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
보고서- 중국 신화의 재생산 --목차-1. 서 론2. 본 론*중국신의 재생산 1) 최초의 신 ‘반고’ 의 재생산- 반고에 대한 소개- 그릇된 반고의 재생산2) 전쟁의 신 ‘치우천왕’ 의 재생산- 치우천황에 대한 소개- 한국과 중국의 치우천왕- 치우천왕을 통해 바라본 신화의 재생산 3) 달로 도주한 ‘항아’- 항아분월에 대한 소개- 항아의 재생산*신화를 기록한 책의 재생산1) 중국 요괴 백과사전 ‘산해경’- 산해경 소개- 산해경의 문학적인 위치와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
보고서야 마달의 이야기가 사실이었음을 믿게 된다. 미미는 자신이 사라지면 죽을 때까지 찾으러 다니겠다는 나의 다짐을 받아내지만, 그녀는 그의 대답이 거짓인 것을 이미 알고 있다. 그러나 그녀는 나가 찾아주기를 바라며 사라지고, 나는 건조했던 대답처럼 가볍게 새로운 사랑을 선언하는 것으로 영화는 마무리 된다. 는 상해에서 태어나고 자란 婁■ 감독이 상해에서 찍은 영화이다. 천안문 사태이후, 혹은 시장경제를 받아들이고 중국의
- [관료제] `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중국사회와 관료제
문학부 교수)-경남도민일보 01년 7월 14일자 ‘유장근의 영화로 역사읽기-귀주이야기’ 이상으로 영화 ‘귀주이야기’의 줄거리와 당시 중국의 정황 및 영화에 나타난 관료제의 모습을 살펴보고 수업내용과 연관시켜 분석,비판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중국이라는 역사적, 이념적으로 특수한 사회에서의 지배체제를 절대주의의 산물인 ‘관료제’라 칭하고 비교하는 것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음을 다음 인용문을 통해서 밝히고 싶다. 이는 여타 다른 나
- [관료제론] `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중국사회와 관료제
문학부 교수)-경남도민일보 01년 7월 14일자 ‘유장근의 영화로 역사읽기-귀주이야기’ 이상으로 영화 ‘귀주이야기’의 줄거리와 당시 중국의 정황 및 영화에 나타난 관료제의 모습을 살펴보고 수업내용과 연관시켜 분석,비판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중국이라는 역사적, 이념적으로 특수한 사회에서의 지배체제를 절대주의의 산물인 ‘관료제’라 칭하고 비교하는 것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음을 다음 인용문을 통해서 밝히고 싶다. 이는 여타 다른 나
- [근대문학사] 박태원 소설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과 `천변풍경` 연구 분석
문학은 이전의 문학적인 기교가 크게 퇴색하고 자신의 문학 활동을 신변잡기를 소재로 한 소설이나 통속소설 그리고 중국 소설이나 야담의 번역, 중국의 고전 정리에 한정시킨다. 해방 후에는 확대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역사와 민중의 삶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며 일련의 역사소설들을 통하여 민중의 승리와 정치적인 이데올로기를 암암리에 지향하기 시작한다. 박태원은 해방 직후 최초의 문단 조직인 의 소설부의 중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