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에 대한 개념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관과 평가관

2.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

3.교육평가의 유형

본문내용
교육관과 평가관
교육관이란 교육을 보는 하나의 관점이다. 보는 이에 따라 질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저마다 교육관이 있어 천차만별의 다양한 교육관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교육관은 평가방법, 크게는 평가관에 영향을 준다는 견지에서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 그리고 인본주의적 교육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선발적 교육관이라 함은 우리가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어떤 교육 목적이나 일정한 교육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교육 방법을 동원한다든지 간에 다수 중의 일부이거나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인 것이다.
이러한 교육관에서의 평가활동은 주로 일정한 교육수준이나 교육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소수의 우수자를 사전에 선발하기 위한 평가와, 일정한 학습 후에 어느 학생이 보다 더 많은 학업성취를 이루었는가 하는 개인차 변별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된다.
발달적 교육관은 모든 학습자에게 각각 적절한 교수-학습방법만 제시 될 수 있다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가정과 신념을 나타낸다. 이러한 교육관에서의 교육활동은 모든 사람에게 적절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능한 모든 학습자가 의도하는 바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 교육정책이나 교육활동의 중심이 된다. 발달적 교육관에서의 교육평가는 학생의 선발이나 개인차를 내기 위한 평가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이 가능한 의도하는 바의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학습방법을 제공하고자 배치를 위한 평가를 하게 된다. 또는 일정한 학습 후에 학습결과의 평가에 있어서도 학생간의 서열과 개인차를 내기 위한 평가방법보다는 주어진 수업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 하는 수업목표 달성도의 평가에 그 관심이 집중된다.
인본주의적 교육관은 모든 학습자는 자발적인 자유로운 상황에서 교육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학습결과가 잘 유지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진로프로그램을 이용한 갈등조절역량 향상
  • 말로 표현할 수 없었던 자신의 변화와 서로가 얼마나 이해했는지에 대해서 편지를 써보고 바꾸어 읽어봄으로 서로간의 갈등을 해소하도록 한다.목차1. 제목 : ‘나를 찾아 삼만리’ 2. 청소년활동의 개념설정 및 목표제시1) 청소년활동의 추진 목적2) 목적달성을 위한 세부목표3. 청소년활동의 목표 명료화4. 활동우선순위 결정5. 활동에 적합한 도구선정1차 : 부모-자녀 간 직업관 차이 인식하기2차 : 자기이해3차 :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 극복하기

  • 성실과 초등교육 - 덕목과 관련한 도덕 교과서 분석 및 평가
  • 교육관에 관한 연구”p19-p20지금까지 알아본 성실의 개념에 대한 정의와 성실과 관련된 의견들을 종합하여 볼 때, 초등학교 도덕교육에서 다루어지는 덕목으로써 성실의 개념은, ‘자신이나 남에게 정직하고 양심에 따라 최선을 다하여 행동하는 태도’ 라고 간략하게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2. 덕목과 관련한 도덕 교과서 분석 및 평가1) 지도 요소의 계열물건 아끼고 정리하기(스스로 하는 어린이)맡은 일에 책임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대책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2. 과외교육의 정의개인 및 사법인에서 베푸는 교육으로써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입학시험을 준비하는 과외 학원에서의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교육비의 분류체계상에서 과외교육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우리나라의 경우 사교육의 개념은 위의 과외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 밖에서 행해지는 과외수업, 학원교육과 같은 각종 학교 외 교육을 의미하며 과외교

  • [사회복지]다문화 아동 문제
  • 대한 학교생활 실태 고찰이 시급히 요청된다고 할 것이다. 이에 따라 현 시점에서 다문화가족 자녀들은 학교에서 어떤 생활을 해나가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가 요구되며, 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사 및 친구들은 이들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해야 할 것이다.2. 다문화 가족 자녀의 개념다문화가정이란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제결혼가정을 비롯하여, 외국인 근로자 가정과 새터민 가정을 말한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는 국제결혼가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현장에서 많이 적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개인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인본주의적 접근, 생활지도를 인간의 전체적 발달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봉사로 보는 통합적, 인간발달적 접근이 관심을 끌고 있다. 1. 생활지도의 잘못된 개념 1) 문제학생의 지도 이러한 관점은 잘못된 교육관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생활지도의 대상을 극히 제한된 소수의 학생으로 보게 된다. 2) 훈육적 지도 훈육이란 학생들이 잘못하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