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화법 지도안] 도덕과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재의 개관
1. 지도의 핵심
2. 지도 요소
3. 지도 요소의 계열

Ⅱ. 제재의 구성 및 차시계획
1. 제재의 목표
2. 제재구성과 흐름
3. 차시 계획
4. 지도상의 유의점

Ⅲ. 평가계획
1. 평가관점
2. 평가방법

Ⅳ.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6. 아름다운 사람들

Ⅰ. 제재의 개관

사람은 가족과 함께 그리고 여러 사람과 더불어 살아간다. 우리는 생활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함께 도와 가며 살아간다.
우리가 사람답게 살아가는 데에는 부모님의 보살핌과 선생님의 가르침, 이웃 간의 사랑이 꼭 필요하다. 일처럼 우리는 잘 알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모르는 사람에게도 도움을 받고 살아가게 된다. 또, 우리 주위에는 우리의 손길을 기다리는 사람들도 있다. 몸이 불편하거나 나이가 어리거나 나이가 많은 분들이다. 이러한 분들을 노약자라고 하여 우리가 보호하고 보살펴 주어야 한다.

그러나 버스나 전철을 타면 노약자 보호석이 지정되어 그분들을 위해서 일반 사람들이 양보를 하게 되어 있지만, 아직도 실천되지 못한 부분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경로 우대 스티커를 배부하여 노인들이 운전할 때에 차선 양보를 우선적으로 하고 고개를 숙이며 인사를 하는 군포 시민과 같은 예도 있다.
몸이 불편한 장애인에게는 특별한 교통수단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분들에게 차량은 필수적인데 면허를 따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러한 사람들을 돕는 배계섭 씨는 “어렵게 딴 면허로 같은 장애인을 도와주고 싶었다.”고 말한다. 또, 주말이면 몸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해서 세탁을 해 주고 목욕도 시켜 주며, 친구처럼 말벗이 되어 주며 봉사하는 분들도 계시다.
각자 하는 봉사의 일은 다 달라도 우리주위에서 소외당하기 쉬운 노약자를 위해서 봉사하는 것은 결국 우리 자신을 위한 일이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 일이다.


1. 지도의 핵심

영 역
사회생활 영역
주요 가치 덕목
타인배려
지도 내용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웃사랑(봉사)
지도 중점
타인의 입장 이해와 배려 및 봉사의 중요성, 일상생활에서의 그에 대한 사례, 봉사 활동의 구체적인 실천 계획, 그리고 자기 생활의 반성과 타인에 대해 배려하고 실천하려는 의지가 이 제재 지도의 핵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이론] 말하기. 듣기Ⅱ
  • 교수 모형이나 문제 해결 모형을 적용해서 지도해야 할 교재 내용은 어떠한 내용들인가에 대한 제시가 없다. 이에 실제로 아이들의 실태와 교사들의 말하기․듣기 수업 실태와 실제로 수업에 사용되는 교수․학습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몇 가지 교수 모형을 선택하여 교재의 내용에 따라 적합한 학습법을 적용하여 지도안을 작성해 보도록 하자. 첫째마당. 아이들의 말하기․듣기 실태1.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고려한 말하기․ 듣기의 실태

  • [국어교재연구] 문학 교과 교육과정
  • 교수ㆍ학습 방법 각 항목을 실제로 적용해 보기 위해 6. 교수ㆍ학습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ㆍ학습 방법을 실제 수업에 어떻게 반영하였는지 뒤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5. 평가‘문학’ 과목 지도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평가이다. 문학 능력은 국어과의 다른 영역에 비해서 위계화가 어렵과 판단의 준거도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평가관을 조금만 넓게 잡으면 문학 평가가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다. 문학 교육의 내용이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도덕적 측면에서 대화방 언어 표현 문제점 정리 대화 격률에 맞추어 대화방 대화 시도해 보기수업목표3. 대화방 언어 표현 교육의 실제1. 대화방상에서 대화 격률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2. 규칙에 맞는 언어 표현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3. 네티켓 10가지 수칙과 유의사항을 알 수 있다.차시3/4차시학급경영1-2준비물학습자료, 대화 자료(텍스트3, 텍스트4)과정교수-학습활동비고도입▶수업의 목표 제시▶학습동기 유발전개# 지난 시간에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도덕, 국어, 사회과에서 가치 갈등이나 딜레마 상황을 다룰 때 적합하며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4) 토의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토의학습은 여러 가지 학습 형태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한 시간의 단위 수업을 운영할 때 한 시간 전체를 토의학습으로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토의 활동과 다른 활동을 통합하여 학습을 전개할 경우가 있다. 후자의 경우는 다시 토의 학습에 다른 활동을 부분적으로 삽입시키는 경우와 다른 학습 유형에 토의학습을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수업이나 의사결정 수업 모형들과는 어떻게 다른 것인가? 협동학습은 하나의 교수모형이라기 보다는 학생들의 집단 활동을 구조화 하는 방법이다. 즉 특정한 내용을 가르치는 방법이 아니다. 전통적 소집단활동과는 달리 단순한기계적 조직이 아니라 일정한 사회적 관계를 상정한다. –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Slavin,1989) – 소집단이 공동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동료들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