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30년대 전반 소설, 희곡,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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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1920년-30년대 전반의 소설
1. 개인적 삶과 사회적 삶의 두 지평
2. 세계 인식의 두 대립과 분화
3. 교조적 마르크시즘 대 통속소설
4. 농촌 현실에 대한 두 시각
5. 동반과 순수의 비화해
Ⅲ. 1920년-30년대 전반의 희곡
1. 1900-1910년대의 희곡
2. 1920년대의 희곡
Ⅳ. 1920년-30년대 전반의 비평
1. 초기의 작품평과 논쟁
2. 프로문학 10년과 비평의 역할

본문내용
1) 김동인 (金東仁, 1900∼1951): 개인O, 당대의 삶·세계X → 개인적 삶에만 치중
“문학과 예술이라는 것이 모두 인간의 위대한 창조적 정신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
예술은 완전한 삶의 새로운 창조 → 소설의 근본 과제를 참다운 인생의 창조, 이렇게 창조된 인생
은 현실적 상황과 관계없이 독자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음 (“있을 수 없는 세계”)
김동인은 인생 문제를 삶의 현실에서 찾지 않고 인간 존재의 본질적인 측면에서 찾고자 함. 그렇기
에 그가 소설 속에서 그려내는 인생 문제라는 것도 역사적 현실이나 사회적 상황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 인간의 본질적인 면모에 해당 → 스토리와 인물이 당대적 삶의 현실과는 단절된 허구의 공간
위에 그려짐.
⦁대표작품 -「배따라기」(1921),「감자」(1925)

2) 염상섭(廉想涉, 1897∼1963): 개인O, 개인의 인식이 사회인식으로 확장 X → 개인적 삶에만 치중
김동인이 작가에게 전적으로 권한을 주어 ‘있을 수 없는 세계’에서 개인을 그려나갔다면, 염상섭에
게 있어 소설은 ‘있는 세계’를 사실대로 그리는 것, 있는 세계를 사실대로 그리다보니 심리묘사도 있
는 대로 다함→ 의식, 주관 과잉이라는 지적
객관세계와 관계없이 단편적인 개인적 삶에 관심, 개인주의적 삶만을 묘사 → 「만세전」,『삼대』
: 개방된 삶이 아니라 갇혀진 삶
⦁대표작품 -「만세전」(1924),『삼대』(1931)

⇒ 김동인, 염상섭은 모두 사회적 삶을 외면하여 객관 인식이 결여되어 있음

이견〙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230∼235면 참고
권영민 교수의 경우 염상섭의 『삼대』가 가족주의의 완고성과 식민지 현실의 폐쇄성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기 어렵지만 ‘조덕기'라는 인물에 무게를 싣는다. 즉, 조덕기가 조부
와 부친이 각각 추구하고 있는 서로 다른 가치를 통합하고 세대 간의 갈등을 화해시킬 수 있는 합리
적 현실주의자로 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
∴ 조덕기는 식민지 상황의 비극성에 대한 인식 중요하게 여겼으며, 식민지 현실의 비극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민족의 통합을 희망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김윤식 ․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8.
김윤식, 󰡔(수정판) 한국 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여지선, 󰡔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 이회, 2006.
윤병로, 󰡔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1991.

정한숙, 「농민소설의 변용과정」, 󰡔아세아연구 통권 48호󰡕,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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