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사고기능의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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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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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고기능의 전이
1) 전이에 대한 초기 연구
2) 전이의 어려움
2.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과제의 유사성
2) 학습과 수행 맥락의 유사성
3) 학습 내용의 구조화와 변별
3. 사고양식
(1) 사고양식
(2) 스턴버그(Sternberg)
(3) 인지양식
4. 창의적 사고
(1) 창의성의 개념과 측정
(2) 창의성의 개발
- 본문내용
-
ⅱ)동일요소설
둘째로, 동일요소설은 손다이크는 형식도야설을 비판하면서 전이의 동일요소설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최초학습 상황과 전이가 일어날 새로운 상황에 다 같이 나타나는 동일요소에 의해 전이가 가능해진다고 주장했습니다. 고등교육을 통해서 전문적인 직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고등학교에서 수학·국어·과학·외국어·사회·예술과목 등을 이수하여 마음의 단련이 아니라 대학과 나아가 직업세계에 전이할 수 있는 요소들을 미리 학습하도록 하는 것은 동일요소설을 이론적 근거로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ⅲ)원리의 전이
셋째로, 원리의 전이에서는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이 동일요소설을 반대하고, 부분적인 구성요소의 동일성보다는 전체, 즉 유의미한 원리의 학습이 전이를 일으킨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표적인 형태주의 심리학자 중 한 사람인 베르트하이머는 평행사변형의 넓이 계산공식을 기계적으로 암기한 경우와 원리를 이해한 경우의 예를 들어 원리의 학습이 중요함을 역설하였습니다. 평행사변형의 넓이의 계산을 가르치는 표준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밑변x높이를 하여 직사각형의 면적 계산법을 가르칩니다.
둘째, 평행사변형을 도입하여 그림의 (a)와 같이 세 개의 선을 그으면 평행사변형이 직사각형으로 변환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셋째, 일단 직사각형으로 변환시키고 나면, 밑변x높이를 하여 면적을 계산합니다. (교재 p.205)
ⅳ)일반화설
넷째로, 일반화설에서는 쥬드(Judd)가 그의 동료들과, 전이가 일어날 수 있는 중요한 조건은 학생들이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거나 일반화할 수 있는 일반법칙이나 원리를 학습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일반화설은 보다 효과적인 교수에 도움을 주는 포괄적인 이론을 제시합니다. 교사는 여러 교과목에 포함되어 있는 수많은 특수한 사실을 가르치기보다는 보다 의미 있는 개념이나 원리를 가르칠 수 있으며, 이것은 일반화설을 이론적 근거로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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