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동기화와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이론
1) 본능론
2) 행동주의 동기이론
3) 인본주의 동기이론
4) 인지주의 동기이론
3. 동기의 유형
1) 수면동기
2) 감각자극 추구동기
3) 성취동기
4. 학습동기 향상방안
본문내용
1. 동기의 개념

1) 동기란?

-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고, 이끌고, 지속시키게

하는 내적 상태

- 이는 내적인 정신 에너지로서 또는 정신적인

힘으로써 인간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


★ 동기가 내포하는 세 가지 속성



① 발생적 기능
: 행동을 하게끔 하는 작용, 시발적 기능
② 방향적 기능
: 동기란 내적 힘이며 동시에 행동을 규제하고
제어하는 방향타의 기제가 존재한다는 것
③ 강화적 기능
: 동기는 행동의 원동력이 되어 행동을 강화시킴
: 강도가 약하면 행동은 감소하고 강도가 강해야
행동이 지속됨

2) 심리학에서의 동기란



- 동기는 각성상태
즉, 인간이 행동하게 만드는 상태로 정의

- 동기는 행동을 조절하는 힘, 즉 행동을 시작
시키고, 방향을 결정하고 행동의 지속성과
강도를 결정하는 힘으로 정의
→ 따라서 동기는 활력소의 기능과 조절자의
기능을 가짐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언주 外 「신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6
- 이용남 外 「신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 정순례 「교육심리학」, 원미사, 2003
- 정현숙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1
- 심우엽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0
- 이중석 「행동심리학」, 협신사, 2000

★ 참고사이트
-http://edu.advertising.co.kr/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
11&dir_id=11&eid=aMXj+ELXXIbCCZjGTAUQyQYpK
dVsKkuV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을 중심으로목차《반올림 1》 선정 이유《반올림 1》 의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 ② 귀인이론Ⅳ. 결론Ⅴ. 참고문헌 및 영상자료Ⅰ. 서론한국 방송에서 2003년 11월에

  • [교육학개론] 제4장 심리학적기초
  • 교육심리학에 관련된 질문 몇 가지1. 교육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이며 어떻게 발달해 왔는가?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3. 교육심리학의 접근방법과 연구분야(주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 교육심리학의 정의1) 광의의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이란 심리학적 지식 즉 심리학적 개념, 법칙, 가설, 이론과 방법을 응용하여 교육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학문.-> 인간심리 현상(감각작용, 지각작용, 인지작용, 학습, 정서, 동기화

  •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
  • 교육학은 가치지향적이며 처방적이다. 심리학이 주로 통제된 실험실에서 확립된 반면, 교육학의 이론이나 법칙은 예측 불가능한 교실, 상황에서 일어나는 과정에 기초하고 있다.교육심리학의 영역에는 학습자의 이해(인지발달, 성격과 사회성 발달, 지능과 창으력, 학습자의 다양성), 교수의 이해(교수모형과 교수방법, 인본주의 교육, 학급운영과 교사), 학습의 이해(학습의 조건화, 학급과 인지, 학습과 동기화), 평가(학생의 성취도 평가, 표준화검사)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속 교육심리 분석
  • 교육심리학적 분석1. 인지발달1) 비계설정2) 가설연역적 추리2. 성격발달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정체감 대 역할혼미)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생산성 대 침체)3. 도덕성발달1) 인습이전수준 - 2단계2) 인습수준 - 3단계4. 지능과 창의성1) 스턴버그의 지능의 삼원론: 실제적 지능5. 행동주의1) 조작적 조건형성 2) 관찰학습3) 파급효과6. 동기화1) 외적동기2)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7. 교사의 효능감1)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