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시대] 바로크시대의 의의, 바로크시대의 음악, 바로크시대의 작곡가, 바로크시대의 건축, 바로크시대의 장신구, 현대의 근원으로서 바로크시대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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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바로크시대의 의의

Ⅲ. 바로크시대의 음악
1. 바로크 음악의 일반적인 특성
2. 즉흥연주
3. 중요한 작곡가들
4. 오페라
5. 종교음악
6. 기악

Ⅳ. 바로크시대의 작곡가
1. 비탈리
2. 바흐

Ⅴ. 바로크시대의 건축
1. 바로크건축의 개관
2. 바로크 건축양식의 특성
1) 평면구성
2) 형태 및 장식
3. 바로크건축의 환경
1) 지리적 배경
2) 종교적 상황
3) 정치적 상황
4) 예술적 상황
4. 바로크건축의 특징

Ⅵ. 바로크시대의 장신구

Ⅶ. 현대의 근원으로서 바로크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600년부터 1750년 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을 뜻한다. 18세기의 비평가들은 마니에리즘과 마찬가지로 바로크를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하였다. 마니에리즘과 로코코 사이의 17세기 문화 전반의 양식을 지칭하며 이는 처음으로 이탈리아가 중심이 되어 시작되었다. 바로크는 프랑스의 고딕 양식이 국제적 성격으로 발전하였던 것처럼 범 유럽적 문화 현상이었으며 국가나 각 지방 특유의 문화권에 따라 서로 상이하게 나타난다. 즉 하나의 공통분모를 같기엔 너무 방대하고 다양한 예술경향이었던 것이다. 궁정적, 카톨릭적 바로크와 시민적, 프로테스탄트적 생활권의 바로크는 상이하게 나타난다. 이는 베르니니와 루벤스의 예술과 렘브란트와 반 고옌의 예술에 있어 내적 외적으로 다르게 묘사된다. 전자가 감각주의적이고 기념비적, 장식적인 반면 후자는 이보다 더 엄격하고 더 형식을 존중하는 ' 고전주의적 ' 양식으로 나뉜다. 바로크의 개념은 처음부터 고전주의적 흐름을 타고 있었고 이와 함께 카톨릭 국가들에서 자연주의적 조류가 있었다. 카라바지오에 의해 대표되고 이는 후에 바로크 예술의 전반적인 예술 흐름이 된다.

Ⅱ. 바로크시대의 의의

종교개혁이후 가톨릭 교회는 잃어버린 영역을 포기하고 남은 영역내에서 안정을 누린다. 로마는 교황의 거주지이며 가톨릭 세계의 수도로 위용과 화려함을 과시한다. 16세기에 착공되어 17세기에 완성된 성 베드로 성당이 그러하듯 이 시기의 교회예술은 장대화려한 궁정적 성격이 지배적이다. 교황들은 호화로운 교회를 세웠을 뿐만 아니라 화려한 궁정과 별장, 정원을 지었다.
이 시기에 이르러 종교예술은 결정적으로 세속예술과 분리된다. 르네상스와 중세 시대에는 순수한 종교적 목적을 위해 생산된 예술작품과 세속적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예술작품 사이에 많은 중간적 형식이 존재하였지만 이제 양자가 완전히 분리된다. 가톨릭 교회의 그림은 무엇을 어떻게 그려야할지가 확립되고 공식화되었다. 종교개혁정신의 주관주의가 지닌 위험성을 너무나 잘 알게 된 교회는 예술적 자유의 위험성과 예술작품의 획일화 중에서 후자를 택한다.
참고문헌
김동환 역, 음악사 이야기, 음악춘추사
로버트 램 지음, 이희재 옮김, 서양 문화의 역사Ⅲ-근대편, 사군자 출판
배대승(1999), 서양 건축사, 현대건축사
홍세원, 서양음악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Blanchard, Roger(1986), 낭만파 음악, 중앙일보사
Doreen Yarwood(1996), 서양 건축사 연구, 도서출판 국제
Fried-Rich Brume(1986), 르네상스와 바로크 음악, 삼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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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닥 좋지는 않네요...
  • ekdud***
    (2018.10.03 14:5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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