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에게 분석 페드로 알모도바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녀에게>, 페드로 알모도바르
<그녀에게> 페드로 알모도바르
영화장르 연구
많은 영화장르들 중에서 유난히 멜로 드라마라는 장르를 좋아한다. 슬프거나 외로울때 주인공 안에 나를 싣고 펑펑 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답답한 마음을 뚫어내고 싶을 때 한도 끝도 없이 흘리는 눈물과 울부짖음을 통해 맛보는 카타르시스야 말로 최고라는 생각이 든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멜로 드라마라 함은 눈물을 짜내는 러브스토리를 담은 극을 떠올라 쉬우나, 그렇게 작은 의미로만 국한된 용어가 아니다. 그러나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들에게 전달되는 멜로드라마의 단면적인 예를 살펴보면, 한 여자가 한 남자를 사랑하고 즐겁고 행복한 나날을 보내지만 아이까지 낳고 보니 그 남자는 유부남이다. 다른 한 여자, 자기 인생까지 포기하고 한 남자 뒷바라지에 헌신했다. 하지만 그 남자는 결국 돈 많은 집안을 찾아 여인과 사랑을 헌신짝처럼 버린다. 눈물과 한숨, 비통, 남자에 대한 증오……. 대부분이 이런 식으로 멜로드라마가 표현되고 구성되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진부한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멜로드라마는 우리 영화사에서, 방송사에서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하고 시청률을 기록하는 장르의 하나이지만 대중의 감정에 즉흥적으로 호소하고 여성의 ‘얄팍한 로맨티시즘’을 자극하는 통속 문화로 비판받는 드라마이기도 하다. 이렇게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멜로드라마는 우리 영화사와는 빠질 수 없는 한 장르로서 요즈음 들어서는 인기 몰이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맥락에서 멜로드라마의 역사와 특성, 개념에 관한 정의, 장르에 대한 ‘그녀에게’ 관한 조사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나는 주로 멜로영화를 즐겨보지만 다양한 영화 장르들도 많이 즐겨 본다. 로맨틱 코미디 영화, 멜로드라마, 뮤지컬, SF영화 등을, 장르 영화로는 <스크림>, <편지>, <핫칙스>, <물란루즈>, <아이 로봇>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많은 작품들 중에 페드로 알모도바르 같은 독특하고 유머감각이 튀어나는 작품은 없다. 저는 스페인에 태어나 19년동안 살아와 알모도바르 감독님에 대한 관심이 많다. 처음으로 접족한 작품은 ‘내 어머니의 모든 것’ (todo sobre mi madre, 1999)이였다. 난 이영화보는 동안 이불 속에서 꼼짝하진 않았던 아니 못했던 기억이 있다. 그의 영화에는 레즈비언, 게이, 남자여자, 여장남자 와 같은 편파적인 성 정체성의 잣대로 구분지어지는 부류의 주인공들이 무차별적으로 등장한다. 그래서 그의 영화를 처음 보는 이들은 당황한다. 하지만 그의 영화는 그들을 호기심의 대상으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와 함께 이 세상에 발 붙이고 같이 부대끼면 살아가는 같은 인간으로 대하고 있다. 그래서 알모도바르의 영화들은 인간들에 대한 다양한 스펙트럼을 체험하는 의식이며 동시에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여성의 삶에 대한 감독의 예찬은 남다른 면이 있다. 그 여성이 어떠한 지위에 있든지 간데 ‘단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그녀의 삶은 아름답다고 감독은 주장하는 뜻한다.
알모도바르의 최근에 본 작품 중 하나는 <귀향>이다. 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영화는 <그녀에게>이 영화에 대한 분석을 하고 싶다. 이 부드러운 <그녀에게>가 어떤 알모도바르 영화보다 거부 할 수 없는 사랑의 힘을 느끼게 한다. 알모도바르 영화답지 않게 사랑을 말하는 영화인 것 같다. 그의 영화들엔 언제나 사랑 때문에 거의 미쳐 돌아가는 여자들이 등장해왔고, 그들은 그 감정을 못 이겨 총을 들고 살인을 하거나 아니면 등장인물 중에 누군가는 살인을 하고야 말지 않았던 기억이 든다. 잔잔한 진행과 영화 중간 중간에 나오는 배경으로 잡힌 미장센들은 스페인의 문화를 탐미적으로 담아내어 더욱더 친근감을 느낄 수 있어서 즐겁게 봤던 기억이 난다.
<그녀에게> 영화를 본 뒤 장르에 대한 고민을 했다. 그녀에게 대한 영화 인터뷰에 알모도바르 감독님께 장르가 무엇인가 물어보았다. 알모도바르는 모르겠다며 그녀에게는 서부극이나 CIA요원이 나오는 영화나 제임스 본드 영화나 시대극이 아니라고 주장하셨다. 곰곰이 생각한 결과는 멜로드라마라는 영화장르로 결정을 내렸다.
멜로드라마의 정의
알모도바르 영화를 감싸고 있는 멜로라는 틀은 어떤 것인가? 멜로드라마 연구자들은 대개 멜로드라마를 하나의 장르라기에 앞서 미학적 양식으로 이해한다. 용어를 엄격하게 해석하면 멜로드라마는 음악(melos)과 드라마(drama)가 결합된 내러티브 ‘형식들’을 가리키는 것이다. 말 그대로 멜로드라마는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배경음악이라는 청각적인 장치, 혹은 기타 시각적인 장치에 그 드라마를 의지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일련의 멜로드라마가 가지는 독특한 내러티브적 특성은 어디에서 기인한 것일까?
미국 멜로드라마의 미학적 특징은 본래 18~19세기 프랑스와 영국의 로맨틱 드라마와 감성 소설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다. 프랑스 혁명 산업혁명으로 도시의 발달, 자본주의의 팽창 등이 이루어짐에 따라 부르주아 계급이 나타난다. 19세기 소설 속의 멜로드라마적 양식이 이 시대의 혼란을 설명해준다. 그러나 정작 멜로드라마가 꽃은 피운 것은 50년대 전후 미국 할리우드에서이다. 미국식 멜로드라마는 귀족과 부르주아의 대립 대신에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계급 사이의 갈등, 혹은 부르주아 사회 내부의 모순을 다룬다. 부르주아가 상속 제도라는 새롭게 획득한 권리를 통해 자신의 가족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이 생긴 것은 바로 자본주의 때문이다. 가족은 가부장제의 터전이며, 자본주의는 그 때문에 가족을 재생산한다. 자본주의에 의한 상속 제도를 유지하기 위해 부르주아 계급은 더욱 더 가족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그러므로 부르주아 생활이 중심이 되는 멜로드라마는 부르주아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마찰과 충돌이 중심 소재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름다운 일그러짐 <그녀에게>
  • 그녀의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었다. 사실 필자는 무용에 대해서 문외한이다. 하물며 무용극이라는 장르는 영화를 통해서 처음으로 접해 보는 것 이였다. 그래서인지 무용극 는 필자에게 너무나 생소했고 작품이 가지는 예술적 의미를 전부 이해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영화를 분석하면서 다시 되돌려서보니 감독인 페드로 알바도르가 왜 피나 바우쉬의 를 선택했는지 조금은 이해가 가는 듯했다. 눈을 뜰수 없는 여자와 그것을

