용 및 교육적의의
6.환경구성
7. 조형 영역의 기본 설비
8.미술치료
9. 조형 활동 내용 영역간의 통합
- 본문내용
-
2.조형 활동의 목표일반적인 조형 교육의 목표를 살펴보면 크게 정의적, 기능적, 지적인 면 세 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정의적 목표는 작품을 만들거나 감상하는 기본 태도에 속하는 행동 특성이다.
●기능적인 목표는 미술 활동에 동원되는 재료와 도구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눈과 손의 협응력을 가지게 하는 행동 특성들이다.
●지적인 목표는 사람이 살아가는 본연, 즉 생활에 대한 지식, 미적 구성에 대한 지식, 표현 과정에 대한 지식, 미술 문화에 대한 지식, 미술품 및 미술의 본연에 대한 미학적 지식 등을 들 수 있다. 미적 정서와 창의성이 발달하여 그것이 조형 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와 확실히 구별 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태도 변화는 주변의 환경을 개성해 나가려는 개척적인 의지로 나타나야 한다.
3.조형교육의 목적
표현능력의 육성
그리기 만들기를 통해 표현의 대한 흥미를 제공한다.
정서능력의 육성
자기 능력에 맞는 자유스런 표현으로써 기쁨과 즐거운 감정을 갖게 한다.
생활합리성의 육성
조형적 활동을 통해 주변의 모양, 색, 등에 대한 조형감각을 넓혀줌으로써 아름다운 생활로 이끈다.
재료 지배능력의 육성
표현재료나 용구를 사용하는 경험을 길러주어 표현의 다양화를 꾀한다.
조형 교육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