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미학] 코믹발레의 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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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들어가면서
2.코믹발레란


Ⅱ. 분석
1. 코믹발레의 특성
1)모순성
2)풍자성
2. 코믹발레의 미학적 분석
1)마이너스의 미학
2)일그러짐의 미학

Ⅲ.결론

본문내용
2. 코믹발레란

코믹발레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궁정 발레와 코미디의 중간 형태로 몰리에르가 궁정 연회를 위해 만든 장르이다. 음악과 춤이 대사만큼 중요시되는 공연 형식이다. 최초의 코믹발레는 발레의 시초인 왕비의 코믹발레가 선두주자이다. 왕비의 코믹발레는 작품명에서 볼 수 있듯이 귀족들에 의해서 행해졌으며 귀족들을 위한 작품이기도 하다. 작품명에 나타난 코믹이라는 단어는 노래, 무용, 대사로 이루어진 코미디 즉 희극적인 내용을 뜻한다. 이 작품은 1581년 10월 15일 파리에서 왕(앙리 3세)의 어머니인 카트린드 황태후의 음악감독 겸 수석 시종인 보조이외에 의해 이루어 졌는데 작품의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은 주와이외즈 공작과 왕후의 여동생인 보몽양의 결혼 축하연이었다. 보주아이외는 드비네 원작의 '마법사 씨르쎄'를 주제로 결정하고 시는 라쉐네, 음악은, 보리외와 살몽, 의상과 무대장치에 빠뗑을 내정하여 각각 작업에 들어갔다. 신화적인 이야기를 토대로 하였으나 폭넓은 변화를 시도하여 원작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창작품을 만들어내었다. 그러나 주제가 지나치게 단순한 데 비해 구성은 매우 혼란스러우며 빈약한 줄거리에 비해 동작의 진행은 느리고, 더욱이 동작이 중간 중간에 왕을 향한 찬양에 의해 계속 끊겨 있어 내용의 연결이 원만하지 않다.
흔히 코믹발레의 정의에 포함되는 것은 루이 14세가 베푸는 궁정 연회를 위해 몰리에르(Moli re)가 작곡가 륄리(Lully)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만들어낸 것이다. 작품의 행위 중간이나 장면과 막 사이에 자율적인 막간극으로 발레를 끼워 넣는 희극으로 궁정 발레와 코미디의 중간 형태에 속한다. 이 양식은 대개 무용이 연속적으로 장면들에 삽입되는 삽입희극의 원리를 따른다. 희극의 상연 대본을 우선시하고 발레는 부차적인 요소로 연극의 재미를 주는 막간극으로 다루는 경향이 많다. 또한 발레에 대화와 연기 등 연극적인 요소들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몰리에르는 막간극처럼 연극의 줄거리 전개를 방해하지 않도록 그것을 최대한 주제와 연결시키고 발레와 희극을 하나로 통합하는 시도를 생각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극작가들은 가끔 플롯에 발레를 연결시켜 작품을 만들기도 한다. 몰리에르는 《귀찮은 사람들 Les Fâcheux》(1661)에서 《상상병 환자 Le Malade imaginaire》(1673)에 이르는 10여 편의 작품을 만들었다. 그중에서 1670년에 만들어진 《평민귀족 Le Bourgeois gentilhomme》이 가장 널리 알려졌다.

참고문헌
1.http://blog.naver.com/erewhon?Redirect=Log&logNo=70003706661
2.14-16세기 이태리,프랑스와 조선전기 궁정무용 양식 비교연구 : 왕비의코믹발레(Le ballet comiquedela reine)와 학연화대처용무합설(鶴蓮花臺處容舞合設)작품을 중심으로 / 이미영.
3.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 =0000694232
4.http://100.naver.com/100.nhn?docid=743243
5.http://cafe.naver.com/21criti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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