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제 7차 수학과 `1-가`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학 <1-가>와 <1-나> 단계의 영역별 연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규칙성과 함수
2. 수학 <1-가> 단계 내의 영역에 따른 단원 분석
(1) 수와 연산 영역
(2) 도형 영역
(3) 측정 영역
(4) 확률과 통계 영역
(5) 규칙성과 함수 영역

Ⅲ.결론(시사점)

Ⅳ.느낀점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1) 수와 연산

수와 연산




1-가

1-나
1. 5까지의 수
2. 9까지의 수
4. 가르기와 모으기
5. 더하기와 빼기
7. 50까지의 수

1. 100까지의 수
3.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4. 10이 되는 더하기와 10에서 빼기
6. 더하기와 빼기(1)
7. 더하기와 빼기(2)

<1-가>에서는 수와 연산에서는 50까지의 수를 학습하게 된다. 그 과정을 통해서 수의 개념, 세기, 쓰기, 읽기가 다루어진다. 구체물의 수를 세는 활동을 통해서 수의 크기를 비교하고, 수의 순서를 이해하게 된다. 또한 구체물을 이용하여 두 부분을 모아 보기, 두 부분으로 갈라보기 활동을 통해 10 미만의 자연수에 대한 합성과 분해를 이해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덧셈과 뺄셈을 하게 된다. 구체물을 나눌 때는 10개씩의 묶음과 낱개로 나타내는 활동을 하여 십진기수법의 자리잡기 원리를 이해하도록 되어있다. 또한 간단한 덧셈과 뺄셈을 학습하도록 되어있는데, 한 자리 수 끼리의 덧셈과 뺄셈으로 한정 짓는다. 한 자리 수끼리의 덧셈은 합이 10 미만의 범위에서 계산 기능이 숙달 되도록 하고, 한 자리 수끼리의 뺄셈도 계산 기능이 숙달되도록 학습한다.
<1-나>에서는 <1-가>에서 50까지의 수에 이어 100까지의 수를 학습하게 된다. 묶어 세기, 뛰어세기 등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 세기 또한 학습된다. <1-가>에서 학습한 한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에 이어 두 자리 수 범위의 덧셈과 뺄셈까지 이어지며, 덧셈과 뺄셈을 문제 상황에 적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하여 본다. 수와 연산 영역에서는 아동들이 <1-가>의 학습 내용을 학습하지 않고는 <1-나>를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높은 연관성을 갖고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또한 <1-가> 내에서도 단원별로 연계성이 있음을 발견하여 본론 2의 수와 연산 영역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도형

도형




1-가

1-나

1. 여러 가지 모양


2. 여러 가지 모양


도형 영역에서는 <1-가>에서 입체도형의 모양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구체적인 사물에서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고 그 특징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도록 한다. 용어는 직육면체, 원기둥, 구를 사용하지 않고 일상용어 그대로인 상자 모양, 둥근 기둥 모양, 공 모양을 사용하여 나타내도록 하고 있다. 여러 가지 모양의 물건들을 분류하고, 분류된 물건들에서 공통적인 특성을 나타내어 설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나>에서는 <1-가>에서 입체도형의 모양을 학습한데 이어 평면도형의 모양을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1-가>와 마찬가지로 구체적인 사물의 모양에서 사각형, 삼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 특징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역시 일상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네모, 세모, 동그라미를 사용한다. 기본 평면 도형의 모양을 가지고 겹쳐 보거나 오려 보는 활동을 통하여 기본 평면도형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도록 되어 있다. <1-가>에서 입체도형을 먼저 학습한 후, 평면도형을 학습하도록 되어 있는 연계성이 눈에 띄었는데, 이는 1학년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도형은 평면도형보다 입체도형이 많기 때문이다. 입체도형을 먼저 이해함으로서 평면도형을 추상적으로 정의 할 수 있어야 함으로 <1-가>에서 먼저 입체도형을 학습하고, <1-나>에서 평면도형을 학습하도록 연계되어 있다.

(3) 측정

측정




1-가

1-나

6. 비교하기



5. 시계보기


참고문헌
♠ 교육부(1998),「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 교과서
♠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Ⅳ - 수학, 과학, 실과 -」, 서울: 대 한 교과서
♠ 교육부(200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1-가」, 서울: 대한 교과서
♠ 교육부(200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1-나」, 서울: 대한 교과서
♠ 교육 인적 자원부(2003),「초등학교 교과서 수학 1-가」, 서울: 대한 교과서
♠ 교육 인적 자원부(2003),「초등학교 교과서 수학 1-나」, 서울: 대한 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성과급제, 학업성취도 평가, 교육정보공개
  • P249 ~ 269교육성과급제 / 학업성취도 평가 / 교육정보공개목차Ⅰ. 교원성과급제 3(1) 교원성과급제 도입 배경 3(2) 교원성과급제 3Ⅱ. 학업성취도 평가 7(1) 학업성취도 평가 개념 및 시행 목적 7(2) 학업성취도 평가 변화 과정 7(3)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내용 8(4)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논의 9(5)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방안 10Ⅲ. 교육정보공개 11(1) 교육정보공개 도입 배경과 의미 11(2) 교육정보공개 주요 내용 12(3) 교육정보공개에 대한 논의 14※참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제) 4. 단원에 대한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

  • [대학원]학업계획서(수학교육)
  •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현 시대에는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간단한 애니메이션이나 사진 동영상 제시의 방법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제작보다는 플래시와 같은 손쉬운 저작도구의 이용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공부했던 것을 놓게 되었습니다.그 후로 수학교육 연구에 관심을 가지게 된 분야는 교과서 분석입니다. 초기에는 교과서 분석에 흥미를 가지지 못하였으나, 석사과정에서 논문의

  • [인문]수학교육 문제
  • 수학으로 본다. 반대로 상대적 진리관은 수학을 구성 도중에 있는 실험적이고 귀납적인 과학으로 여기는 입장이며 따라서 수학 이론을 만들고 수정하는 인간의 사고활동, 즉 수학을 하는 과정을 강조한다.3. 제 7차 교육과정에서 표방하고 있는 수학적 힘의 신장과 관련된 내용의 예를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찾아 제시하시오.수학적 힘이란 1) 탐구하고 예측하며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2)수학에 관한 또는 수학을 통한 정보 교환 능력, 3) 수학 내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ICT의 개념 및 국어 교과와의 관련성2. 초등 국어과 ICT관련 항목1) 3학년2) 4학년3) 5학년3. 국어 교육에서의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설계Ⅲ. 초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제7차 교육과정과 ICT 활용교육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