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학]경제지리학,환경론적지리학,신경제지리학 조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제 지리학, 환경론적 지리학, 신경제지리학

� 경제활동의 공간적 성격

- 모든 경제활동은 공간을 이용
- 수요지와 공급지의 불일치로 공간적 불균형
- 경제활동은 공간적 상호작용과 교환을 필요로 함

� 경제지리학의 주요 관심사

- 경제활동의 입지, 공간조직, 자원의 이용
지역적 전문화, 지역경제체제, 지역경제의 발달

� 상업지리학(Commercial Geography: -19세기)

- 배경: 17-19세기 서부유럽의 팽창과 함께 형성(중상주의)
상인지리학, 실용적
- 주제: 각 지역의 산물, 교역, 자연환경이 생산과 유통에 미치는 영향
- George G. Chisholm: Handbook of Commercial Geography(1899)
(1966, 18판)
상업지리학 분야 개척<-영국 식량의 해외의존
`상업과 관련된 지리적 사실 연구`
국제무역의 이론적 배경 제공
* 생산과 교역의 관계, 경제활동의 집중과 분산
과거: 고가의 사치품-> 교통의 발달로 부피가 큰 일상제품 교역
교통과 무역-> 생산의 집중, 지역적 전문화, 서부유럽이 핵심지역으로 등장
- Strabo(로마, BC64-AD20)
: Geographiska(산물 서술, 현존 最古의 지리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남미문학작품에 대한 연구] Jose Maria Arguedas의 `Agua`
  • 조사 끝에 1963년에 Las comunidades de España y del Perú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는데, 이것은 1968년 산 마르코스 대학에서 출판되었다. 1963년에서 1964년까지 아르게다스는 페루 문화연구소를 이끌었으며, 국립박물관장을 역임하면서 민속학부까지 책임지기도 했고, 또한 아그라리아 대학에서 케추아어를 가르쳤다. 1967년에 Sybil Arredondo와 결혼한 후에 1968년 아바나를 여행했다. 이 해 10월에 Garcilaso de la Vega상이 수여되었다. 1969년 11월 27일로 적힌 아그라

  • 교육행정 레포트
  • Ⅰ. 행동과학적 접근1. 행동과학이론의 개념행동과학은 인간의 행위를 학문간 협동적 접근법(interdisciplinary approach)에 따라 구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위에 대한 이론의 수립을 목표로 여러 과학분야에서 이루어진 행동연구를 하나의 통일적 이론체계로 종합하려는 학문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행동과학의 배경이 되고 있는 학문은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을 주축으로 사회지리학, 정신분석학, 경제학, 정치학, 법학 등의 행위측면

  • [지역학습]지역학습의 정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
  • 지리적 사상들을 지역의 개념으로 파악할 수 있게끔 하는 지역인식논리를 이해할 때에 가능하다.그런데 교육내용, 교육목적 그리고 교육방법에 관한 문제는 교과교육에 있어서 핵심적인 지위를 가진다. 이 점을 사회과지리교육의 차원에서 논의하자면 학습자의 지리적 인식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문제이다. 지역지리학습을 추구할 때에도 핵심과제는 마찬가지이다.2차 대전 이후 지역지리 중심의 지리학 및 지리교육 연구는

  • [지리학사] 제6장 근대지리학의 환경 연구
  • 환경론적 사고를 명시적으로 드러냄­19세기말 라첼에 의해 인간과 환경 사이의 관계에 대한 기존의 막연한 인식이 지리학에서 개개의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결정론으로 정립.1. 다윈의 진화론찰스 다윈이 「종의 기원」에서 행한 생물학적 연구는 지구상의 수많은 생명체가 신의 계획에 의존하지 않고 단순히 인과적이고 자연 법칙적 방법에 따라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다. 이에 기계론적 자연철학을 생물학 분야에

  •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학습)개념,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학습)교수학습연구,수행평가,소규모지역학습,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학습)방법
  •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개념과 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지역화와 교수학습연구,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과 수행평가, 소규모지역학습,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방법 분석Ⅰ.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개념Ⅱ.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내용Ⅲ.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지역화1. 지역화의 관점2. 지역화의 대상3. 지역화의 범위Ⅳ.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교수학습연구Ⅴ. 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