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김소월의 시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4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혁
2. 생애
1) 출생과 가족
2) 계희영의 영향
3) 첫사랑
4) 결혼과 이후의 삶
5) 죽음
3. 스승 김억과의 만남과 이별
4. 주제분류
1) 반식민주의적 성향
(1) 현실 일탈을 위한 유토피아 지향
(2) ‘집 콤플렉스’를 통한 소월의 현실 인식
(3) 소월의 시에 나타난 조국애
2) 부재된 님에 대한 정한
5. 결론 - <문학사적 의의>
- 본문내용
-
1923. 동격 상대 유학의 꿈을 안고 일본 동경으로 건너감.
1924. 장남 준호 출생, <<영대>> 동인으로 활약, 처가 마을인 구성군 평지동으로 이사.
1925. 시집 <<진달래 꽃>>을 매문사에서 간행. 시 127편 수록.
1926. 차남 은호 출생, 남시에서 동아일보 지국 경영, 음주로 세월 보냄. 동아일보 지국은 운영난 겹침.
1932. 삼남 정호 출생.
1926년 이후 작품 활동을 거의 하지 않음.
1934. 12월 24일 밤 아편을 먹고 음독자살.
1)출생과 가족 2. 생애
구성군 왕인동 외가에서 출생
본가는 평북 정주군 곽산면 남단리의 공주 김씨 가문
증조할머니, 조부모, 부모, 두 명의 숙부, 막내고모 등 8명
조부와의 신 구 세대의 이념적 차이, 인생관 차이, 성격적
-> 이 관계는 소월 문학 형성에 중요한 모티브 중 하나가 됨
소월 부친이 나들이를 갔다가 시비 끝에 철도 공사 목도꾼들에게 심한 폭행을 당해 정신이상자가 됨
모친의 맹목적 사랑에 심리적 부담감
문맹인 어머니와의 대화에서 오는 단절감
숙모인 계희영은 소월에게 가장 큰 영향 끼친 사람
일곱 살 되던 해 남산 보통 학교가 설립되자 입학
2) 계희영의 영향 2. 생애
숙모의 이야기가 그의 문학 형성에 깊은 영향을 줌
중학교에 진학해 숙모 곁 떠나는 열세 살 까지 이런 상황이 지속됨
숙모 계희영은 후에 소월의 시
<접동새>, <물마름>은 자신이 들려준 설화를 소재로 하여 씌여진 것이라 이야기함
오산학교 시절 나이 열네 살인 2학년 때 홍단실과 혼인하게 됨. 홍단실은 소월보다 세 살 위의 연상. 조부의 강권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집안과의 친분에 따라 행해진 일이었기에 소월은 탐탁치 않았으나 마지못해 결혼.
비록 사랑해 한 결혼은 아니었으나 결혼생활은 비교적 평탄함. 그의 성격이 착하고 유교적 교육의 영향으로 지아비로서의 책임감에의해 부인을 끝까지 아끼고 위해 주었음
2. 생애 4) 결혼과 이후의 삶
소월은 배재 고보를 졸업하던 해 동경 상대 예과에 입학. 그러나 관동대지진으로 그해 10월경 귀국함으로 짧은 유학생활 끝이 나고 이 무렵부터 조부를 모시고 큰집 지키며 농사일을 시작함
숙모 계희영이 있었으나 1년도 못되어 계희영이 부군 따라 평양으로 이사하게 되고 소월은 더 침울해짐.
정신이상자 부친, 세속적 기대에만 연연하고 무식했던 어머니, 시대적 이념을 외면하면서 소아적이고 전통적 규범에만 얽어매려 하던 조부, 도덕적으로 책임질 수 밖에 없었던 아내, 이미 기울기 시작한 가산과 궁핍한 생활, 무능한 자신에게 떠맡기어진 장손으로서의 책임, 자신이 지신 성격적 결함 등 감당키 어려운 문제들로 인해 자폐적인 생활이 지속 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