  • [대중예술] 한국영화 대형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그녀> 등 흥행상위 10편에 몰렸는데, 이영화들의 제작비 평균은 33편의 주요 영화 제작비 평균에 비해 1.5배쯤 높았고 P&A비용이 전체 제작비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다소 높았다.■ 한국영화 대형화 분석여기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한국영화의 흥행성적은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인은 무엇인가. 우리는 여기에 세 가지의 구조적

  • [영화분석] 영화 비포나잇폴스 작품분석
  • 분석을 언어적 유희의 세계로 인도하는 참신한 기법, 즉 해체적 글쓰기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언어의 소설화를 통해 소설의 자아반영적 속성을 구체화하고 있는 것이다. 아레나스의 젊은 시절을 보면 그는 혁명의 문학을 했어야 할 작가이다. 촉망받았던 혁명전사가 반혁명분자로 변절하는 과정은 작가의 문학을 통해 살펴볼 때 명확해진다. 물론 그가 동성애자였다는 점이 건강한 사회의 건설을 목표했던 혁명정부의 기준에서 예쁘게 받아들여 질

  • 왕가위감독과 화양연화
  • 분석2-1. 화양연화 줄거리- 여자의 가장 아름다운 한때, 혹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순간1962년 홍콩, 상하이에서 이주해온 사람들이 주로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에 두 가구가 동시에 이사를 온다. 무역회사의 비서로 일하고 있는 리첸(장만옥)과 그녀의 남편, 그리고 지역 신문의 데스크로 일하는 차우(양조위)와 그의 아내가 그들이다. 리첸의 남편은 사업상 일본 출장이 잦다. 차우의 아내 또한 호텔에서 일하는 관계로 집을 비우는 시간이 많

  • [CGV, 수요관리, 포지셔닝, 마케팅믹스, SWOT분석] cgv마케팅전략들...
  • 그녀에게 HABLE CON ELLA 20030418 20030318 스페인 미로비젼 미로비젼 18세 13 35,610 0 0 23,600 23,600 12,010 35,610 35,610 35,610 35,610 35,610 35,61062 솔라리스 SOLARIS 20030418 20030319 미국직배 20세기폭스코리아㈜ 20세기폭스코리아 12세 10 9,300 0 0 9,300 9,300 9,300 9,300 9,300 9,300 9,300 9,30063 마지막 수업 20030419 20030402 프랑스 ㈜동숭아트센터 동숭아트센터 전체 1 2,948 0 0 918 918 2,030 2,948 2,948 2,948 2,948 2,948 2,94864 살인의 추억 봉준호 송강호, 김상경 20030425 20030408 한국 CJ엔터테인먼트㈜ 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