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문학의 문제점과 나아갈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9 / 2019.12.1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3. 원종찬의 견해에 대한 비판과 반론

가. 속류사회학주의 비판

원종찬의 <<아동문학과 비평정신>>은 의욕적인 자세와 성실한 탐구로 쓰여진 것은 틀림없지만, 독자적인 시각으로 한국 아동문학에 대해 접근하고 있어 적지 않은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원종찬의 글에서 거의 어김없이 나오는 말은 '속류' 혹은 '속류사회학주의'가 아닌가 한다. 대부분의 글에서 이 말이 꼭 나오는 것은 그가 이를 매우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가 아니더라도 이를 좋아할 사람은 없다. 어떤 말 앞에다 '속류'란 말을 갖다 붙일 때는 좋은 뜻으로보다는 대개 나쁜 뜻으로 쓰인다. '속류 관념론', '속류 객관주의', '속류 유물론', '속류 맑시스트'라고 할 때, '속류'는 좋은 뜻으로보다는 나쁜 뜻으로 쓰인다.


문제는 원종찬이 <한국 아동문학의 어제와 오늘>이라는 글에서 속류사회학주의는 교훈주의의 변종이라고 한 데 있다. 즉 그는 교훈주의가 잘못되면 속류사회학주의가 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그 자신도 말하고 있듯이, 교훈주의는 '어린이를 미성숙한 존재로 보고 도덕적·교육적 견지에서 이야기를 제공하려는 태도'를 두고 말한다. 따라서 교훈주의가 잘못되면 속류사회학주의가 된다고 할 수 없다. 속류사회학주의는 현실주의라고 불려지기도 하는 문학사회학의 폐단과 잘못을 지적할 때 쓰는 말이다.



잘 알려진 대로 문학 사회학은 문학과 사회의 관계를 문제삼는다. 문학사회학에서는 "문학 작품은 현실 세계의 반영"이라고 보고 있다. 문학 작품은 상상력만의 산물이 아니라 구체적 삶의 현실의 충실한 반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문학 작품을 읽으면 마땅히 사회 현실을 이해할 수 있고,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문학사회학이 잘못되면 속류사회학주의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출판(책)
  • 문제점8. 인터넷 서점8-1. 국내인터넷 서점의 현황8-2. 국내의 인터넷 서점의 종류8-3. 외국의 인터넷 서점8-4. 인터넷 서점의 장∙단점8-5. 한국 인터넷 서점이 나아갈 길9. 전자출판9-1. 전자출판의 정의9-2. 전자출판의 출현 배경9-3. 전자출판의 유형9-4. 전자출판의 현황9-5. 인터넷 전자출판의 최근경향10. 출판의 미래10-1. 총체적 의미에서의 출판의 미래10-2. 인쇄출판과 전자출판의 미래10-3. 출판이 나아가야 할 방향10-4. 한국출판의 미래10-5. 한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나아갈 방향6.1.3. OBMU-“One-Brand Multi-Use”236.2. 시장적 특징237. 문화콘텐츠의 분류 247.1. 시각적 요소 247.1.1. 영화247.1.1.1. 애니매이션7.1.1.2. 국내영화7.1.1.3.

  • [사회복지] [아동복지]아동복지 -(소년소녀가정/결식아동/시설아동) 발표자료
  • 방향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3)국가적 차원의 소년소녀가정 지원 정책 및 제도소년소녀가장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정서적 지원은 보건복지부에서 발 표하는 아동복지사업을 기초로 하고 있다. 2002 아동복지사업에 따르면 소년소녀 가장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① 목 적 : 실질적으로 가정을 이끌어 가는 소년소녀가정의 아동에 대하여 생활 용품비를 원함으로써 자립능력 배양 및 건전한 사회인으로 육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한국사회의 현실과 상황에 대한 보다 엄밀한 분석을 토대로 어떤 다문화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합의와 모색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사회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의 정도에 따라 다문화 교육의 목적과 방향성이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과 상황에 대한 이해가 사회현상에 대한 이론적 작업의 초기단계라고 한다면, 동질성에 기초한 단일 민족주의적 시각이 강한 한국사회에서 이러한 의식의 극복은 다문화사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C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문제점1) 교사와 학생의 부담 증가2) 사교육비 경감효과 미흡3) 농어촌 지역에서 실행하기 어려움4) 학부모, 학교의 인식변화 문제6. 방과 후 보육의 발전방안1) 구체적이고, 독립적인 법령2) 방과 후 아동시설 모형의 발굴3) 방과 후 보육 교사의 양성4) 방과 후 보육의 공공성 확대7. 외국의 방과 후 보육8.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나아갈 방향Ⅲ. 결론Ⅰ. 서론영유아보육사업은 하루 중 일정 시간 동안 가정의 아동양육기능을 보완하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