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 예능-노, 가부키, 조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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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 예능의 전반적인 역사와 특징
2. 일본의 3대 예능 – 노, 가부키, 조루리
3. 노(能)
4. 가부키(歌舞伎)
5. 조루리(浄瑠璃)

본문내용
● 일본 예능의 전반적인 역사와 특징

일본문화 중에서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는 문화를 꼽자면 선불교, 노, 가부키, 하이쿠, 다도, 꽃꽂이, 우키요에, 마쓰리 등 수 없이 많다. 일본을 대표하는 이러한 문화는 일본의 풍토와 지리를 배경으로 그 형이 만들어지고 오랜 세월에 걸쳐 세련되게 다듬어져 왔다. 일본문화에 있어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양식은 다음 시대로 계승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새로운 형식에 의해 교체되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다. 이로 인해 일본문화 전체에 역사적 일관성을 유지해 왔다. 오래된 것에 새로운 것이 부가되어 가기 때문에 시대가 내려가면 내려갈수록 일본문화는 그 표현형식이나 미적 가치에 있어서 다양성을 더해간다는 장점이 있다.
가장 화려하게 일본문화가 꽃 핀 것은 고대 헤이안시대이다. 왕조의 귀족들과 궁중의 뇨보들을 중심으로 한 귀족문화는 당나라의 문화를 일본적으로 소화해서 국풍문화라고 불리기도 한다. 중세는 무사들에 의한 하극상의 시대로 이들에 의해 사회적 세력의 신진대사를 가져오게 된다. 새로운 신흥계급으로 등장한 무사들이 고대의 귀족문하를 흡수하고 소화하여 무가문화를 만들어낸다.
일본문화사의 무로마치시대에서 아즈치·모모야마시대에 이르는 중세사회가 갖는 의미는 전대의 귀족문화의 자양분을 섭취하면서 노와 교겐과 같은 예능이 발생하고 다도나 꽃꽂이 같은 일본의 생활문화가 성립되었다는데 있다. 이에 따라 ‘유겐’이라든가 ‘와비’라는 일본적 미의식이 등장한다. 이와 같은 미의식은 지금도 여전히 생명력을 가지고 일본인의 의식과 행동을 여러 가지 형태로 규제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중세는 전통문화-민족성에 뿌리박은 독자적 체계를 가진 문화-의 성립기라고 볼 수 있다. 이들 문화는 근세인 에도시대에 이르러 민중에까지 파급되면서 화려하게 개화한다. 오랜 세월 귀족들이나 무사들 중심으로 향유되어 온 문화들이 에도시대에 이르러 조닌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개화하여 서민들에게까지 확산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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