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기 이원수 동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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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본문내용
2) 현실의 구체성과 역동적 아동
아동문학은 아동의 특수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즉 아동은 어른들의 생각에서 빚어지고 어른들의 생각에 맞는 문학을 받아들일 단계에 있지 않고 또 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할 지적 준비도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아동문학은 아동들과 관계되는 소재나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표현하여야 한다. 즉 아동의 이해력이 어른의 그것과 차이가 있으므로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그러나 동시가 반드시 유아적인 상태나 아동의 심리 상태로 돌아가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물을 동심으로 파악한다는 것은 그것이 반드시 어린이의 상태로 돌아가 시를 써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동시는 적어도 어른이 뚜렷한 주제를 가지고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표현해야 하며, 어린이들의 삶을 중심으로 나타내야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동시들이 어린이나 유아의 의식 상태를 말재주를 부려 흉내 내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원수는 “아동이 아직 어린 사람이라 하여 모든 괴로운 일, 어려운 일을 모르게 하고 행복하게만 해 주려는 어른의 마음은 고마운 것이기는 해도, 그것은 일종의 감상주의요, 또는 맹목적인 애정이다”라고 하며 현실 속에서의 아동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이원수 동시에 나타나는 아동은 가족을 기다리고 해방된 조국이 안정되기를 기다리는 현실적인 아동들이다. 즉 배고프고 돈이 없어서 고생하는 아이들의 양상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그러나 그 속에서 아동은 현실의 슬픔을 수동적으로 슬퍼하지만 않고 적극적으로 현실을 고발하고 용감하게 대응하며 미래에 대한 강한 기대를 하고 있다. 그래서 그의 동시에는 기다림, 가난, 분노, 등과 함께 그 현실을 이겨내고자 하는 역동적인 동심이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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