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에 소개된 1900~2008년 사이에 제작된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자유롭게 선정하여 감상한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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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중국공연예술
B형 ※ 교재에 소개된 1900~2008년 사이에 제작된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자유롭게 선정하여 감상한 후,
(1) 영화의 주요 등장인물 가운데 한 사람을 선택하여 그 인물의 성격을 분석하고(분량: 한글 1200~1400자),
(2) 20세기 중국 영화의 역사적 흐름 가운데 그 영화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밝히고(분량: 한글 1800~2200자),
(3) 감독이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현실을 어떤 관점에서 파악하여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해 각자의 견해를 바탕으로 논하시오(분량: 한글 1800~2200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에 소개된 1900~2008년 사이에 제작된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자유롭게 선정하여 감상한 후,
(1) 영화의 주요 등장인물 가운데 한 사람을 선택하여 그 인물의 성격을 분석하고
(2) 20세기 중국 영화의 역사적 흐름 가운데 그 영화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밝히고
(3) 감독이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현실을 어떤 관점에서 파악하여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해 각자의 견해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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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에 소개된 1900~2008년 사이에 제작된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자유롭게 선정하여 감상한 후,
(1) 영화의 주요 등장인물 가운데 한 사람을 선택하여 그 인물의 성격을 분석하고
(2) 20세기 중국 영화의 역사적 흐름 가운데 그 영화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밝히고
(3) 감독이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현실을 어떤 관점에서 파악하여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해 각자의 견해를 바탕으로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 6세대 감독 장위엔
2. 영화 北京雜种와 蘇州河 인물성격분석
1) 영화 北京雜种 인물성격분석
2) 영화 蘇州河 인물성격분석
3. 영화 北京雜种와 蘇州河의 역사적 위치
4.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현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제 6세대 감독 장위엔
1963년생. 북경영화아카데미를 졸업한 그는 1990년에 첫 장편 <어머니>를 연출하였다. 1994년 타임지에서 발표한 차세대를 이끌 신인감독 100인에 선정되었으며, 중국의 6세대 감독들 중 선두주자다. 제1회 부산 국제영화제에 <동궁서궁>이 소개되었으며, 부산을 방문한 바 있다. 와이드앵글 부문에 중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영어를 가르치는 한 남자에 관한 다큐멘터리 <풍광영어>를 함께 소개한다. 2000년 <17년 후>로 제56회 베니스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했다.

2. 영화 北京雜种와 蘇州河 인물성격분석
1) 영화 北京雜种 인물성격분석
가자는 자기의 아이를 가진 애인 모모와 다툰 후 헤어지지만, 그 후 줄곧 모모가 중절수술을 하는 환영에 시달린다. 리허설 중이던 최건의 밴드는 건물주로부터 일주일 안에 연습실을 비우라는 통보를 받는다. 사기를 당한 홍해는 술에 취해 새벽까지 거리를 헤매며,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던 영아는 이유 없이 삶에 대해 불안해하기 시작한다. 이들은 서로 알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친구나 선생을 통해 연결되어 있고, 이들이 거리를 배회하며 서로를 스쳐지나가는 사이로 북경의 풍경이 펼쳐진다.
1993년 로카르노 영화제에 출품된 張元의 <北京雜种>은 새로운 중국영화의 등장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달리 말하자면 이것은, 아직도 과거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는 제 5세대와의 결별의 선언이다. 이것은 지금에 관한 이야기 이며 그 지금은 과거의 상처를 자양분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 혹은 상처 자체에 몰입하는 제 5세대와는 다르다. 낙태 문제나 가난한 예술가, 방황하는 젊은이의 모습은 지구 어느 곳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중국 또한 다른 곳과 다를 바가 없으니 이제 그만 정치적이 틀을 영화에 들이대지 말라고 한다. 그러나 천안문 사건을 빼놓고 영화를 보는 것은 불가능 하다. 천안문 사건이라는 공통의 트라우마를 가진 북경의 젊은 예술인들의 영향이 영화 전반에 스며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쿠무라 사토시 저, 박선영 역(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2004
조너선 스펜스 저, 김희교 역(2006) 현대중국을 찾아서2, 이산
장기철 저(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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