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사고기능의 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고기능의 전이
1) 전이에 대한 초기 연구
2) 전이의 어려움

2.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과제의 유사성
2) 학습과 수행 맥락의 유사성
3) 학습 내용의 구조화와 변별

3. 사고양식
(1) 사고양식
(2) 스턴버그(Sternberg)
(3) 인지양식

4. 창의적 사고
(1) 창의성의 개념과 측정
(2) 창의성의 개발
본문내용
ⅱ)동일요소설


둘째로, 동일요소설은 손다이크는 형식도야설을 비판하면서 전이의 동일요소설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최초학습 상황과 전이가 일어날 새로운 상황에 다 같이 나타나는 동일요소에 의해 전이가 가능해진다고 주장했습니다. 고등교육을 통해서 전문적인 직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고등학교에서 수학·국어·과학·외국어·사회·예술과목 등을 이수하여 마음의 단련이 아니라 대학과 나아가 직업세계에 전이할 수 있는 요소들을 미리 학습하도록 하는 것은 동일요소설을 이론적 근거로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ⅲ)원리의 전이


셋째로, 원리의 전이에서는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이 동일요소설을 반대하고, 부분적인 구성요소의 동일성보다는 전체, 즉 유의미한 원리의 학습이 전이를 일으킨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표적인 형태주의 심리학자 중 한 사람인 베르트하이머는 평행사변형의 넓이 계산공식을 기계적으로 암기한 경우와 원리를 이해한 경우의 예를 들어 원리의 학습이 중요함을 역설하였습니다. 평행사변형의 넓이의 계산을 가르치는 표준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밑변x높이를 하여 직사각형의 면적 계산법을 가르칩니다.
둘째, 평행사변형을 도입하여 그림의 (a)와 같이 세 개의 선을 그으면 평행사변형이 직사각형으로 변환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셋째, 일단 직사각형으로 변환시키고 나면, 밑변x높이를 하여 면적을 계산합니다. (교재 p.205)

ⅳ)일반화설

넷째로, 일반화설에서는 쥬드(Judd)가 그의 동료들과, 전이가 일어날 수 있는 중요한 조건은 학생들이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거나 일반화할 수 있는 일반법칙이나 원리를 학습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일반화설은 보다 효과적인 교수에 도움을 주는 포괄적인 이론을 제시합니다. 교사는 여러 교과목에 포함되어 있는 수많은 특수한 사실을 가르치기보다는 보다 의미 있는 개념이나 원리를 가르칠 수 있으며, 이것은 일반화설을 이론적 근거로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네이버 이미지
교육심리학 나동진 저 2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 총체적언어학습이론,귀인이론,전이,기억이론
  • 교육,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교육의 목표는 구체적인 지식의 전수, 학생의 정신적, 육체적 발달이 아니라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능력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1. 심리학의 정의(King)①심리학은 과학에 속한다.②행동과학에 속한다.③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연구, 파악한다.→ 기계주의적 성향을 띄며 개인차 고려가 없다. 인간의 내적 사고

  • 교육심리학4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사고의 과정과 탐구기능의 교육을 강조한다.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가 새로운 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인지처리 전략을 가르쳐 주거나 그것을 개발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모색해야 한다.④ 수업계열: 교사는 우선 학습자의 인지발달 수준을 알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학습내용을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⑤ 수업평가 : 인지주의에서는 행동의 결과가 아닌 인지과정에 관심을 둔다. 따라서 평가의 중요한 대상은 기억력이 아닌 탐구

  •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
  • 교육을 비롯한 맹목적인 교육열에 대해 냉철하고도 객관적인 시각과 판단이 필요한 때 이다. 참고문헌김아영 외 2명(2007). 교육심리학. 박학사. p. 71.김흥원(2005). 조기유학에 관한 국민 의식과 실태. 한국교육개발연구원 나동진(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신종호 외 6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장종현(2003). 지방포럼 4권. 단일호. pp. 98-99.전성연(2004).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성균관대학교 응용심리연구소(2007). 인간의 마음과 행동. 박영사.

  • 비고츠키(Vygotsky) -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츠키의 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 심리학(Gestalt psychology)을 공부하고 그들의 저서를 번역하였으며 특히 그의 이중자극법의 모체가 되었던 Kohler의 실험에도 관심이 많았다. 그의 연구는 스탈린 치하에서 부르주아적 사고라는 이유로 1936년부터 출판이 금지되었으나 스탈린 사후 1950년대부터 출판되어 서구에 소개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부터는 그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이유는 Vygotsky의 생각과 이론이 교육 및 발달과 기타 응용분야에 관련이 많고 특히 미국에서는 Piag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교육이론 정리
  • 초등수학기초이론-초등수학교육이론 정리-1. 수학적 사고방법과 태도 2. 수학교육의 심리학적 연구 1) 손다이크의 결합이론2) 형태심리학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4) 정보처리 심리학과 수학교육3. 수학교육의 학습지도이론 1) 디에네스의 수학학습의 원리2) 브루너의 EIS이론3) 반 힐레의 기하학습 수준이론4) 프로이덴탈의 재발명 방법5) 스켐프의 개념학습4. 문제해결의 지도 1)문제 및 문제해결의 개관2)폴리아의 문제해결 과정3)문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