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 예능 - 가부키(歌舞伎) 노(能) 쿄겐(狂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가부키 (歌舞伎)
ⅰ) 가부키의 정의
ⅱ) 가부키의 역사
ⅲ) 세부 사항
ⅳ) 비교
ⅴ) 오늘날의 가부키
Ⅱ . 노 (能)
ⅰ) 노의 역사
ⅱ) 노의 특색
ⅲ) 노의 연출
ⅳ) 노의 배역과 유파
ⅴ) 노의 종류
ⅵ) 노오멘 (能面‐오모테)
ⅶ) 노의 미
ⅷ) 비교
Ⅲ . 쿄겐 (狂言)
ⅰ) 역사
ⅱ) 쿄겐의 종류
ⅲ) 쿄겐의 연기와 연출
ⅳ) 쿄겐의 특성
ⅴ) 쿄겐의 웃음
ⅵ) 비교
- 본문내용
-
②연기와 연출
가부키에는 본래 연출가라고 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한 일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극단의 책임자나 가장 실력있는 주역 배우가 그 책임을 맡는다. 가부키의 연기에는 일정한 ‘약속’이 전승되고 있다. 이 약속을 가부키에서는 ‘가타(型)’라고 한다. ‘가타’라는 것은 ‘가타이(かたい,굳다, 단단하다, 견고하다라는 뜻)’와 ‘카타치(かたち,型)’의 ‘가타’와 같은 어원을 갖는 말로, 일정한 형태로 굳어진 행동의 본보기를 말한다. 본보기인 만큼 거기에 따라 행동해야 하지만 새로운 고안이 완전히 금지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형(型)을 따르면서 한편으로 이 형을 어떻게 하면 벗어날 수 잇는가 하는 과정을 통해서 발전이 있게 된다.
일본전통문화에는 전부 형이 잇다. 형은 제사의 절차에서 시작되었다. 제사에서 연희로 형식이 바뀌어도 옛 관례를 지켜가는 정신은 그대로 계승되어 형을 유지해 왔다. 형의 성격은
①시간의 확대 (오랜시간에 걸쳐 세련됐다는 것)
②공간의 확대 (하나의 지역, 그 범위 안에 잇는 사람들에게 동등하게 적합하다는 것)
두가지 성격을 지닌 형에 따라 행동하면 큰 실패 없이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다. 형에는 그러나 결점도 있다. 옛것, 낡은 것을 지키려고 하는 데서 새것을 창출하는 정열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형은 이미 성립된 것을 지킬 때에는 효과를 내지만 새로 만들어 낼 때에는 결점이 있다.
가부키의 연기에 있어서의 형
-‘연기의 요소’에 따른 분류: 연기의 어떤 분야에 형이 있는가 하는 점에서 본 것.
배우의 연기(동작, 표정), 대사, 의상, 화장...
-‘연기를 창출한 것’에 따른 분류: 형의 상이를 창출해 그것을 전한 사람들이나 그 이유에 주목한 분류. 연희의 종류, 지역, 가부키의 종류, 가문, 사제, 관계, 개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리더십] 패션 코코 샤넬 리더십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