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말하기수행평가방법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3. 말하기 수행평가의 방향
4. 평가 기준과 방법
5. 결론
- 본문내용
-
현대 사회는 과거보다 다양한 가치관이 존재하며 다양성이 존중된다. 또한 개인과 개인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졌고 대화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국어교육의 영역 중 말하기 영역이 예전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전반적인 국어교육의 목표는 언어능력의 신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말하기교육의 목표는 말하기 능력의 신장일 것이다. 하지만 일정 기간 동안에 신장된 말하기능력이라는 것을 객관적인 수치로 나타내기에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금보다 더 객관적이고 효과적으로 말하기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참고문헌
-
전은주(1999), 『말하기·듣기 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임경순(2005), 「국어교육에서 말하기·쓰기 교육의 한 방법」,『한국어문학연구』21집, 한국언어문화학회.
최인자(2008), 『국어교육연구의 문제와 방법들』, 역락.
이주행 외(2004), 『화법교육의 이해』,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