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문학의 문제점과 나아갈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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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원종찬의 견해에 대한 비판과 반론
가. 속류사회학주의 비판
원종찬의 <<아동문학과 비평정신>>은 의욕적인 자세와 성실한 탐구로 쓰여진 것은 틀림없지만, 독자적인 시각으로 한국 아동문학에 대해 접근하고 있어 적지 않은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원종찬의 글에서 거의 어김없이 나오는 말은 '속류' 혹은 '속류사회학주의'가 아닌가 한다. 대부분의 글에서 이 말이 꼭 나오는 것은 그가 이를 매우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가 아니더라도 이를 좋아할 사람은 없다. 어떤 말 앞에다 '속류'란 말을 갖다 붙일 때는 좋은 뜻으로보다는 대개 나쁜 뜻으로 쓰인다. '속류 관념론', '속류 객관주의', '속류 유물론', '속류 맑시스트'라고 할 때, '속류'는 좋은 뜻으로보다는 나쁜 뜻으로 쓰인다.
문제는 원종찬이 <한국 아동문학의 어제와 오늘>이라는 글에서 속류사회학주의는 교훈주의의 변종이라고 한 데 있다. 즉 그는 교훈주의가 잘못되면 속류사회학주의가 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그 자신도 말하고 있듯이, 교훈주의는 '어린이를 미성숙한 존재로 보고 도덕적·교육적 견지에서 이야기를 제공하려는 태도'를 두고 말한다. 따라서 교훈주의가 잘못되면 속류사회학주의가 된다고 할 수 없다. 속류사회학주의는 현실주의라고 불려지기도 하는 문학사회학의 폐단과 잘못을 지적할 때 쓰는 말이다.
잘 알려진 대로 문학 사회학은 문학과 사회의 관계를 문제삼는다. 문학사회학에서는 "문학 작품은 현실 세계의 반영"이라고 보고 있다. 문학 작품은 상상력만의 산물이 아니라 구체적 삶의 현실의 충실한 반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문학 작품을 읽으면 마땅히 사회 현실을 이해할 수 있고,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문학사회학이 잘못되면 속류사회학주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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