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동기화와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이론
1) 본능론
2) 행동주의 동기이론
3) 인본주의 동기이론
4) 인지주의 동기이론
3. 동기의 유형
1) 수면동기
2) 감각자극 추구동기
3) 성취동기
4. 학습동기 향상방안
- 본문내용
-
1. 동기의 개념
1) 동기란?
-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고, 이끌고, 지속시키게
하는 내적 상태
- 이는 내적인 정신 에너지로서 또는 정신적인
힘으로써 인간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
★ 동기가 내포하는 세 가지 속성
① 발생적 기능
: 행동을 하게끔 하는 작용, 시발적 기능
② 방향적 기능
: 동기란 내적 힘이며 동시에 행동을 규제하고
제어하는 방향타의 기제가 존재한다는 것
③ 강화적 기능
: 동기는 행동의 원동력이 되어 행동을 강화시킴
: 강도가 약하면 행동은 감소하고 강도가 강해야
행동이 지속됨
2) 심리학에서의 동기란
- 동기는 각성상태
즉, 인간이 행동하게 만드는 상태로 정의
- 동기는 행동을 조절하는 힘, 즉 행동을 시작
시키고, 방향을 결정하고 행동의 지속성과
강도를 결정하는 힘으로 정의
→ 따라서 동기는 활력소의 기능과 조절자의
기능을 가짐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김언주 外 「신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6
- 이용남 外 「신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 정순례 「교육심리학」, 원미사, 2003
- 정현숙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1
- 심우엽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0
- 이중석 「행동심리학」, 협신사, 2000
★ 참고사이트
-http://edu.advertising.co.kr/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
11&dir_id=11&eid=aMXj+ELXXIbCCZjGTAUQyQYpK
dVsKkuV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