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진로프로그램을 이용한 갈등조절역량 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목 : ‘나를 찾아 삼만리’
2. 청소년활동의 개념설정 및 목표제시
1) 청소년활동의 추진 목적
2) 목적달성을 위한 세부목표
3. 청소년활동의 목표 명료화
4. 활동우선순위 결정
5. 활동에 적합한 도구선정
1차 : 부모-자녀 간 직업관 차이 인식하기
2차 : 자기이해
3차 :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 극복하기

본문내용
1. 제목 : ‘나를 찾아 삼만리’
(대상 : 중학생 남·여 30명, 도구 : 진로)

2. 청소년활동의 개념설정 및 목표제시

1) 청소년활동의 추진 목적
진로나 직업의 선택은 일생의 어느 한 시기에 우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일회적인 것이 아니다. 그 당시까지의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느끼고 생각하고 배우고 경험한 연속선상에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 이다. 이러한 진로선택에 있어서 중, 고등학생 50%가 말하는 진로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은 ‘부모’이며 실제로 직업에 대한 가치관에서부터 진로선택까지 아이들은 부모의 영향력아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또한 진로를 결정한 아이들 중 약 43%는 대학원서를 앞에 두고 고3때 진로를 정하게 된다. 이러한 부모와 자녀간 진로갈등을 해결 하고자 ‘나를 찾아 삼만리’ 라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은 입시위주의 진학상담에 그쳤던 기존의 진로교육이 가진 한계를 넘어 학생 스스로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나 자신에 대한 주관적 탐색’과 직업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 직업가치관 검사, 과목별 성취 및 흥미검사, 직업상세능력검사로 이루어진 ‘아로플러스’검사를 통한 ‘객관적이고 수치화된 나’의 탐색을 목표로 삼았으며, 부모-자녀간의 진로갈등의 원인을 알아보고, 서로의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둘 사이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화해의 길을 모색해 보는 것을 두 번째 목표로 삼고, 최종적으로 참가자들의 갈등조절역량을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 목적달성을 위한 세부목표
부모와 청소년과의 진로관 차이에서 비롯되는 갈등을 해소하고 그 과정에서 청소년 자신의 진로관을 확립하여 갈등조절역량향상의 목적을 달성하기로 하였다.
첫째, 부모와 청소년 간의 교육관과 진로관의 차이를 좁혀 안정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한다.
둘째, 가족간의 의사소통을 개방한다.
셋째, 진로문제에서 비롯된 부모와의 갈등상황의 원인을 분석하여 갈등의 특성을 이해한다.

3. 청소년활동의 목표 명료화
부모와 진로문제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중등시기의 청소년들에게 진로프로그램은 매우 중요하다. 중등시기는 학생으로서 맡은바 임무를 다하고 많은 선택과 결정을 하는 전환기이기 때문에 진로지도프로그램은 이러한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즐겁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진로프로그램의 목적을 성취하는 방법을 명시한 구체적인 목표는 부모와의 진로관 차이에서 비롯된 갈등을 극복하고, 청소년 스스로 일하고자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유용한 일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일할 기회를 얻는 방법을 알고, 성공적이고 생산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일의 세계에 입문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1)청소년에게 진로선택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올바른 직업관을 갖도록 한다.
2)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직업에 관해 지식을 갖게 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면서 흥미를 유발한다.
3)흥미검사, 심리검사 등을 통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자신이 어떤 것을 잘하는지, 장차 어떤 직업으로 보람을 갖고 살 것인지에 대해서 방향을 제시해준다.
4)부모에게는 자녀에게 진로지도 하는 방식 및 태도를 인식시키고,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을 극복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자녀의 진로관을 존중하고 올바른 진로방향을 갖도록 돕게 한다.
5)부모와 청소년 모두 직업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개방된 사고를 갖게 한다.
6)부모-자녀간의 진로선택에 대한 이견으로 유발되는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REPORT청소년 가출목 차Ⅰ. 청소년가출의 이해1. 청소년 가출이란?2. 청소년 가출의 원인3. 청소년 가출의 유형4. 청소년이 가출 후 당면하는 문제들5. 청소년이 가출하기 전 생각해 보아야 할 10가지 6. 청소년이 가출하였을 때 이렇게 하세요! 7. 청소년과의 대화Ⅱ. 사례분석Ⅲ. 청소년 가출 프로그램1. 학교 및 보육원 가출예방프로그램2. 가출예방 사업의 목적3. 학교위탁 및 지원 상담 프로그램4. 찾아가는 쉼터 “희망충전소” : Outreach Program5.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 개념,인간화,창의성계발,학급문고,학부모자원봉사활동, 학교교육(공교육) 실태,문제점,교사문제사례,정책방안
  • 평가하는 것은 아주 위험하며 학생의 흥미, 학습 동기, 포부 등도 당연히 속지 대상자를 판별하는 기준에 포함시켜야 한다.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를 실시함으로서 속진제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과외가 성행하지 않도록 하는 평가 기준과 방법을 조속히 개발해서 합리적으로 운영해야 한다.2) 속진자가 어려운 수준의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놓고 정규 또는 보통 수준의 프로그램을 이수한다학생과 동일한 내용의 문제로 평가받을 수도 없고 높은 수준

  • 빈곤아동 레포트
  • 향상, 학습결손 방지 및 학습능력 향상, 부적응 및 문제행동 감소 등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참고 2 】 사업성과 사례- 또한 학생과 학부모(학생 95.5%, 학부모 97.4%)는 자신들의 학교가 사업에 참여하는 것에 만족하고 있으며,- 교원들의 대부분(교사 94.5%, 교장․교감 95.3%)도 이 사업이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인식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조사 결과, 2004년 7월)【 참고 3 】의견

  • 건강가정론 -건강가정지원센터
  • 갈등에 대처하기• 분노조절하기• 사랑을 만들어가기 등 ② 아동/청소년기- 아동 또는 청소년기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앗! 말이 오고가요 : 부모-자녀간 효과적인 대화방법 • 부자아이 만드는 부자 부모되기 : 자녀의 소비생활 지도방법 • 컴퓨터 통하는 부모, 즐기는 아이 : 자녀의 컴퓨터 중독 예방방법 • 공부진로 코치로서의 부모 : 자녀의 학습진로 및 지도방법 • 스스로 삶의 주인공이 되는 자녀

  • 지적, 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 청소년의 직업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전환 교육 프로그램
  • 개발직업적성검사, 성격유형, 지능발달유형, 진로정체성, 직업흥미, 진로발달영역 등의 부분과 실제 각 직업에서 요구되는 직업적 성격성향, 기술, 능력, 직업특성 등으로 구성하여 진행.연간복지사 1명 전문강사 1명 봉사자 2명30명주 1회 60분다양한 학습을 통하여 지적, 자폐성 장애 청소년의 작업능력이 향상된다. 작업치료 프로그램작업치료사, 감각훈련-촉각기능훈련, 통증감각조절훈련, 전정기능훈련, 활동훈련-근력 및 협응 운동작업적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