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 예능 - 가부키(歌舞伎) 노(能) 쿄겐(狂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가부키 (歌舞伎)
ⅰ) 가부키의 정의
ⅱ) 가부키의 역사
ⅲ) 세부 사항
ⅳ) 비교
ⅴ) 오늘날의 가부키

Ⅱ . 노 (能)
ⅰ) 노의 역사
ⅱ) 노의 특색
ⅲ) 노의 연출
ⅳ) 노의 배역과 유파
ⅴ) 노의 종류
ⅵ) 노오멘 (能面‐오모테)
ⅶ) 노의 미
ⅷ) 비교

Ⅲ . 쿄겐 (狂言)
ⅰ) 역사
ⅱ) 쿄겐의 종류
ⅲ) 쿄겐의 연기와 연출
ⅳ) 쿄겐의 특성
ⅴ) 쿄겐의 웃음
ⅵ) 비교
본문내용
②연기와 연출
가부키에는 본래 연출가라고 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한 일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극단의 책임자나 가장 실력있는 주역 배우가 그 책임을 맡는다. 가부키의 연기에는 일정한 ‘약속’이 전승되고 있다. 이 약속을 가부키에서는 ‘가타(型)’라고 한다. ‘가타’라는 것은 ‘가타이(かたい,굳다, 단단하다, 견고하다라는 뜻)’와 ‘카타치(かたち,型)’의 ‘가타’와 같은 어원을 갖는 말로, 일정한 형태로 굳어진 행동의 본보기를 말한다. 본보기인 만큼 거기에 따라 행동해야 하지만 새로운 고안이 완전히 금지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형(型)을 따르면서 한편으로 이 형을 어떻게 하면 벗어날 수 잇는가 하는 과정을 통해서 발전이 있게 된다.
일본전통문화에는 전부 형이 잇다. 형은 제사의 절차에서 시작되었다. 제사에서 연희로 형식이 바뀌어도 옛 관례를 지켜가는 정신은 그대로 계승되어 형을 유지해 왔다. 형의 성격은
①시간의 확대 (오랜시간에 걸쳐 세련됐다는 것)
②공간의 확대 (하나의 지역, 그 범위 안에 잇는 사람들에게 동등하게 적합하다는 것)
두가지 성격을 지닌 형에 따라 행동하면 큰 실패 없이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다. 형에는 그러나 결점도 있다. 옛것, 낡은 것을 지키려고 하는 데서 새것을 창출하는 정열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형은 이미 성립된 것을 지킬 때에는 효과를 내지만 새로 만들어 낼 때에는 결점이 있다.
가부키의 연기에 있어서의 형
-‘연기의 요소’에 따른 분류: 연기의 어떤 분야에 형이 있는가 하는 점에서 본 것.
배우의 연기(동작, 표정), 대사, 의상, 화장...
-‘연기를 창출한 것’에 따른 분류: 형의 상이를 창출해 그것을 전한 사람들이나 그 이유에 주목한 분류. 연희의 종류, 지역, 가부키의 종류, 가문, 사제, 관계, 개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학과 4학년/일본문학의흐름 과제물] 일본예능의 역사에 대한 고찰(노, 가부키, 조루리를 중심)
  • 일본의 전통예능은 현대의 일본예능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의 이해가 곧 현대적인 일본예능의 이해의 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예능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재, 방법, 미적 이념 등을 통해 현대의 예능세계를 비롯한 문화현상 전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것들은 노오, 쿄겐, 가부키, 분라쿠, 닌교죠루리 등 이다.Ⅱ. 본 론-가부키, 노, 닌교죠루리로 본 일본의 예능1. 가부키(歌舞伎) 1) 가

  • [일본공연예술] 교겐
  • 狂言)이란 무엇인가?일본 중세에 태어난 대표적인 연극으로 노오(能), 분라쿠(文樂), 가부키(歌舞伎)와 더불어 일본의 4대 고전 연극 장르의 하나로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흔희 교겐이라 하면 일 본 전 예능에서 잘 나타나고 있지 않은 ‘웃음’을 선사하는 유일한 희극으로 교겐의 가치는 현대에 이르러 그 빛을 더 발하고 있다.2. 교겐의 말 뜻일본 신문 사회면에는 종종 교겐 강도나 교겐 자살이라는 말이 보인다. 우리말로는 위장강도나 위장

  • 일본 연극에 관하여
  • 일본 연극 역사에 대한 개략적 설명일본의 연극에는 오랜 역사를 지닌 무악을 비롯하여 14세기의 노, 17세기부터의 분라쿠, 가부키, 각종 민속예능 등 전통예능과 신파 서구식 오페라 발레 대중연극 소녀가극 등의 현대 연극, 나아가서는 학교연극 아동극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특히 무악, 노 쿄겐 인형극, 가부키 등은 그 고전적 무대양식과 함께 전통적 연기 연출이 잘 계승되어 온 일본의 독특한 연극이라 할 수 있다.일본 전통연극은 오랜 역사 속에

  • 일본의 전통 예능-노, 가부키, 조루리
  • 노모노슈라노모노가츠라모노잣츠노모노키리노5. 등장인물시테 – 주연와키 – 조연, 현실세계의 사람이므로 가면을 쓰지않는다. 전부 남성코겐 – 소도구의 준비나 등장인물을 돕는 역할로현실주의에는 없는 노에서의 특징적인 역할6. 그 외 노와 관련된 용어쿄겐츠쿠리모노4좌 1파칸진노동영상가부키(歌舞伎)1. 정의일본의 전통극에도 시대 서민들의 대표적 유흥거리가부쿠(カブク, 傾く)에서 유래17세기 초에 등장 : 약 370년의 역사

  • [일분 문화론] 일본의 의식주, 전통예술, 문화, 연중행사
  • 일본의 의식주,전통문화,연중행사1. 일본의 풍토와 지리, 지형 4. 일본의 주거생활2. 일본의 의생활 5. 사회생활1) 도메소데 1) 화폐2) 후리소데 2) 교통수단3) 하카마 3) 종교4) 하오리 6. 전통예술5) 유카타 1) 가부키6) 오비 2) 분라쿠7) 게타 3) 노8) 조리 4) 쿄겐9) 다비 7. 연중행사3. 일본의 식생활 8. 인생의례1) 시루모노 1) 자쿠타이 의식2) 니쿠쟈가 2) 출산3) 사시미 3) 성장4) 스시 4) 성인식5) 우메보시 5) 결혼식6) 샤부샤부 6) 연령별 의례7) 텐푸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